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재인 아들 의혹, 끝없이 우려먹는 동아


이미 해명이 완료 된 사항을 재차 해소되지 않은 의혹인양 반복적으로 언급하거나, 추가 검증 노력 없이 기존의 의혹을 나열하기만 하는 보도는 사실상 검증 보도가 아닌 흑색선전이라 불려야 마땅한데요. 동아일보의 <사설 / 안철수 딸 재산 공개… 문재인 아들 취업 의혹 밝혀야>(2017. 4. 12)는 이런 흑색선전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설에서 동아일보는 먼저 “안 후보의 딸 재산 논란은 사실 아들의 특혜 취업 의혹을 받고 있는 문재인 민주당 후보 측에서 ‘물 타기’ 차원에서 제기한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는데요. 이런 주장에 대한 근거는 그저 “문 후보 아들 준용 씨의 2006년 12월 한국고용정보원 취업 특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민주당에서 안 후보의 딸 재산에 ‘맞불’을 놓았다”는, 의혹 제기의 순서 뿐 입니다. 언론사 사설에 국민의당에 정치공세가 그대로 실린 듯한 착각을 줍니다.


이어 동아일보는 “안 후보 측이 딸 재산 문제를 밝힌 이상 문 후보도 아들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해명을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 뒤 “문 후보는 10일 인터뷰에서도 ‘채용 특혜가 없었다는 것이 할 수 있는 해명의 전부’라고 일축했지만, 그렇게 넘어갈 일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민주당은 지난 7일 이미 고용정보원의 Q&A를 통해 아들 채용 특혜 논란에 대해 해명했습니다만, 동아일보의 이 사설만을 본다면 마치 문재인 후보 측이 안철수 후보를 향한 공세만을 내놓고 자신을 향한 의혹을 ‘깔아뭉갠 것’처럼 보이네요.


무엇보다 동아일보는 “준용 씨의 취업에는 입사지원서와 학력증명서 제출 날짜 조작 의혹에 서명대필 의혹까지 제기됐다. 갓 1년 근무한 신입사원에게 미국 유학을 위해 2년이나 휴직시켜 줬다”고 구체적 문제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 규정상 문제가 없다는 것이 이미 확인된 사안으로, 이미 몇 차례나 문재인 후보 측에서 해명을 내놓았습니다. 이력서 대필 문제의 경우 해당 문서 자체의 진위 여부와 입수 경위가 의심받고 있는 상황에서는 사실상 흠집내기성 공세의 일환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정치권의 네거티브 공세를 언론이 무책임하게, 또 편파적으로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 꼴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