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디어 나왔다, TV조선의 ‘집회 시민 편가르기’

- 민주언론시민연합 '어제 방송뉴스' 2016. 12. 12


10일에는 탄핵 가결 후 처음으로 집회가 열려 전국 100만 시민이 탄핵을 자축하는 한편 박근혜 즉각 퇴진을 촉구했습니다. 노동개악 등 박근혜 정부의 정책 폐기와 내각 총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셌습니다. 2달 여 이어진 수백만 시민의 평화집회에 찬사를 보내던 TV조선은 여당 비주류를 탄핵 찬성으로 돌려세웠던 3일 6차 범국민행동부터 ‘갈라치기’ 보도를 내고 있는데요. 10일에는 그 수위가 ‘색깔론’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TV조선 "‘내각 총사퇴’ 주장 나오자 ‘냉담’"(2016. 12. 10)은 “일부 단체는 황교안 총리 역시 공범자라며 내각 총사퇴 주장도 펼쳤습니다. 더 나아가 정부 정책의 폐기까지 요구했”다면서 “탄핵 당한 박근혜 정책은 모두 폐기되어야 하고 쓰레기통으로 집어넣어야 한다”는 민주노총 기자회견 장면을 덧붙였습니다.


그리고는 이런 의견에 반대하는 여론도 강한 것처럼 묘사했습니다. “시민들은 헌법재판소로 탄핵 심판이 넘어간 만큼 지나친 주장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한다면서 “천천히 절차 밟아서 정리를 해 나가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천천히 절차 밟아서 정리를 해 나가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라는 시민 2명의 인터뷰를 보여준 것입니다.


△ 일부 시민들의 의견으로 촛불 집회 ‘갈라치기’ 나선 TV조선


보도 말미에는 “네티즌들도 즉각 퇴진 구호를 두고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즉각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지만, '대책없는 사퇴는 안된다.' '군중심리를 경계해야 한다' 등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화면에는 ‘kminxxxx’와 같은 누리꾼 아이디와 “군중 심리를 경계해야 한다”는 댓글을 TV조선 자체 자막으로 만들어 띄웠습니다. 다양하게 개진될 수 있는 일부 시민들의 의견과 누리꾼 댓글을 마치 상당한 여론인 것처럼 묘사해 ‘갈라치기’를 한 것입니다.


하지만 7차 범국민행동 당시 ‘박근혜 정책 폐기’는 물론 ‘재벌 구속’ ‘내각 총사퇴’ 등 다양한 구호에 100만 시민은 모두 호응했고 이는 현존하는 우리 사회의 적폐를 해소하고자 하는 공통적 열망을 담은 것이었습니다. 시민들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그 공통의 열망이 탄핵까지 이끈 것이죠. TV조선은 자연스러운 민주주의 사회의 단면을 일부만 잘라 ‘편 가르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100만 시민에 ‘색깔론’까지…‘TV조선 본색’


TV조선이 그동안 집회마다 악용했던 ‘색깔론’ 보도도 나왔습니다. TV조선 "'한상균‧이석기 석방'…시민 반응 '싸늘'"(2016. 12. 10)은 “대규모 집회 속에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과 이석기 전 통진당 의원을 석방하라는 외침도 묻어 나왔습니다. 시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면서 “구속 수감된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풀어달라는 플래시 몹”과 “한상균을 석방하라는 현수막”을 보여줬습니다.


△ 일부 시민들의 의견으로 촛불 집회 ‘갈라치기’ 나선 TV조선


또한 “이석기 전 통진당 의원의 석방을 요구하는 현수막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이 전 의원을 희생양이라고까지 표현하며 서명 운동도 이어졌”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더니 “1년 전 폭력 시위로 경찰 수배를 받자 조계사로 도주까지 했던 한상균 전 위원장을 이번 집회와 연결짓는 것엔 거부감”의 사례로 “작년의 일이고 불법적인 일이다보니, 올해 일어났던 박근혜 퇴진과는 다르지 않나”라는 시민 인터뷰를 덧붙였고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한 구명운동엔 더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이미 대법원에서까지 내란 선동 혐의로 징역 9년형이 확정돼, 사법적 판단이 끝났기 때문”이라 비판했습니다. “시민들은 최순실 국정농단에 분노한 200만 민심이, 일부 단체의 이념투쟁으로 얼룩지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면서 마치 대다수 시민들이 한상균‧이석기 석방 요구를 놓고 ‘이념투쟁으로 얼룩지는 것’으로 심각하게 느낀 것처럼 묘사했습니다.


이는 교묘한 왜곡입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선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상균‧이석기 석방에 비판적인 시민이 있다면 앞선 보도에서 TV조선이 스포트라이트를 비춘 ‘일단 헌재 심판을 기다려보자’는 여론에도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습니다. 또한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및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한 법원 판결은 실제로 민주주의 원칙을 거슬렀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한상균 위원장의 경우 헌법상 집회의 자유보다 공안 논리를 앞세운 판결이라는 지적이 있고 이석기 전 의원은 대법원이 지난해 1월, 내란음모 혐의에 대해 전원합의체 무죄를 확정하기도 했죠. 앞선 보도부터 이 보도까지 TV조선은 한두 명 시민의 인터뷰를 빌미로 100만 시민의 ‘분열상’을 부각했는데요. 탄핵까지 이끈 민심을 본격적으로 갈라놓으려는 속내가 엿보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