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일부터 수출기업화 사업 본격 운영, 이씨플라자는?
불탄의 인포누리/스마트 디지털 : 2010. 3. 4.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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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2일,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2010년도 수출기업화 사업이 대구·경북지역 설명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수출기업화 사업이 무엇일까요?
수출기업화 사업의 정확한 명칭은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사업'으로서 중소기업청이 운영하는 내수기업에 대한 수출 육성사업입니다. 즉, 자력으로 수출이 어려운 내수기업이나 연간 직수출 100만 달러 이하의 수출 초보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어려워하는 무역실무를 교육하고,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해외홍보나 수출마케팅 등을 지원함으로써 우수 수출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인 것이지요.
수출기업화 사업의 참여기업으로 선정되면 업체당 1500만원 한도 내에서 각 수행기관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참여기업은 지원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만큼은 자비로 부담해야 합니다.
참고로 올해는 작년보다 30억이 증가된 총 230억원의 예산으로 1700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참여업체도 작년보다 200개 기업을 늘리게 되었고요.
실제로 수출기업화 사업은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연평균 수출증가율은 80~90%에 달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출기업화 사업은 단기적인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또 단순한 수치만으로 성과를 재단할 수도 없습니다. 수출저변을 확대하는데 초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참여기업들의 성과는 이미 나타난 부분도 있지만 1~2년 후, 아니면 몇 년 후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매년 무역의 날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기업들 중 상당수가 가까이는 5년전, 멀게는 10여년 전에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라는 점을 보면 수출기업화 사업은 다른 어떤 정부 지원사업보다도 성과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 수출기업화 사업 참여를 신청한 많은 업체 가운데 각 지방중소기업청 수출지원센터가 전문가를 동원해 우수 수출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 경영자의 수출에 대한 의지 등 현장 평가를 통해 약 1700개사를 선정했습니다.
1. 수행사업의 엄격한 선정과 효율적 이용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 중에는 수출에 처음 나서게 되는 완전 내수기업부터 어느 정도 기반과 경험을 갖춘 초보기업까지 다양할 것입니다. 그러니 기업마다 필요로 하는 지원 사업이 다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중소기업청에서는 기업들이 스스로 필요한 지원 사업들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행사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는 수출초보기업 컨설팅에 다년간 노하우를 축적한 수출전문가들을 일선 수출지원센터에 배치해 참여기업들의 사업설계를 돕고 있습니다. 참여기업들은 자사에 꼭 필요한 수행사업들을 효율적으로 설계해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2. 지원자금의 투명한 집행
수출기업화 사업의 재원은 국민의 세금입니다. 단돈 1원이라도 정확하고 정당하게, 그리고 투명하게 쓰여야 합니다. 중소기업청이 사업비 지급 방식을 '사후정산'으로 바꾸고 엄격한 사후관리를 실시하는 것은 이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3. 자비부담 금액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 반영
우수 수출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는 많은 노고와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별업체당 지원 한도인 1500만원은 기업 사정에 따라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지원금은 초보 수출기업들이 우수 수출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성격입니다.
중소기업청에서 지원금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자비로 부담하도록 하는 것은, 일면 기업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는 다른 지원사업의 자비부담에 비해 낮은 비율입니다. 기업에서는 지원금에 대한 이해에 있어 기본적으로 일방적인 시혜성 보조금으로 치부해서는 아니 될 것 입니다.
4. 수출기업화 사업의 '조기 졸업' 달성
현재 수출기업화 사업은 3년까지 참여 할 수 있으나 상당수의 기업들이 1년 혹은 2년내 수출 100만불을 달성하고 조기 졸업을 하고 있습니다.
조기 졸업하는 기업이 많이 나오면 그만큼 새로운 수출기업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졸업한 기업들은 이미 수출기업으로서 인프라를 갖추었으므로 다음 단계인 해외전시회 참가, 글로벌 브랜드 육성 등 다른 지원 사업을 통하여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세수 활용이라는 측면에 있어서도 바람직한 것이겠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도 더 빨리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니 수출기업화 사업을 조기 졸업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입니다.
무역 마켓플레이스 인지도 국내 및 해외 1위의 이씨플라자는 전세계 무역회사들이 이씨플라자 커뮤니티에서 거래선 발굴로부터 결제에 이르기까지의 무역 전과정에 걸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무역 네트워크의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해외 마케팅 전문기관으로서 중소기업청 수출기업화 사업을 올해로 8년 연속 수행하고 있는 전문기업입니다.
[이씨플라자의 9가지의 강점 및 지원서비스]
1. 해외시장조사
이씨플라자의 해외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시장 동향조사, 경쟁사 및 경쟁제품 가격 조사, 해외전시회 참관 대행을 통한 참가업체 자료수집, 해외시장 진입전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디자인 개발
해외마케팅에 있어 필수 요소인 외국어 종이카탈로그와 외국어 홈페이지를 제품이미지에 맞게 고급스럽게 제작함으로써 수출인프라 구축을 지원합니다.
3. 통합 해외 바이어 알선
이씨플라자 글로벌 무역 마켓플레이스와 해외 유명 무역 마켓플레이스를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온라인 상의 신규 바이어를 검색/발굴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4. 검색엔진 등록
기업 영문 홈페이지를 Google, Yahoo, MSN 등 해외 유명 검색엔진의 키워드 검색 결과 중 최상위에 노출시킴으로써 홈페이지에 해외 바이어 방문을 증대시켜 제품 홍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서비스입니다.
5. 해외 현지 네트워크를 통한 타깃마케팅 지원
전세계 36개의 해외 현지 네트워크를 통해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마케팅 대행, 수출계약 등 전반적인 해외마케팅 업무를 해외 현지에서 밀착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6. 해외홍보 전문지
기업 이미지와 제품의 특성에 맞게 광고를 제작 후 해외 바이어에게 배포함으로써 해외 시장 개척과 해외 홍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드리는 해외 홍보 전문지(ECPlaza.NET)입니다.
7. 전시회 사전·사후 마케팅
전시회 참가 전 유력 바이어를 대상으로 상품 소개 서신과 초청장 발송을 통해 전시회 참가효과를 극대화하고 전시회 참가 후 상담 바이어 대상 감사메일 발송,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실 계약성사를 지원합니다.
8. 해외전시회 마케팅대행
이씨플라자가 해외현지에서 바이어를 대상으로 제품홍보, 상담 및 계약협상을 대행하여 직접 전시회에 참가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9. 전자무역 서비스
무역유관기관(은행, 상공회의소, 세관 등)과의 전자문서교환(EDI), 무역서류 자동작성 및 수출입 실적관리, 협력업체와의 수발주 등의 업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용 통합 무역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수출기업화 사업이 무엇일까요?
수출기업화 사업의 정확한 명칭은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사업'으로서 중소기업청이 운영하는 내수기업에 대한 수출 육성사업입니다. 즉, 자력으로 수출이 어려운 내수기업이나 연간 직수출 100만 달러 이하의 수출 초보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어려워하는 무역실무를 교육하고,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해외홍보나 수출마케팅 등을 지원함으로써 우수 수출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인 것이지요.
수출기업화 사업의 참여기업으로 선정되면 업체당 1500만원 한도 내에서 각 수행기관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참여기업은 지원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만큼은 자비로 부담해야 합니다.
참고로 올해는 작년보다 30억이 증가된 총 230억원의 예산으로 1700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참여업체도 작년보다 200개 기업을 늘리게 되었고요.
수출기업화 사업의 성과
실제로 수출기업화 사업은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연평균 수출증가율은 80~90%에 달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출기업화 사업은 단기적인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또 단순한 수치만으로 성과를 재단할 수도 없습니다. 수출저변을 확대하는데 초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참여기업들의 성과는 이미 나타난 부분도 있지만 1~2년 후, 아니면 몇 년 후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매년 무역의 날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기업들 중 상당수가 가까이는 5년전, 멀게는 10여년 전에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라는 점을 보면 수출기업화 사업은 다른 어떤 정부 지원사업보다도 성과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 수출기업화 사업 참여를 신청한 많은 업체 가운데 각 지방중소기업청 수출지원센터가 전문가를 동원해 우수 수출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 경영자의 수출에 대한 의지 등 현장 평가를 통해 약 1700개사를 선정했습니다.
수출기업화 사업에 선정된 기업의 의무
1. 수행사업의 엄격한 선정과 효율적 이용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 중에는 수출에 처음 나서게 되는 완전 내수기업부터 어느 정도 기반과 경험을 갖춘 초보기업까지 다양할 것입니다. 그러니 기업마다 필요로 하는 지원 사업이 다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중소기업청에서는 기업들이 스스로 필요한 지원 사업들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행사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는 수출초보기업 컨설팅에 다년간 노하우를 축적한 수출전문가들을 일선 수출지원센터에 배치해 참여기업들의 사업설계를 돕고 있습니다. 참여기업들은 자사에 꼭 필요한 수행사업들을 효율적으로 설계해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2. 지원자금의 투명한 집행
수출기업화 사업의 재원은 국민의 세금입니다. 단돈 1원이라도 정확하고 정당하게, 그리고 투명하게 쓰여야 합니다. 중소기업청이 사업비 지급 방식을 '사후정산'으로 바꾸고 엄격한 사후관리를 실시하는 것은 이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3. 자비부담 금액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 반영
우수 수출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는 많은 노고와 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별업체당 지원 한도인 1500만원은 기업 사정에 따라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지원금은 초보 수출기업들이 우수 수출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성격입니다.
중소기업청에서 지원금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자비로 부담하도록 하는 것은, 일면 기업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는 다른 지원사업의 자비부담에 비해 낮은 비율입니다. 기업에서는 지원금에 대한 이해에 있어 기본적으로 일방적인 시혜성 보조금으로 치부해서는 아니 될 것 입니다.
4. 수출기업화 사업의 '조기 졸업' 달성
현재 수출기업화 사업은 3년까지 참여 할 수 있으나 상당수의 기업들이 1년 혹은 2년내 수출 100만불을 달성하고 조기 졸업을 하고 있습니다.
조기 졸업하는 기업이 많이 나오면 그만큼 새로운 수출기업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졸업한 기업들은 이미 수출기업으로서 인프라를 갖추었으므로 다음 단계인 해외전시회 참가, 글로벌 브랜드 육성 등 다른 지원 사업을 통하여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세수 활용이라는 측면에 있어서도 바람직한 것이겠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도 더 빨리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니 수출기업화 사업을 조기 졸업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입니다.
수출기업화 사업의 지정 수행기관 이씨플라자
무역 마켓플레이스 인지도 국내 및 해외 1위의 이씨플라자는 전세계 무역회사들이 이씨플라자 커뮤니티에서 거래선 발굴로부터 결제에 이르기까지의 무역 전과정에 걸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무역 네트워크의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해외 마케팅 전문기관으로서 중소기업청 수출기업화 사업을 올해로 8년 연속 수행하고 있는 전문기업입니다.
[이씨플라자의 9가지의 강점 및 지원서비스]
1. 해외시장조사
이씨플라자의 해외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시장 동향조사, 경쟁사 및 경쟁제품 가격 조사, 해외전시회 참관 대행을 통한 참가업체 자료수집, 해외시장 진입전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디자인 개발
해외마케팅에 있어 필수 요소인 외국어 종이카탈로그와 외국어 홈페이지를 제품이미지에 맞게 고급스럽게 제작함으로써 수출인프라 구축을 지원합니다.
3. 통합 해외 바이어 알선
이씨플라자 글로벌 무역 마켓플레이스와 해외 유명 무역 마켓플레이스를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온라인 상의 신규 바이어를 검색/발굴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4. 검색엔진 등록
기업 영문 홈페이지를 Google, Yahoo, MSN 등 해외 유명 검색엔진의 키워드 검색 결과 중 최상위에 노출시킴으로써 홈페이지에 해외 바이어 방문을 증대시켜 제품 홍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서비스입니다.
5. 해외 현지 네트워크를 통한 타깃마케팅 지원
전세계 36개의 해외 현지 네트워크를 통해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마케팅 대행, 수출계약 등 전반적인 해외마케팅 업무를 해외 현지에서 밀착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6. 해외홍보 전문지
기업 이미지와 제품의 특성에 맞게 광고를 제작 후 해외 바이어에게 배포함으로써 해외 시장 개척과 해외 홍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드리는 해외 홍보 전문지(ECPlaza.NET)입니다.
7. 전시회 사전·사후 마케팅
전시회 참가 전 유력 바이어를 대상으로 상품 소개 서신과 초청장 발송을 통해 전시회 참가효과를 극대화하고 전시회 참가 후 상담 바이어 대상 감사메일 발송,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실 계약성사를 지원합니다.
8. 해외전시회 마케팅대행
이씨플라자가 해외현지에서 바이어를 대상으로 제품홍보, 상담 및 계약협상을 대행하여 직접 전시회에 참가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9. 전자무역 서비스
무역유관기관(은행, 상공회의소, 세관 등)과의 전자문서교환(EDI), 무역서류 자동작성 및 수출입 실적관리, 협력업체와의 수발주 등의 업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용 통합 무역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