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은행을 포함한 금융권에서 지급하고 있는 예금 및 적금에 대한 이자는 너무나 낮아 보입니다. 그렇다고 잘 알지도 못하는 주식이나 부동산에 섣불리 뛰어들 수도 없습니다. 미래를 관장하고 있는 신이라는 존재를 내편으로 끌어들일 수만 있었다면 몇년 전부터 적극적으로 금(gold)이나 될성부른 선물, 또는 펀드에 투자했을 터이지만, 그와 같은 일들은 만화에서나 가능할 뿐이겠지요.

그래도 어렵사리 마련한 종자돈을 밑천으로 하여 오늘도 어떡하든 한푼이나마 불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고자 불철주야 고심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그 가운데 ‘변액보험’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테고요.

변액보험이란 보험계약자로부터 납입받은 보험료 중 일부를 해당 보험회사가 주식이나 채권 등에다 투자하는 펀드로 조성하고, 그 펀드의 운용실적에 따라 보험계약자에게 발생한 수익을 배분해 주고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따라서 보험기간 중의 보험금과 해약환급금에 있어서도 변동이 가능한 '실적 배당형 보험상품'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러니 변액보험은 수익성과 함께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보험상품인 것이며, 가입하기에 앞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금융상품이기도 한 것입니다. 특히나 해지율 또한 높은 보험상품이라고 하니 보험에 가입하기에 앞서 여러가지를 놓고 신중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변액보험을 가입할 때 반드시 따져봐야 할 것 4가지를 인스밸리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첫째, 우량한 보험사와 자산운용사의 선택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변액보험 상품은 보험기간이 10년 이상 길게는 종신까지 유지해야 하는 장기상품이면서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따라서 좋은 회사와 상품 및 구성펀드 등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험사는 자본금, 자본총계, 부실자산비율 등의 재정상태, 지급여력비율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안정적이며 영업을 오래도록 지속할 수 있는 회사를 골라 가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자산운용사의 투자실적에 따라 결과가 판가름 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보험과는 달리 자산운용사의 선택이 질적으로 중요하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둘째, 자신의 투자성향과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고려해야 합니다.


변액보험은 높은 투자기대효과로 고수익 달성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투자리스크가 함께 존재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상품이 좋다고 하여 무턱대고 가입할 것이 아니라, 가입시 상품별 펀드구성 및 펀드의 주식편입비율, 펀드종류별 특징 및 펀드의 주식편입비율, 펀드종류별특징 및 펀드구성비율 등과 본인의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또한 무조건 수익률만 쫓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자산의 배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셋째, 주식시장의 동향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외국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식시장이 활성화 될 경우에는 계약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변액상품의 인기가 매우 높은 반면, 주식시장이 침체될 경우에는 계약자들에게 큰 손실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변액보험입니다.

따라서 변액보험이라 함은 향후 주식시장의 전망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럴 경우를 대비해 변액보험에는 펀드변경 및 중도인출 등 다양한 리스크회피 기능을 갖춰놓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미 가입한 사람의 경우에도 가입을 했으니 끝이 아니라 보험기간 동안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동향을 살피는 지혜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넷째, 고수익에는 위험부담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기대수익이 크면 투자리스크가 크다’는 말은 투자에 있어서는 기본원칙에 해당하는 말일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원칙에 있어서는 변액보험 역시도 예외일 수는 없을 겁니다.

변액상품은 사고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실적이 좋을 경우 시중금리 이상의 고수익을 바라볼 수도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나 높은 투자효과는 높은 투자리스크를 갖고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그러니 변액보험은 정직하고 유능한 사람과의 상담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을 해야만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보험상품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변액보험에 대한 상담신청이 늘어나면서 각종 보험비교사이트에서는 전문가그룹으로 갖춰진 무료상담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것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