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디어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사태로 인한 여론붕괴와 지지율 바닥에 위기감을 느낀 박근혜가 청와대 수석비서관 전원에게 사표를 내라고 지시했다는군요. 28일 하루 사이에 정말로 많은 일들이 씽씽~ 돌아가네요. 제한된 정보 내에서 정성껏 뉴스를 만든 'the300'의 기사를 읽으면서 후속 보도를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사 원문 ] ▶ 朴대통령, 靑수석들에 사표 일괄제출 지시…참모진 개편 임박


"다음주 중 청와대 중심 1단계 인적쇄신 유력…이후 개각 등 2단계 인적쇄신 가능성"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저녁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에게 일괄적으로 사표 제출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최순실 스캔들'에 대한 민심 수습책으로 조만간 대폭적인 청와대 인적쇄신이 감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인적쇄신 시점은 다음주가 유력하다. 내각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인사검증에 소요되는 기간이 길어 청와대 참모 교체 후 2단계 인적쇄신을 통해 개편될 공산이 크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 같이 전한 뒤 "박 대통령이 조만간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사표를 제출할 수석들 전원 가운데 교체 대상 수석들에 대해 선별적으로 사표 수리가 이뤄지고 나머지는 재신임되는 모양새가 될 전망이다.


앞서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26일쯤 이미 박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다.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위 종합질의에서 "이 실장이 박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안다"며 "저희(수석들)도 때가 오면 난국 수습을 위해 무엇이든 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인사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고려할 때 청와대 참모진 개편 방안을 포함한 수습책 발표 시점은 다음주가 유력하다. 박 대통령이 직접 수습책을 발표하면서 거듭 대국민사과를 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약 1시간 반 동안 박 대통령을 만나 "당 최고위원회에서 제안한 인적쇄신 요구에 대해 가급적이면 좀 빨리 추진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참모진 개편시 최씨에게 국정 자료를 사전에 넘겨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정호성 부속비서관을 비롯한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이 교체 대상에 포함될 지 주목된다. 직무상 최씨 등 측근들의 비리를 감독할 책임이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과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외압 의혹에 휘말린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들 모두 박 대통령이 그동안 가장 믿고 의지해온 참모들이라는 점이 박 대통령으로선 고민이다.


한편 거국내각 구성 방안이 당장 수습책에 포함될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다. 다른 청와대 참모는 "거국내각을 구성한다고 그게 제대로 돌아가겠느냐"고 했다. 박 대통령도 지난 4월26일 45개 중앙언론사의 편집·보도국장들과의 오찬 간담회 당시 여야 연립정부에 대해 "서로 정책이나 생각이나 가치관이 엄청 다른데, 막 섞이게 되면 이것도 안 되고 저것도 안 된다"며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이 거국내각 구성을 검토하더라도 후속 의혹 등으로 여론이 추가로 악화될 경우에 대비한 '최후의 카드'로 남겨둘 공산이 크다.


그러나 인적쇄신만으로 민심 이반을 막을 수 있을 지 미지수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금은 국민들이 대통령을 믿지 못하는 상황인 만큼 부분적 인적쇄신으론 민심을 잡을 수 없다"며 "거국내각을 구성해 신임 국무총리에게 권한을 대폭 이양하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이 이날 발표한 10월 넷째주 주간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의 비율은 25일 대국민사과 직후인 26~27일 14%에 그치며 사상 최저치로 추락했다.


2016년 10월 28일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흔들림 없이 퇴진을 요구하겠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 참여연대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은 다각적인 방향에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을 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향에서 (수습책을)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을 언급한 것은 일각에서 제기된 '자진 하야론'을 사실상 일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이 관계자는 "박 대통령에게 상시적으로 (수습책에 대한) 건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박 대통령과 참모들이) 함께 고민하고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 머니투데이 - ©the300]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