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린이보험, 참 고민이 많이 되는 보험상품입니다.


"이거 꼭 가입을 해야 되는 거야? 예전에 있었던 교육보험이란 것과 비슷한 거 아냐?"


물론 선택은 누가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필요에 의해 이뤄지는 겁니다만, 솔직히 이 글을 쓰고 있는 불탄도 어린이보험이 꼭 필요한 보험상품인지는 잘 모르겠더랍니다. 허나, 한 가지 알고 있는 것은 작년부터 새로운 어린이보험이 많이 등장하고 있고,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문의하거나 가입하는 상품으로는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것을 보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보험회사마다 앞을 다투며 내놓고 있는 신상품의 절대 다수가 어린이보험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도 어린이보험은 많이 판매하고 있었는데, 최근들어 어린이보험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면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어린이보험의 보험기간이 80세 또는 100세까지 보장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보장내용도 대폭 확대 되었다는 건데요, 그 보장내용을 보자면 암이나 입원은 물론이요 실비보장 이외에도 자녀의 학자금보장이라든가 입원 첫날부터 입원비를 보장하고 있는 상품이 많다는 겁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출생 전 태아 관련된 보장, 자녀의 신체 위험에 대한 보장, 학교생활에 대한 보장, 학자금 보장, 부모 유고 시 대비 보장 등으로 다양화 되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이미 어린이보험을 가입한 경우라면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에 가입한 상품보다 최근 나오고 있는 어린이보험의 내용이 좋아 보일 수 있는데, 그렇다고 무작정 예전 상품을 정리하고 새로운 상품으로 갈아타자니 그것도 아닌 것 같고 말이죠. 왜냐하면 예전 상품에는 보장하던 위험이 최근에는 없어졌거나 금액이 줄어 든 경우도 있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어린이보험에 이미 가입하고 있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가입한 상품이 실비보장이 없는 상태에서 30세 전후까지 보장하는 생명보험사 상품에 가입되어 있다면?

추가로 100세까지 보장하는 손해보험 상품으로 보완하는 겁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존에 가입한 보장과 중복되지 않도록 보험설계를 해야 한다는 거지요.

만일 실비보장을 하는 손해보험 상품을 20세 내지 30세까지만 보장하는 상품에 가입되어 있다면?

전문 암보험보다 암에 대한 보장금액이 크면서 다양한 새로운 보장을 하고 있는 생명보험사의 어린이보험을 80세 전후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가입을 하면 역시 현재의 조건보다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을 겁니다.

자녀의 위험보장만을 하고 있는 상품에 가입되어 있다면?

학자금 마련과 부모 유고시 등에 자녀의 교육을 도울 수 있는 상품 또는 변액보험 등의 저축보험으로 원하는 기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자녀보험자녀보험



얼마 전
LIG손해보험은 대표적인 자녀보험 상품인 ‘LIG희망플러스자녀보험’을 2011년형으로 업그레이드 시킨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LIG희망플러스자녀보험’이 제공하고 있는 부가서비스를 살펴보면 출산 시 보험료의 2%를 할인해 주고, 이미 세 자녀 이상을 둔 다자녀가정이라면 누구에게나 보험료 5%를 할인해 준다고 합니다. 신생아 작명서비스를 이용하면 최대 78%까지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청소서비스를 이용하면 집안 살균 및 진드기 클리닝 서비스에 대해 약 50%까지 할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LIG희망플러스자녀보험’의 주요 보장내용으로는 출생부터 100세까지 실손의료비와 입원일당은 물론 성인병 관련 진단비와 상해 수술비 등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유자녀학자금특약에 가입하면 부양자가 사망하거나 80% 이상 후유장해를 입을 경우 최대 1억 5천만원의 학자금을 자녀 학년에 맞춰 나눠 지급해 부모가 부양능력을 잃었을 경우에도 교육비 걱정 없이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생아 기준으로 20년간 월 5만원 안팎의 보험료를 내면 100세까지 각종 건강관련 보장과 학자금 및 생활비 관련 보장을 두루 누릴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최근에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보험상품의 대부분은 80세 또는 100세까지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어린이보험이 무슨 80세까지나 100세까지가 필요하나?'라고 했지만, 최근에는 자녀가 성인이 된 후 새로이 보험에 가입하려면 지금처럼 암을 비롯한 각종 위험에 대한 보장을 계속해서 받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요령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겠사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질병, 암, 각종 사고 등 종합보장보험을 선택하십시오.

어린이보험은 성인들처럼 암보험 따로, 건강보험 따로, 상해보험 따로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각각의 상품에서는 가입할 수 있는 나이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경우에는 종합적인 보장이 가능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어린이보험은 입원, 수술 등 기초치료보장금액이 큰 상품이 유리합니다.

어린이는 질병, 사고 등으로 자주 병원에 입원하거나 수술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입원금과 수술금이 큰 상품이 실제로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겠습니다.


3. 백혈병 등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는 암보장 금액이 큰 상품이 유리합니다.

백혈병이란 것이 일단 발병하게 되면 1~2천만 원으로 해결할 수는 없을 겁니다. 최소 5천만 원 이상의 거액이 필요할 테지요. 그러니 가능하면 암보장금액은 큰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환급형과 순수형의 보험료가 많이 차이가 나는 상황이라면 순수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에는 순수형과 환급형이 있습니다.

순수형은 만기 시 환급이 되지 않지만 보험료는 저렴합니다. 환급형과 순수형의 보험료 차이가 많이 난다면, 순수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만기 시에 납입한 원금을 찾고 싶다면 환급형으로 가입할 수 있을 겁니다.


5.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어린이보험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보장기간이 길고 보장금액이 정액이면서 고액보장 설계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보험료가 손해보험사 상품보다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손해보험사 상품은 생명보험사 상품에서는 보장이 어려운 실제치료비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혜택 받을 수 있는 상황이나 가능성이 큰 것 또한 사실입니다. 허나, 보장기간이 짧고 보험료가 조금 높은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어린이보험의 사망보험금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최근 몇 년간 종신보험의 선풍적인 인기로 사망보험금에 대한 인식이 많이 퍼져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성인의 경우와는 달리 어린이에게는 사망보험금이 그렇게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사망보장보다는 생존치료에 치중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할 것입니다.


7. 목적에 따라 두 개 이상의 상품을 함께 가입하는 것이 보다 좋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생명보험사의 어린이보험과 손해보험사의 어린이보험, 생명보험사의 저축보험과 손해보험사의 어린이보험, 생명보험사의 80세까지 보장하는 어린이보험과 손해보험사의 어린이보험 등의 셋트형 상품을 고려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