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라를 나라답게 든든한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 뉴스프로 '마초의 잡설(S. Macho CHO)' 2017. 5. 3


문재인은 1953년 1월 24일 경상남도 거제시에서 태어나 부산 영도에서 노무자 아버지와 행상을 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자랐다. 월사금도 못 냈지만 영특했고 독서를 매우 좋아한 지역의 명문 경남중학교와 경남고등학교의 우등생이었다. 어려운 가정형편을 이유로 1972년 문과 수석으로 4년 장학금을 받고 경희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해 총학생회 간부로 박정희 유신 독재에 반대하는 집회에 앞장섰다.


1975년 4월 구속되어 징역 8개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고 대학에서 제적당한다. 출소하자 이번엔 박정희 정권이 강제 입대시켰다. 특수전사령부 제1공수특전여단으로 차출돼 복무할 당시 대대장이 장세동이었고, 주특기가 폭파로 공수훈련, 해상침투훈련을 받았다. 복무 중에는 정병주 사령관과 여단장 전두환으로부터 두 차례의 최우수 특전사 표창을 받기도 했다.


1978년 전역하고 이듬해 사법시험에 두 번째로 1차 합격했다. 1980년 군사반란으로 집권한 전두환은 5월 17일 24시 비상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민주화 운동 전력이 있는 대학생 등 반정부 인사들을 ‘계엄포고령’을 위반 혐의로 마구잡이로 체포했다. 문재인도 그때 구속됐다. 이런 사유로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가유공자가 될 수 있었으나 사양했다.


이미지 출처 - 뉴스프로 홈페이지 캡쳐


감옥에서 제22회 사법시험 2차 합격 소식을 듣는다. 그해 사법시험 합격자가 귀한 경희대 측의 구명 운동으로 석방된다. 이후 3차 면접 직전에 안기부에서 “지금도 생각이 그때와 같은가?”라며 전향 의사를 타진했지만, 문재인은 합격 취소를 각오하고 “그때 나의 행동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최종 합격했다.


조영래 변호사, 박원순 서울시장, 고승덕 등과 사법연수원 12기 동기다. 수석이었지만, 집시법 위반 전력으로 차석 졸업 법무부장관상을 받았고 판사로 임용되지도 못했다. 유명 로펌을 마다하고 어머니가 있는 부산으로 향했다. 이때 노무현 변호사를 연수원 동기인 박정규 소개로 만났다. 둘은 뜻이 맞아 ‘변호사 노무현 문재인 합동법률사무소’를 열었다. 이후 둘은 경남지역의 대표적인 노동 및 인권변호사로 활동한다.


1985년 문재인과 노무현은 상임위원 겸 33인의 대표 발기인으로 ‘부산민주시민협의회(부민협)’에서 활동한다. 1987년 6월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국본)’은 부산 상임집행위원장이 노무현, 상임집행위원 문재인 체제로 대통령 간선제를 직선제로 이룬 민주항쟁을 주도했다. 이듬해 김영삼 당시 통일민주당 총재의 공천으로 노무현은 통일민주당 부산 동구에서 13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진출한다. 문재인은 정치권 영입(진출) 제의를 사양하고 재야에서 ‘법무법인 부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부산 지부와 경남 지부장 등으로 꾸준히 시민사회 활동을 했다.


2002년 4월 노무현이 국민경선을 통해 새천년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자 노무현 캠프 부산 본부 선거 대책위원장을 맡았다. 드디어 노무현이 우여곡절 끝에 16대 대통령이 되자 문재인은 변호사로 돌아가겠다며 사양했으나 결국 노무현 대통령의 뜻을 받아들여 참여정부 초대 민정수석을 맡는다. 그러나, 과로와 스트레스, 고혈압 등 건강 악화로 이가 10개나 빠졌고 1년 만에 사퇴한다.


그 후 네팔 오지에서 도보여행 중 우연히 영어신문의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기사를 보고 즉시 귀국하여 변호인단을 꾸려 탄핵 기각에 일조했다. 청와대 시민사회수석비서관, 민정수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거치며 노무현 대통령 임기 말까지 근무하며 모든 직원에게 항상 존댓말을 써 유명했고 자신의 주장보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상황을 명확하게 정리했다는 평이다. 또한, 청탁 문제로 지인을 만나거나 동창회에 가지도 않았고, 가족의 백화점 출입도 금했다.


2008년 참여정부를 마치고 이명박 정권의 검찰과 국정원이 무리한 수사를 시작하자 노 전 대통령을 변호인으로 도왔다. 2009년 5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눈물을 흘리지 않고 담담하게 공식 발표했다. 가장 가까운 벗을 잃은 슬픔에도 평정심을 보였던 속 깊은 모습은 많은 이에게 지금까지 깊게 각인되었다. 이후 정치권의 제안을 거절했으나, 노무현에 관해 쓴 ‘문재인의 운명’ 전국순회 북 콘서트가 결국 그를 정치권으로 끌어당겼다.


2011년 8월 한 언론사 여론 조사에서 ‘당신이 원하는 국회의원’ 부문에서 지지율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노무현재단 이사장이었던 그는(문재인은) 이해찬 현 노무현재단 이사장 겸 국회의원의 권유로 2012년 보수적인 부산 사상구에서 55%로 19대 민주통합당 국회의원에 당선된다. 그리고, 6월 17일 서대문 역사공원에서 제18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의 후보 중 두 번째로 많은 48%를 득표했으나, 3.53%의 차로 선거에서 패한다.


그후 3년만에 정계에 복귀해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을 이끌다 당명이 바뀐 더불어민주당의 초대 당 대표가 된다. 촛불 혁명의 승리로 박근혜 탄핵이 인용되며 조기 대선 정국이 된다. 문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 57%의 득표율로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자,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바라는 온 국민의 뜻을 모아 이제 정권교체의 첫발을 내디딘다”라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후보는 항상 함께했던 분신이며 인생의 동반자라고 할 만큼 오랜 시간을 같이했다. 문재인에게 노무현은 친구, 정치적 동반자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그래서, 노무현 전 대통령은 “나이는 나보다 어리지만, 친구이며 존경할 수 있는 원칙을 지키는 확고한 사람이다.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아니라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이다. 내가 알고 있는 최고의 원칙주의자”라고 극찬했다.


물처럼 아래로 흐르며 다른 물과 만나는 하방연대(下方連帶)의 마음을 견지해야 한다. 생명을 귀하게 여길 줄 아는 사람, 싸워야 할 때를 정확히 아는 사람, 더 많은 이들과 손잡는 하방연대의 의미를 온몸으로 살아온 사람, 모든 물을 다 받아들여 ‘바다’라 이름 붙여진 그 바다처럼 통합을 이뤄낼 사람. 내겐 그런 사람이 바로 문재인이었다. – 더문캠 대변인 고민정


촛불시민이 평화적 무혈 시민혁명이라는 기적을 만들어냈듯이, 세월호 가족들이 국민과 함께 결코 포기하지 않는 노력 끝에 인양 성공이라는 기적을 만들어냈듯이, 언제나 국민과 함께하며 국민의 뜻을 하늘의 뜻으로 알고 받드는 문재인이 세상에서 가장 멋진 대한민국 시민들과 함께한다면 반드시 해낼 수 있다. 그래서 문재인이다. 평화적이고 정상화된 대한민국 상태라면 다른 사람이어도 된다. 하지만 풍전등화의 위기에 내몰린, 적폐의 종양 덩어리에 주요 장기들이 뒤덮인 대한민국의 암담한 현실 앞에서는 오직 문재인밖에 없다. – 국회의원 표창원


어떻게 우리는 그를 믿을 수 있을까요. 말했듯이 살아온 삶의 이력이 그를 증명합니다. 일관된 그의 하루하루가 쌓여 인생을 만들었습니다. 이젠 그가 살아온 인생의 이력이 미래를 증명할 겁니다. “판단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면 원칙대로” 한다는 그의 말이 거짓말이 아니라는 것은 그가 살아온 삶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믿는 수밖에 없지요. 그의 삶이 거짓이 아니라는 증거를 신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삶을 거짓으로 살아온 사람들에게 국가권력이 넘어갔을 때 우리가 맞았던 혹독한 겨울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지난 겨울을 말입니다. – 소설가 백가흠



인간의 품격은 약자를 대하는 자세에서 나오고 강자의 공격을 견디는 태도에서도 드러난다. 그것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세월의 풍파에 깎이면서도 꺾이지 않고, 휘면서도 스스로를 세워온 사람의 삶에서 길러져 생의 중요한 국면에서 자연스럽게 배어 나오는 것이다. 그것은 겨울을 견디고 온 봄날의 라일락 향기 같은 것일 수도 있고, 여름 뙤약볕 아래 나무 그늘 같은 것일 수도 있고, 겨울 처마에서 눈의 눈물을 먹고 있는 고드름 같은 것일 수도 있다. 품격은 형식도 없고 형체도 없지만 우리는 그것을 느낀다. 우리 앞에 서 있는 문재인이 그렇다. – 시인 조기영


내가 겪은 문재인 후보는 사람에 대한 애정과 예의를 가장 중요시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그에게 순하다, 선비 같다는 평가와 함께 과감하지 못할 것 같고, 그래서 지난 정권을 단호하게 처벌하기엔 뭔가 부족하다는 말도 더러 한다. 나는 그러한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다. 문재인 후보처럼 사람에게 애정을 갖는 사람들은 자신의 애정을 실현하기 위해서, 자신의 힘을 가장 크게 발휘한다. 철저하게 과감해진다. – 국회의원 박주민


수구 세력들은 심심하면 문 후보를 향해 종북이란 색깔론을 꺼내 들었고, 문 후보는 “군대도 안 갔다 온 사람들이 걸핏하면 종북 타령이냐”며 군 미필이 많은 수구 세력에게 반문했다. 문 후보는 전남 해남 대흥사에서 사법시험에 매진할 때, 예비군 교육에 참석하기 위해 주민등록상 주소를 부산에서 해남으로 옮기기도 했다. 초창기 한겨레신문의 부산 지사 설립을 위해 대출받아 낸 2억 원을 지금도 돌려받지 않고 있다. 이념을 뛰어넘는 통합적 지도자가 될 문재인 후보를 사람들은 ‘젠틀맨’, ‘흠잡을 부분이 없는 분’이라고 평한다.



촛불 혁명에서 만난 대한민국 국민들 어땠습니까? 자랑스럽지 않았습니까? 대통령은 부끄러워도 국민은 위대했습니다. 그것이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그 역사의 현장을 생생하게 기록해주십시오. 전 세계 친구들에게 전해주십시오. 아마도 여러분들은 평화가 승리하는 대역사의 기록자가 될 것입니다. – 2016년 12월 15일 ‘촛불 혁명과 새로운 대한민국’ 문재인 후보의 모두발언 중(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 초청 기자간담회)


나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에도 문재인 후보를 뽑았고 이번에도 그럴 생각이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