반응형
'유민아빠' 김영오씨에 대한 조선·과 동아, MBC 등의 '흠집내기' 보도에 대해 '양아치 언론'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을 비롯한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동아투위) 등 8개 언론시민사회단체는 29일 낮 12시 광화문 동아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마저 저버렸다"며, "죽음을 각오한 마음을 폄훼하고 세월호 민심마저 왜곡하는 기레기 언론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또한, "조선, 동아 등 보수 언론들은 개인의 사생활을 난도질해 자신들 입맛대로 꿰어 맞춘 인격 살인을 저질렀다는 점에서 '양아치 언론'과 다름 없다"며, "인륜마저 이념의 틀로 덧씌우고 왜곡하려는 전형적인 왜곡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주요 발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언론노조



식당에서 밥을 먹으면서 버스가 폭우에 휩쓸려 내려가는 영상을 뉴스로 봤다. 그 때 식당 주인이 남들의 불행 앞에서 안타까워 하는 것이 아니라 '저것도 의사자 지정 해 달라고 하겠지'라는 말을 했다. 이게 말이 되는 사회냐. 조선일보나 동아일보, TV조선, 채널A에 길들여져 보통 사람이 그렇게 변하고 있다.

조선, 동아, 채널A, TV조선이 있는 세상이 두렵다. 사람들을 어떻게 괴물로 만들지 모르겠다. 이제는 모두 함께 나서서 무서운 세상을 정상으로 돌리는 데 함께했으면 좋겠다
-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나는 정치를 잘 모른다. 그냥 우리 아들 딸이 죽은 이유만 알고 싶을 뿐인데 왜 이렇게 악성 루머와 비방에 시달려야 하는지 모르겠다. 특별법이 왜 제정되어야 하는지 언론이 제대로 알리기만 했다면 이렇게까지 오지 않았을 것이다. 언론이 왜 침묵하고 있는지 도저히 납득이 안 간다.


출처 - 언론노조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만드는 법이고, 안전한 나라를 위해서 꼭 필요한 특별법이라고 생각한다. 조선, 동아, MBC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제대로 된 보도를 해 주길 바란다
- 단원고 2학년 5반 고 이창현군의 아버지 이남성 씨


악성 루머에 대해서 언론이 해야 할 역할을 그 루머가 사실인지 먼저 규명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 언론은 조각들을 모아서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데 앞장서고 있다 - 이완기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이들 언론시민사회단체의 기자회견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4월의 ‘기레기’들, 이젠 ‘스토커 양아치’가 되려는가?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46일간 단식투쟁을 벌인 ‘유민아빠’ 김영오 씨에 대한 조선과 동아, MBC 등 보수언론의 ‘막가파식 흠집내기’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유민양이 어렸을 때 이혼을 해 부모 역할을 하지 않았다”면서 비정한 아빠로 몰고 가기도 하고, “금속노조 조합원”이라는 색깔론을 입혀 정치적 단식으로 왜곡시키기도 하고, “대통령에게 막말로 항의를 했다”는 내용을 부각해 과격하다는 부정적 인상을 부풀리기도 한다. 보수언론은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을 만들어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밝혀달라는 한 아빠의 생명을 건 단식을 철저하게 폄훼했다. 무엇보다 개인의 사생활을 난도질해 자신들 입맛대로 꿰어 맞춘 인격 살인을 저질렀다는 점에서 조선과 동아는 쓰레기 언론이라는 말도 아까운 ‘양아치 언론’, ‘언론빙자 폭력배’에 다름 아니다.

조선, 동아 등 쓰레기 언론에 묻고 싶다. 이혼한 아버지이면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자식이 죽어간 이유를 밝혀 달라고 해서는 안 되는 것인가? 노동조합 조합원이면 딸을 포함해 300명이 넘는 인원들이 희생된 엄청난 대참사의 원인을 밝혀달라며 단식 투쟁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인가? 조선, 동아 등의 보도 행태는 인륜마저(人倫) 이념의 틀로 덧씌우고 왜곡하려는 전형적인 왜곡 행위일 뿐이다. 세월호 참사가 벌어진 이후, 우리 사회의 온갖 적폐가 드러났지만, 그중에서도 언론의 보도참사가 심각한 문제로 드러났다. 그토록 싸늘한 국민의 시선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보수언론은 전혀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은 채, 오히려 이제는 진실 규명을 방해하고,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감싸는데 급급한 것이다.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다. 300명이 넘는 죄 없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희생된 희대의 대참사가 벌어진지 넉달이 지났건만 사건의 진실은 아직까지 오리무중이다. 그 와중에 선주인 유병언 회장의 석연치 않은 죽음으로 대충 마무리 지으려는 꼬리 자르기식 의도가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조선, 동아, MBC 등 쓰레기 언론에게 경고한다.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하고, 세월호 특별법의 본질을 훼손하는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 지금 벌어지고 있는 너희의 치욕스러운 만행은 단순히 부끄러운 언론인이라는 비난을 넘어서 인간으로서 도저히 할 수 없는 짓이다. 너희가 언론이라면, 인간이라면, 아비라면 도저히 이럴 수 없다. 중단하라. 반성하고 제대로 보도하라. 그리고 현 정권에도 분명히 경고한다. 얽히고설킨 갈등의 골을 푸는 시발점은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다. 더 이상 회피하지 말고 국민의 요구 앞에 겸허히 나서서 다시는 이 땅에 이와 같은 비극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