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월 19일 오전 5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심리에 나선 조의연 판사는 기각 결정을 내렸습니다. 새벽까지 밤잠을 이루지 못한 채 구속영장이 발급되기만을 기다렸던 수많은 시민들은 절망의 탄식만 내지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많은 법조인, 시민단체, 정당 등은 법원의 이 같은 유전무죄에 다름 아닌 판결에 대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또한 이른 시간에 논평을 내고 '삼성 봐주기'에 나선 법원의 판단을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경실련


경실련은 "'삼성 봐주기'에 나선 법원의 판단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제목의 입장 발표를 통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뇌물공여와 횡령, 위증 등의 혐의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이 오늘 새벽 기각되었다"고 언급하면서 "하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뇌물죄 혐의와 이재용 부회장의 증거인멸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구속영장 기각은 납득되지 않는 결정이"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아울러 이 같은 결정을 내린 사법부를 향해 "뇌물죄, 특가법 횡령, 위증죄 등 매우 중대한 범죄혐의와 증거인멸 우려가 있음에도 구속영장을 기각한 법원의 판단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특검을 향해서는 "삼성을 비롯한 재벌들의 대가성 의혹을 더욱 더 철저히 규명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먼저, 경실련은 입장 발표문에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었"지만 "부당한 합병비율 탓에 합병이 성사될 경우 삼성물산 대주주인 국민연금의 가입자들이 큰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국민연금은 국내외 자문기관의 권고와 시민사회의 반대, 심지어 공단내부의 분석결과와 절차를 거스르면서까지 합병찬성을 결정했다"며 "이 불합리한 합병시점과 근접하게 삼성이 최순실씨 일가에 제공한 430억 원을 지급한 사실이 명백히 드러났음에도 지원금에 대한 대가성 여부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사법부의 판단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지어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민연금의 삼성합병 결정에 개입한 혐의로 구속되었"음을 지적한 뒤 "승계의 가장 큰 수혜자 이자, 주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서만 불구속 결정을 내린 것은 형평성이 무너진 '삼성 봐주기'라"고 규정했습니다.


경실련의 목소리는 특검을 향한 촉구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경실련은 특검을 향해 "이재용 부회장의 영장청구 기각으로 인해 자칫 특검의 수사 동력이 떨어지는 것은 가장 우려되는 사안"이라고 전제한 뒤 "이번 영장청구는 비록 기각되었지만 특검은 자신들의 뒤에는 전폭적인 국민적 지지가 있음을 잊지 말고 구속영장 재청구를 비롯해 더욱더 철저한 수사로써 임해야 한다"고 응원했습니다.


아울러 "삼성그룹 외에도 신규 면세점 추진 대가성 의혹을 받고 있는 롯데, SK 등의 재벌들을 철저히 수사하여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끝으로 경실련은 "현재 대한민국은 국정농단사태로 인해 사회의 정의가 무너진 상태에 처하고 말았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모든 위법과 범죄사실에 대해 일벌백계 하지 않는다면 국정농단과 비슷한 사태가 언제든 재현되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경실련의 말마따나 특검과 사법부는 지금이 앞으로의 대한민국 역사를 가름하는 중대한 시점임을 인식하고 정의를 세우는 일에 집중해주기만 바랄 뿐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