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월 15일 신문에서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정부 견제를 이어나가는 민주당을 향해 또 다시 '점령군 행세를 한다'는 억지를 부렸습니다. 솔직히 대선을 앞두고 '건수 하나 잡았다'고 날뛰는 것으로 보일 뿐입니다.


야당의 정부 견제에 '점령군 행세하나' 억지 부린 동아·조선

- 민주언론시민연합 '오늘 신문보도' 2017. 3. 16


한반도평화포럼의 긴급 논평 발표 이후,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민주당을 향해 '아직 집권도 하지 않았는데 점령군 행세를 한다'는 비난을 쏟아내기 시작했습니다.


△ 과도 정부 견제 나선 민주당 향해 '점령군 행세한다' 지적한 조선일보 보도들, 2017. 3. 15


먼저 조선일보는 "'수사하라' '중단하라'… 과도정부에 주문 쏟아내는 민주"(2017. 3. 15)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과도 정부'와 공직 사회를 향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며 이에 대해 다른 정당들이 "벌써 집권당 행세, 엄포 정치를 한다"고 비판했음을 전했습니다.


문제는 이런 비판의 근거가 너무나 부실하다는 것인데요. 조선일보가 민주당이 '집권당 행세 한다'는 비판을 들은 근거라며 내놓은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상호 원내대표의 "하루빨리 대선 일정을 확정해달라"는 요구나 최근의 폭력집회 주도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요구

- 윤호중 정책위의장의 "박근혜 정부 무능의 결정타는 사드 무능"이라는 비판 발언

-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외교·안보 고위직을 지낸 인사들이 참여한 한반도평화포럼의 안보 담당 공무원들에 대한 부역 행위 중단 요구

- 문재인 캠프 총괄본부장인 송영길 의원이 한민구 국방장관을 만나 사드 철회를 요구한 것

- 청와대의 각종 문건 폐기와 반출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 것


이는 말 그대로 야당이 늘 해오던 정부 견제 역할을 계속 충실히 하고 있는 사례일 뿐이지요. 만약 민주당이 갑자기 '정부 비판 수위를 조절'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것이야말로 조선일보가 말하는 '정권이 바뀌지도 않았는데 집권당 행세를 하는 것'이라 지적받을 만한 행태일 것입니다.


그런데도 조선일보는 이에 대한 "여당이 없는 상태에서 원내 제1당이자 집권 가능성이 높은 민주당이 공무원들에게 '하라', '하지 말라'면서 복지부동과 직무 유기를 강요하고 있다", "이것은 정권을 다 잡은 듯한 생각에서 나오는 오만이자 과도한 간섭"이라는 지적을 그대로 소개하고, "전문가들도 민주당이 공직 사회를 향해 명령조로 주문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고 추가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그야말로 트집을 잡고 있는 셈입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 / 정부에 손 들고 꼼짝 말라는 점령군 행패 앞으로 어떻겠나"(2017. 3. 15)를 통해 민주당의 행보를 "전쟁 때 점령군이 하는 행태와 하나도 다를 게 없다"고 직접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아직 엄연히 정부가 존재하고 있다. 설사 이들이 집권에 성공한다 해도 아직은 아니"라며 "법과 법률에 따라 국정을 수행하는 공직자들에게 더 이상 행패 부리지 말라. 생각과 정책을 달리해도 주장에는 최소한의 품위가 있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말라', '부역하지 말라'는 게 같은 나라 사람들끼리 할 말인가. 세계에 공인된 깡패 범죄 집단인 북 정권에는 그토록 이해심을 발휘하면서 같은 대한민국 국민과 공직자들에겐 어떻게 이토록 증오를 품고 있는지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 논리대로라면, 집권이 유력한 야당은 미리부터 '야당이 해야 할 정부 견제'를 포기라도 해야 한다는 걸까요? 게다가 '점령군이다', '행패부리지 마라'는 말은 괜찮고, '부역하지 말라'는 말은 '증오를 품은' 너무나 심한 말이라 주장하는 그 기준도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이날 동아일보도 "사설 / DJ·노 사람들의 외교안보 중단 요구, 문재인 뜻인가"(2017. 3. 15)를 통해 "비상 항행에 여념 없는 선원들한테 손놓고 있으라니, 한국이 이대로 난파해도 좋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한반도평화포럼의 논평을 비판했는데요. "이 포럼의 상임대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자문단"이었다는 이유로 들어 동아일보는 "대북관이 유사한 이들의 논평을 문 전 대표 측이 미리 알았거나, 사전 조율을 거쳤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것이 무리가 아니다"라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해당 사설은 "국정 공백의 안보경제 복합위기에서 공무원들에게 '부역' 운운하며 일하지 말라는 사람들은 과연 어느 나라에 충성하려는 것인지 따지지 않을 수 없다. 문 전 대표도 이들과 같은 견해인지 밝힐 필요가 있다"는 문장으로 마무리됩니다. 검찰 수사를 앞둔 박근혜에 대해서는 별 말도 없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이런 '민주당·문재인 때리기'를 보고, 어느 누가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솔직히 '건수 하나 잡았다'고 날뛰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