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미지 - 다음 소셜픽 이슈검색어 순위 캡쳐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검찰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무척이나 강도 높은 개혁안이라는 게 여론의 평가인데요, 아무래도 그의 핵심이 검찰총장직을 검사가 아닌 외부인사에 개방하는 것에 두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소셜픽 이슈검색어, 문재인 검찰개혁안(http://durl.me/4zejk3)


검찰 스스로를 위해 존재하는 검찰, 재벌과 살아 있는 권력을 위해 존재하는 검찰이 아니라 국민과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위해 존재하는 새로운 검찰로 거듭나도록 하겠다 - 문재인 후보


사실 지금까지의 검찰총장은 검사 조직에서 선임해 왔습니다. 허나, 문재인 후보는 변호사나 시민사회의 인사들도 가능케 하겠다는 것이니 검찰 입장에서는 파격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대통령의 임명권에 의하지 않고 국민의 참여로 검찰총장을 선임하겠다는 것이니 그만큼 정치 외압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는 셈이 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후보 추천위원회의 신설 등 여러 가지 노력이 함께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검찰인사위원회를 두고 여기에 검찰조직이 아닌 시민사회 등과 같은 외부 인사들을 과반수 이상 참여케 하는 준비도 필요할 것이고요. 이 모든 것은 문재인 후보가 정치권에 입문하는 순간부터 '검찰개혁'을 강조해 왔으니 만큼 실천의지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내용들은 각 언론사가 보도한 기사들을 통해 얼마든지 정보 습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각각의 보도 기사들에 대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지지하는 정당이나 후보에 따라 저마다 다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한 때에 다음의 '소셜픽 대선'을 이용한다면 언론사의 기사와 네티즌들의 게시물을 함께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이며 중립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셜픽으로 진짜 이슈 검색하는 방법


그렇다면 문재인 후보의 검찰개혁안을 여론은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정확한 정보 습득을 위해 포털사이트 다음이 제공하고 있는 '소셜픽'을 통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셜픽 이슈검색어 '문재인 검찰개혁안' 입력


이미지 출처 - 포털사이트 다음


먼저 다음 '소셜픽'으로 직접 이동을 하거나 다음 검색창에서 '문재인 검찰개혁안'이란 검색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 하면이 나타납니다. 또한 최상단에 위치한 결과는 다음 소셜픽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 소셜픽 이슈검색어 '문재인 검찰개혁안' 바로 가기 클릭! ]


이미지 - 다음 통합 검색 페이지에서의 소셜픽 인기검색어


참고로 다음의 통합 검색 페이지 우측에는 '소셜픽 인기검색어'가 노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원하는 정보 페이지로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 다음 소셜픽의 문재인 검찰개혁안 결과 캡쳐


2. 소셜픽 이슈검색 페이지의 활용


결과 화면 페이지의 가장 좌측과 가운데에는 문재인 후보가 발표한 검찰개혁안의 전문이 보도된 뉴스가 자리하고 있으며, 우측에는 문재인 후보의 검찰개혁안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아고라 게시판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언론매체가 보도한 뉴스를 보면 문재인 후보의 검찰개혁안에는 대대적인 인적쇄신과 특권 폐지 방안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관급인 검사장 이상의 54명 간부를 절반으로 축소하는 방안이라거나. 검사장급 직위에 대한 개방형 임용의 확대. 그리고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전관예우 금지를 위한 평생검사제의 정착 등과 같은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소셜픽 이슈검색 페이지의 '뉴스댓글 주요반응' 확인


이러한 뉴스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도 아래와 같이 뉴스댓글 주요반응을 통해 한눈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 다음 소설픽 뉴스댓글 주요반응 캡쳐


이 뉴스댓글 주요반응은 뉴스를 읽은 네티즌들이 자신의 생각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새로운 사실의 추가, 또는 관련 정보의 링크도 함께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다각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로서의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즉, 사용자 반응 검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4. 기타 카테고리별 진짜 이슈의 확인


일반적으로 우리는 여러 매체가 다루는 관련 뉴스와 블로그의 글, 혹은 나름대로 선호하는 채널을 통해 정보를 선별, 습득하고 있습니다. 다음 소셜픽 역시 시사/연예/스포츠 등의 카테고리가 있어 관심있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요. 특히나 18대 대선과 관련해서는 '소셜픽 대선'을 이용, 지금 현재 주목받고 있는 진짜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재인 검찰개혁안에 대해서도 바로 이러한 정보습득 과정을 거치면서 문재인 후보가 추진하고 있는 검찰개혁안에 검찰청 예산의 독립과 검찰총장의 국회출석 의무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게 됩니다.

어쨌든 문재인 후보는 박근혜 후보와는 달리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설립할 것을 약속했으며, 아울러 검찰과 경찰의 단계적 수사권조정이라거나, 대검 중수부의 폐지, 검사의 청와대 등 국가기관 파견 금지, 법무부 검찰 출신 임용 제한, 자체 감찰 기능 확대·강화 등에 있어서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나섰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소셜픽(http://durl.me/27kq4o) - 대선 관련 이슈와 진짜 이슈를 가려 읽는 도구


이상과 같이 18대 대선과 관련하여 진짜 이슈가 되고 있는 대선정보를 습득하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어떤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이 저마다 다르겠지만 불탄이 즐겨 이용하고 있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소셜픽'을 통한 방법도 무척이나 유용하다는 생각입니다. [ ▶ 다음 '소셜픽' 바로 가기 클릭! ]


이미지 - 12월4일, 소셜픽 대선 페이지 캡쳐


12월4일 현재, 소셜픽 대선(http://durl.me/3uxrig)의 인기검색어는 '문재인 토크콘서트'가 뜨고 있습니다. 대선후보에게 선거유세가 갖는 의미는 실로 막중하다 할 것이니, 연설 없이 펼쳐진 문재인 후보의 광화문 토크콘서트가 화제가 되는 것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주일을 남겨둔 이번 18대 대선에서 누가 국민의 선택을 받게 될 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겠습니다만, 후회 없는 한표를 행사하기 위해서라도 남은 기간 동안 나름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동원, 대선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습득에 열심인 것도 국민된 의무이자 권리라는 생각입니다. 대한민국의 향후 5년, 어쩌면 그 이상의 기간을 맡겨야 할 인물을 국민이 직접 선택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