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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세단 '제네시스 G70'에는 전방에 있는 자전거와 충돌을 방지하는 기술이 탑재되었다는데요, 이 기술은 전방에 차량과 같은 방향으로 달리고 있는 자전거와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의 차량 제동을 도와주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이라고 합니다.


제네시스 따르면 전방에 있는 자동차와 보행자만 인식이 가능했던 이전까지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기능에 전방의 자전거를 인식 및 판단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인데요, "이 기능은 차량에 탑재된 카메라와 레이더가 전방에 자전거와 충돌이 예상되면 먼저 운전석 클러스터에 경고메시지와 함께 경고음을 울리고, 그래도 운전자가 차량을 멈추지 않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량이 멈출 수 있도록 도와줘 충돌피해를 최소화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자전거 인식·판단 능력 추가는 지능형 안전기술 측면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자전거 대응은 자동차와 보행자 대비 기술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인데요, 그도 그럴 것이 전방에서 차량과 나란히 달리는 자전거는 폭이 매우 좁은데다 속도도 빠른 편이어서 형상이 큰 자동차와 속도가 느린 보행자에 비해 카메라와 레이더가 정확하게 상황을 인식해 적절한 판단과 제어를 하기가 매우 까다롭다죠.


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보행자와 달리 자전거는 자전거뿐만 아니라 그 위에 탑승한 사람까지 포함된 복합 형상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정교한 인식·판단능력이 요구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네시스는 "차량과 자전거 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충돌상황을 테스트했으며, 전방 카메라와 전방 레이더가 보내는 이미지와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융합해 처리하는 '센서 퓨전(sensor fusion)' 기술을 더욱 고도화 했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지난 4년간(2011~2015년 기준) 자전거 교통사고는 연평균 9.4% 증가해 전체 교통사고 연평균 증가율 1.1%보다 8배가 넘는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2015년 전체 자전거 교통사고 중 76.2%가 자동차와 충돌로 발생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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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불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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