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이란 게 뭔가요?


비타민(Vitamin)은 생명체가 살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자로, 많은 양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우리 몸에서는 만들어지지 않거나 만들어지더라도 충분한 양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따로 음식을 먹음으로써 섭취해야만 하는 분자들입니다. 원래 Vitamin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온 말로써 생명을 의미하는 vita와 화학용어 amine이 결합되어 만들어졌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비타민의 종류에는 13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비타민이라는 것은 인체의 세포내에서 화학적 과정을 통하여 생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비타민이 포함된 음식물의 섭취를 거쳐서 신체가 필요로 하는 각종 비타민을 공급할 수밖에 없습니다. 비타민의 결핍은 신체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심하면 질병을 초래하기 때문에 식생활에서 알맞은 비타민 섭취에 언제나 유의하여야 하겠습니다.


비타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비타민 종류에 대한 이름과 성질, 그리고 효능 및 효과에 대해서 아래의 표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비타민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비타민A는 각막건조증 예방에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A가 부족하거나 결핍이 되면 야맹증이나 각막건조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할 경우에는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동물성 음식의 레타놀이나 식물성 음식의 카로틴을 통해 섭취가 가능합니다.


2. 비타민B는 춘곤증을 이기는데 있어 커피보다 우월합니다.


비타민B는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신체에 활력을 주게 됩니다. 피부색과 근육건강을 유지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지요.





인체에 축적된 알코올을 분해하거나 니코틴을 해독시킬 때 가장 필요한 필수 비타민입니다. 도정하지 않은 곡물이나 동물의 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채소와 육류, 생선, 견과류, 콩 등을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C는 독감예방에 탁월합니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의 형성을 돕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감기를 예방하고, 해독작용에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 예방이나 주근깨 예방에도 좋습니다.





녹차, 레목, 시금치, 양배추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편식을 하거나 다이어트에 집중하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뭔가요?


1. 자연 축출 vs 화학적 합성





2. 부작용이 없다 vs 부작용이 있다





3. 비타민 흡수율이 무려 8:1의 차이가 난다?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이 밖에도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특성은 아주 많습니다. 기왕에 비타민을 섭취해야 한다면 지금까지 바쁜 아침시간이나 과중한 업무, 학업 때문에 미처 신경쓰지 못했던 계절과일이나 녹황색 채소와 많이 친해져야 되겠습니다. 건강한 오늘이 있다는 것은 내일에 대한 꿈을 더욱 앞당길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