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① 창업 아이템의 Concept 확보

창업 단계에서 가장 필요한 요건은 독창적인 아이템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상의 컨셉이다. 또한 창업이라 함은 무엇보다도 위기에 대한 극복가능성과 끊임없는 업무 추진력이 요구된다. 이미 창업을 결정하였다면 무엇보다도 기술적인 우위가 확보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아이템이 요구됨은 당연한 것이다.


② 창의를 바탕으로 하는 아이디어의 도출력

성공적인 창업이라 함은 지식과 창의에 기반을 두어야 함은 필수불가결한 공식으로까지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디어뱅크를 구축하여 조직 내적으로 아이템의 개발과 성공가능성에 대한 전략을 도출해 내기 위한 노력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③ 독자적인 개성이 강한 집단의 확보

추진력 있는 TFT를 조직하여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전, 정면 돌파를 감행해야 할 것이다.


④ 독점적 기술의 확보

창업단계에 기획하였던 사업 아이템을 규모의 경영으로 펼치는 대기업이나 경쟁기업에서 침투해 들어옴을 방어하기 위한 제도적인 방어와 마케팅적인 공격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가장 자사의 기술력을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특허출원(실용신안, 상표, 의장, EM 등 포함) 등의 방법을 동원하는 것에도 적극적이어야 할 것이다.


⑤ 자금조달 및 금융협조의 용이성

창업단계부터 가장 힘들어하는 것 중의 하나가 자금의 확보 및 조달에 관한 부분이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창업투자회사나 조합에 출자 내지는 투자한 자금의 직접투자를 유치하거나, 지방정부로부터 자금을 융자받거나 시중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 창업자금을 융자받으면 되지만 현실적으로는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때에 따라서는 벤처캐피탈이나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주식공모의 형태 등을 이용하여 자금을 유입시킬 수 있다.


⑥ 유통망 조직의 배타적 독점력

전통적인 대리점 형태나 프랜차이즈 형태의 유통망이 한계성을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는 반면, 쇼핑몰 등의 전자유통의 규모가 급격하게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간편하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창출하여야 할 것이며, 그 유통의 기능이 경쟁관계를 포함한 타 기업에서 쉽게 접근할 수 없도록 전문성을 가미시켜야 할 것이다.




⑦ 손익분기점의 도달시기

기업의 목표는 이윤창출이다. 창업의 목적과 의지가 아무리 모범적이고 건실하다 할지라도 연구개발비를 포함한 초기 창업자금을 일정기간 내에 회수하지 못한다면, 자금의 여유가 없는 창업자는 결국 지속적인 사업을 영위하기 어려울 것이다. 시장의 형성과 매출의 집중력을 고려하여 자금운용계획을 세우고 최단시일 내에 손익분기점에 도달함은 물론 잉여이익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⑧ 보수적 성향을 타파하려는 창업자의 결단력

성공창업으로 가기 위한 창업자에게 가장 필요한 요건은 기회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과 강력한 통솔력에 있다. 수립된 전략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관통시켜야 한다. 관행이나 법규에 얽매여서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보수적인 사고나 안정적인 방법을 모색하려는 창업자에게는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다.




⑨ 마케팅 전략의 체계적인 확립

마케팅은 전쟁이다. 포탄이 쏟아지는 전쟁터보다 더 치열한 마케팅 폭풍 속에서 쓰러져 사라지길 원치 않는다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시장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선호도, 시장개척의 가능성,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공수 가능여부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의 수립이 절대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⑩ 위험관리능력의 배양

창업에 있어서 핵심은 위험관리능력으로 대변할 수 있다. 언제, 어디에 있을지 모를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집단의 구성, 비전문분야에 대한 과감한 아웃소싱,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과감한 추진력 등을 통해 위험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총체적으로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창업자의 경영관리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by 불탄 090810]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