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이 2017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국내 신문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 이 보도한 기사를 모니터한 결과를 보고하는 '오늘의 유감 보도'에는 세월호 참사 1000일을 맞아 조선일보만 애도하지 않았다는 내용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18원 후원금과 문자 폭탄 모두가 친문(재인) 탓이라고 왜곡한 중앙일보 내용이 적시되었습니다.


‘18원 후원금’과 ‘문자 폭탄’이 다 친문 탓이라 왜곡한 중앙

- 오늘의 유감 보도, 민언련 2017. 1. 9


최근 정치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18원 후원금'과 '문자 폭탄' 문제에 대해 중앙일보가 "한마디로 말해 모두 잘못된 일"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나와 생각을 같이하지 않으면 무조건 적'이라는 식의 배타적 패거리주의"이며 "의사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는 것이죠. 이런 행위 자체를 중앙일보의 해석대로 '테러'로 볼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형태의 정치 참여로 볼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분분할 수 있으며, 이 지점은 개별 언론의 판단에 맡겨야 할 영역일 것입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중앙일보가 특정 정치세력을 유권자들의 배후로 지목했다는 점에 있습니다. 먼저 1면 보도인 "18원의 정치, 통쾌하거나 불쾌하거나"(2017. 1. 7)에서 중앙일보는 "18원 후원자들은 의원실을 골탕 먹이기 위한 목적으로 세금계산서 발급도 요구"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친문계 김광진 전 민주당 의원이 트위터에 '정치후원금 18원을 보내는 것보다 보낸 후원금을 환불 요청하는 것이 의원들을 더 괴롭힐 수 있다'는 글까지 올려 기름을 부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설 / 문자 폭력은 정치테러와 다름없다"(2017. 1. 7)에서는 "문 전 대표와 관련된 문자 테러는 특정 세력에 의해 조직적이고 공작적으로 행해진 냄새가 짙어 더욱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예 이번 '18원 후원금'과 '문자 폭탄'이 친문계의 조직적 움직임이라는 것을 확신한 듯한 말투입니다.


그러나 애초 '18원 정치후원금 보내기 운동'은 '친문' 세력과는 무관하게 지난해 박근혜 탄핵소추안 처리를 앞두고 탄핵에 끝까지 반대하는 의원들을 비판하는 뜻에서 시작됐습니다. 게다가 김광진 전 의원의 '환불요청' 트윗은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의 국정조사 청문회에서의 황당한 행태에 대한 '심판'의 의미로 국민들이 18원 후원금을 한참 보낼 무렵인 12월 11일 나온 것 이구요. 그런데 중앙일보는 이 앞 뒤 맥락을 모두 지우고, 김광진 전 의원이 마치 이번 문재인 전 대표와 관련한 문자 폭탄 등을 독려한 것인 양 보도한 것입니다. 이는 명백한 왜곡보도입니다.


※ 참고


중앙일보 "사설 / 문자 폭력은 정치테러와 다름없다" 관련

- 김광진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게시한 '미디어오늘' 설명 기사 인용글



▶ 미디어오늘 설명 기사 : http://v.media.daum.net/v/20170107133442254#none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