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한민국 국가대표 캐릭터 선정 기관


서울시의 문화콘텐츠 전문 지원기관이 바로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입니다. SBA는 포털 사이트 다음과 하나의 주제를 놓고 공동으로 조사를 한 것이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국산 만화·애니메이션·토종 캐릭터에 관한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단순히 우리나라 국민이 어떤 만화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좋아하는가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산업적인 측면에서 "어떤 것이 과연 글로벌 캐릭터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지, 또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캐릭터는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캐릭터’ 선정 사업에 참여했던 거지요.

여기에서 선정된 ‘대한민국 슈퍼 캐릭터 100’에서 영예의 1위를 차지한 캐릭터는 ‘뿌까’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인이 좋아하는 캐릭터 100’에서의 영광의 1위는 둘리가 차지하게 되었고요.





또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분야별 1위는 둘리, 뽀로로, 배찌, 뿌까가 각각 차지하였습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캐릭터 선정 방법


▶ ‘대한민국 슈퍼캐릭터 100’ : 네티즌 투표 결과 + (※)캐릭터의 역사적 가치 + 시장성 측면에서의 전문가 평가
- (※)캐릭터의 역사적 가치 : 국내·외 캐릭터 산업에 미친 영향과 캐릭터 산업 내에서의 위치 및 상징성

▶ ‘한국인이 좋아하는 캐릭터 100’ : 온라인에서의 네티즌 투표 결과





꺼벙이, 요정 핑크, 독고탁 등의 작가들인 원로만화가들은 후보군에 선정되었음에도 후배작가들을 위해 한사코 후보 선정을 고사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지난 30일 오후 1시에 전해졌던 명랑만화 "꺼벙이"의 길창덕 화백께서 노환으로 별세하셨다는 소식은 그 무엇보다 안타까운 마음을 갖게 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아울러 최종적으로 선정, 발표된 100대 캐릭터들은 3D 캐릭터 조형 제작, 캐릭터 상품화, 전시회 개최 등 다양한 모습과 형태로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슈퍼캐릭터 100 - 뿌까가 1위


포털사이트 다음의 ‘만화속세상’에서 작년 3일부터 지난 1월 19일까지 총 28일간 진행한 네티즌 투표 결과와 캐릭터의 역사적 가치 및 시장성 측면에서의 업계 전문가들의 평가를 합산한 결과로, 뿌까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뒤를 이어 둘리가 2위에 올랐으며, 마시마로, 뽀로로, 태권브이, 빼꼼, 이기영(애니메이션 <검정고무신> 캐릭터), 배찌(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캐릭터), 딸기, 서장금(애니메이션 <장금이의 꿈> 캐릭터)이 상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분야별 1위는 둘리, 뽀로로, 배찌, 뿌까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캐릭터 100 - 둘리가 1위


포털사이트 다음의 ‘만화속세상’에서 작년 12월 23일부터 지난 1월 19일까지 총 28일간 110개의 캐릭터 후보군을 대상으로 진행된 네티즌 평가 결과인 ‘한국인이 좋아하는 캐릭터 100’은 둘리, 뽀로로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인당 최대 5개까지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에서 총 147,198의 투표수 중 득표율 10.99%(득표수 16.178)를 획득한 둘리가 득표율 10.68%(득표수 15,715)을 얻은 2위인 뽀로로를 근소한 차이로 물리치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깨부리(온라인게임 <귀혼> 캐릭터), 마시마로, 태권브이, 뿌까, 밍밍(레이싱게임 <테일즈러너> 캐릭터), 배찌, 졸라맨, 뿡뿡이 등이 상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대상 후보군에 올랐던 각각의 캐릭터에 대한 설명과 발표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만화속세상’ 내 국가대표 캐릭터 선정 관련 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http://cartoon.media.daum.net/characters100/ )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 발표


이미지 출처 : 매일경제.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합니다.

▶ 애니메이션 분야 1위 뽀로로 - 3,893억 원

▶ 게임 분야 1위 배찌 - 151억 원

▶ 캐릭터 분야 1위 뿌까 - 1,197억 원


브랜드 가치평가는 브랜드의 무형자산 가치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브랜드가 향후 30년 간 존속된다는 전제 하에 브랜드 이름(무형자산)으로 향후 30년간 생성할 수 있는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산한 계량적 평가를 일컫는 것입니다. 디즈니 푸우(Pooh)의 브랜드 가치가 170억 달러 이상이라는 것에 비하면 미미하지만 앞으로 국산 토종 캐릭터가 세계로 뻗어나가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브랜드 가치평가를 통해 앞으로 새로운 부가가치 사업으로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들이 활성화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