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미 FTA 발효 이후 가장 시선이 많이 가는 곳이 바로 의료민영화입니다. 이전부터 건강보험 무력화와 영리병원 도입을 위한 MB정부의 도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왔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료민영화의 핵심은 비영리법인만 개설할 수 있는 의료기구를 영리법인에게 허가하는 것과, 태어나면서부터 바로 가입할 수 있는 건강보험을 본인의 선택에 따라 민간 보험회사에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맞춰 제주도에서는 이미 영리법원이 2014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되고 있으며, 6월부터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도 영리성 병원이 들어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5월 2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재벌특혜 위한 경제자유구역 영리병원 도입 반대 기자회견'에 참가한 시민들 - 뉴스1


물론, 정부와 삼성을 비롯한 영리병원 설립자본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과 의료환경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공익을 앞세워야 할 의료기구가 영리를 추구하게 되면 당연히 의료비는 상승하게 될 것이며, 그렇다고 해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필연적으로 뒤따른다는 말에는 동의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미지 - 노동건강연대 홈페이지


이에 '무상의료국민연대'와 '의료민영화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영리병원 도입 저지'를 위한 촛불문화제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는데요, 경제자유구역 내 영리병원 도입을 위해 필요한 요건과 허가절차를 담은 시행규칙 입법예고 시한이 바로 내일(6월 8일)이라고 하니 강행처리가 되지 못하도록 힘을 실어줘야 하겠습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