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2월 9일은 박근혜 탄핵 소추안 표결일이었습니다. 234표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박근혜 탄핵 소추는 가결되었지요. 허나, 이번에도 일명 보수를 가장한 수꼴 언론의 대명사로 추앙(?) 받고 있는 조중동(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은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흠집내기에 올인하는 모양새였습니다.


이들 수꼴 언론들은 12월 9일 신문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탄핵 가결 후 즉각 하야’ 주장과 야권의 ‘황교안 탄핵’ 주장에 대해 대선만을 염두에 둔 ‘반헌법적’ 주장이라는 딱지를 붙이는데 집중했습니다.


황교안 감싸며 문재인 향해 비난 쏟아낸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 '민주언론시민연합' 오늘 신문보도 2016. 12. 9


△ 박근혜 탄핵 가결 후 즉각 하야 주장 및 황교안 탄핵 주장이 반헌법적인 것이라 단언한 중앙일보 전영기 논설위원 - 민주언론시민연합


탄핵 당일, 조중동이 집중한 것은 민주당 및 문재인 전 대표 비난과 황교안 총리 감싸기였습니다. 문재인 전 대표의 ‘탄핵 가결 후 즉각 하야’ 주장과 야권의 ‘황교안 탄핵’ 주장은 대선만을 염두에 둔 주장이라는 겁니다.


먼저 동아일보는 "사설 / '탄핵엔 내각 불신임 포함'… 황총리도 물러나라는 민주당"(2016. 12. 9)에서 “민주당은 지난달 박 대통령의 국회 총리 추천 요구를 거절했고, 국민의당의 ‘선 총리 추천, 후 탄핵’ 제안도 묵살했다. 탄핵이라는 헌법 절차를 진행하면서도 그 헌법이 정한 규정을 무시하려는 속내에는 조기 대선을 앞둔 정략적 판단이 깔려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황교안 체제’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무책임하고 정략적”인 태도라는 지적도 이어졌습니다.


같은 날 조선일보도 "탄핵 가결 시 헌재에 맡기고 여야 국정 수습하라"(2016. 12. 9)에서 “야 3당은 계속 요구 조건을 바꾸면서 결국 탄핵까지 관철했다. 시위 군중의 힘을 빌려 무엇이든 못할 게 없다는 태도”라며 “이 혼돈을 대선까지 이어가야 유리하다고 계산하기 때문일 것”이라 풀이했습니다.


황교안 총리 ‘탄핵’에 대해서는 “국회 합의 총리 추천을 거부한 야당이 헌법에 따른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마저 흔들”려 하는 것이니 “이런 반헌법적 주장”은 거둬들여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중앙일보는 전영기 논설위원의 칼럼 "전영기의 시시각각 / 탄핵열차, 헌법궤도로 달려라"(2016. 12. 9)에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면 박 대통령은 즉시 사임”, “황교안 국무총리도 물러나라”라는 야권의 주장이 “반헌법 논란을 부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전영기 논설위원은 “가당찮은 주장을 하는 사람들의 속내는 뻔하다. 대선 지지율이 높으니 가능한 한 빨리 선거를 치러 집권하겠다는 계산”이라며 “아무리 눈앞에 정권이 다가왔다 해서 헌법을 우습게 알고 광장 민심을 자기식대로 해석하면 곤란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같은 보도는 ‘탄핵 가결 후 하야’라는 헌법 해석에 판단이 갈리는 사안을, 이를 검증해야 할 언론이 야당 비판을 위해 ‘반헌법적’인 것이라 규정해 떠들고 있다는 점. 그리고 황교안 총리라는 이번 국정농단 사태의 주요 책임자가 국정 운영의 대리를 맡게 된다는 황당한 상황에 대해 언론이 어떠한 문제의식도 없이, 이를 지적하는 이들에게 무차별적으로 ‘반헌법적’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다는 측면에서 모두 문제적입니다.


이건 아무리 봐도 탄핵 정국을 앞두고 ‘젯밥’에만 더 관심을 두고 있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문재인은_왜?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