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1월 26일과 28일 신문에서 조선일보는 연일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비난 공세를 퍼부었습니다. “야당 지도자들이 무슨 완장이나 찬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는 건데요. 비난의 근거는 사실상 새누리당을 비판했다는 것과 재벌 및 언론 개혁을 요구했다는 것, 개헌에 반대했다는 것 등입니다. 정말 ‘조선일보스러운’ 비난 이유네요.


최근 조선일보는 문 전 대표를 향해 부정적 평가를 내린 뒤 ‘노무현 색깔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을 반복하고 있는데요. 정말 욕이 하고 싶다면 ‘노무현 같다’ 보다는 ‘조선일보 같다’는 평가를 붙여보는 게 어떨까요?


※ '민주언론시민연합' 신문모니터 - 오늘의 유감 보도(2016. 11. 28)


새누리당은 감싸고 민주당은 욕하고


조선일보가 날이 갈수록 민주당에 대한 공세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말은 야당이라고 하지만, 내용은 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한 비난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조선일보 사설


먼저 '사설 / 최순실 이후 완장 찬 것 같은 야당'(2016. 11. 26)에서는 “야당 지도자들이 무슨 완장이나 찬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지금 권력자는 식물 상태가 된 박 대통령이 아니라 이들(민주당)이라는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지적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나. 새누리당을 너무 심하게 싸잡아 공격했다


“새누리당엔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데 이들까지 겨냥해 공격하는 것은 “운동권 패권 행태가 되살아난 듯한 섬뜩함을 준다”는 겁니다. 사실상 박근혜를 ‘만든’ 새누리당 인사들을 향해 ‘탄핵’을 함께 하자고 ‘애걸’하지 않으면 ‘운동권 패권’이라 욕을 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탄핵은 무슨 고해성사도 아니고 그간의 죄를 씻어내는 성수 같은 것도 아닙니다. 그건 그거고, 국정농단에 부역한 책임은 당연히 따로 물어야겠죠. 이미 광장에는 ‘박근혜는 퇴진하라’는 구호와 ‘새누리당도 공범이다’라는 구호가 함께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즉, 이런 주장은 ‘활로를 모색 중인 새누리당 출신 정치인들을 감싸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둘. TV조선 등도 “최순실 사태로 야당의 지지율이 올라간 것은 언론의 추적 보도에 의한 것일 뿐 야당이 한 것은 사실상 없”는데 문재인 전 대표가 “주류 언론이 무조건 박 대통령 편을 들었다”, “언론이 개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는 것


이런 지적은 조선일보 '사설 / 탄핵 앞 대통령·여야, 정계 원로 제언 경청하길'(2016. 11. 28)에서도 반복됩니다. “야권은 언론이 파헤친 최순실 문제에 무임승차한 사람들”이라는 거죠. 그러나 시작은 해놨을지언정, 문제를 제대로 키우지도 못하고, 한겨레가 사안을 홀로 끌고 나갈 때도 외면만 했던 조선일보가 이런 주장을 펼치는 건 참 낯 뜨거운 일입니다. 게다가 이번 사태의 전말을 폭로하는데 가장 앞장 선 것은 민주당 의원들입니다. 사실관계를 완전히 왜곡하고 있는 것이지요.


셋. 문재인 전 대표가 “보수 정치권력과 검찰과 언론과 재벌 대기업 간 특권 카르텔이 아주 강고하게 형성돼 있다”는 말도 했는데 이건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그대로 보는 것 같”은 태도


이건 내부 고발이나 감사가 아닌 외부 폭로로 주필이 기업에 접대를 받았음이 드러난 신문이 할 말은 아닌 것 같은데요. 스스로도 옹색했는지 별다른 이유를 대지 못하고 그냥 ‘노무현 같다’는 주장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넷. 문재인 전 대표가 “야권에서도 광범위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개헌론을 ‘물타기’라고 비난”했는데 “개헌론자였던 문재인 전 대표가 입장을 바꾼 것은 정권을 잡게 됐다는 자신감 때문”이다. 여기에도 “노무현 색깔을 거리낌 없이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라는 해설이 따라 붙어


그러나 문재인 전 대표는 ‘지금 이 순간 개헌을 무리하게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지 ‘개헌 결사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국민들의 공감대도 아직 얻지 못한 개헌을 왜 지금 당장 급하게 해야 하냐는 질문에 조선일보가 답을 해야 하는 것이겠죠. 무엇보다 ‘노무현을 닮았다’는 것이 무슨 흠이라도 되는 것처럼 비판하고 싶은 태도에 붙여 반복적으로 부각하고 있는데요. 진짜 욕은 ‘조선일보 같다’는 말일 겁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