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폐지에 '패스' 기반 사설인증서 활성화 나서는 이통3사
국내 이통3사가 정부의 공인인증서 폐지와 관련, 본인인증 통합 브랜드 '패스 PASS'를 기반으로 하는 사설인증서 활성화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사설인증서 사업의 빠른 성장에 보유하고 있는 첨단 기술을 적용, 향후 인증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공인인증서 폐지에 '패스' 기반 사설인증서 활성화 나서는 이통3사
이통3사에 따르면 '패스' 가입자는 2018년 7월 브랜드 통합 이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이전 총 1400만 명 수준에서 2020년 2월에는 가입자 2,8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오는 6월 중에는 3,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또한 '패스'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패스 인증서'의 인증 건수에 있어서도 연초와 비교해 약 6배 가량 늘어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패스 인증서' 발급 건수 역시 연초 1,000만 건 수준에서 오는 연말에는 2.000만 건 수준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이통3사는 "개인 고객에 대한 사설인증서 발급 비용을 완전 무료화 해 공인인증서 대비 고객 부담을 줄인 정책, 언택트 문화 확산 영향으로 모바일 인증이 늘어난 사회 분위기가 '패스 인증서'의 빠른 성장세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개정된 전자서명법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다양한 전자서명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누적된 본인 확인 서비스 경험과 앞선 ICT 기술을 보유한 이통3사가 사설인증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SK텔레콤이 배포한 보도자료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이통3사, 2012년부터 본인확인기관 역할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신뢰 쌓아
이통3사는 2012년 말 정부로부터 본인인증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고객이 휴대전화에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제공해 왔다. 이통3사는 문자메시지를 활용해 본인인증을 하던 방식을 앱 기반으로 개선하고 2018년부터는 '패스'라는 공동의 브랜드를 만들어 개인 및 기업 고객의 편의를 높여 왔다.
이통3사의 본인인증은 고객이 소유한 휴대전화의 명의인증과 기기인증이 이중으로 이뤄지는 구조라 안전하다. 이런 방식은 사설인증서인 '패스 인증서'에도 그대로 적용돼 사설인증서 중에 가장 강력한 보안 수준을 확보했다.
또한 이통3사는 앞선 ICT 기술을 적극 활용, '패스' 기반의 부가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 일부 인프라 - SK텔레콤 - 에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등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패스 간편 로그인 등 업계 선도 서비스 지속 출시
한편 이통3사는 경찰청과 함께 ICT 기술을 바탕으로 실물 운전면허증 대비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6월 상용화할 계획이다.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기존 2,800만 '패스' 전 가입자 대상 확산이 용이하며 공공기관과 기업이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명의도용으로 인한 무면허 운전, 청소년 범죄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 사회적 가치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통3사는 3월부터 고객들의 '패스' 제휴 서비스 이용시 생체인증 - 지문 · 얼굴인식 - 또는 여섯 자리의 핀 PIN 번호 인증 중 한 가지를 골라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한 '패스 간편 로그인'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패스'를 고객의 모바일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모바일 인증 플랫폼으로 키워가고 있다.
■ 6,000만 스마트폰 이용자가 믿고 쓸 수 있는 인증 플랫폼 지향
'패스'는 6,000만 명에 달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혁신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안정된 본인확인 서비스를 통해 공공기관의 온라인 서류발급 신청 · 금융거래 · 계약서 전자서명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역량을 쌓았고, 향후 사설인증서 기반의 비대면 계좌 개설 · 자동이체 전자서명 · 보험 ·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안정적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통3사는 '패스'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통해 전자증명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첨단 ICT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인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