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 남녀 평균 수명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는 건 여러 매체를 통해 우리는 많이 들어왔습니다. 통계청 발표만 보더라도 남성의 경우가 76.4세이고, 여성의 경우는 82.9세로 나타났다고 하더군요. 평균 수명만 놓고 보자면 우리나라도 어엿한 선진국의 면모를 갖추구 있는 것처럼 보이기는 합니다만, 사실 그 내용을 파고 들어가 보면 희망적이거나 낙관적이라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인구노령화의 가속화가 심해질수록 경제적 불균형에 의한 사회적 문제가 그만큼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모습에는 저출산의 폐해도 한몫 거들고 있는데요, 이런 추세라면 노년층을 커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경제활동인구의 확보가 불가능할지 모른다는 위기감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의료실비보험을 언급하고 있고, 가입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사회적·경제적 목적에 의한 민영실손의료보험의 확산에 박자를 맞추고 있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앞서 말한 것처럼 노년층 인구의 증가와 이들 노년층 인구의 평균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100세를 만기로 하는 의료실비보험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노년층에게서 급증하고 있는 입원비 및 통원비 등을 보장 받기 위해서라도 이들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관심을 저버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으로부터 보장 받는 공단부담액 이외에 자신이 부담해야 본인부담금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특히 의료실비보험은 남성이나 여성에게 쉽게 찾아오는 특정질환의 수술비나 입원비에 대해서도 특약보험으로 추가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주된 보장내용은?


의료실비보험의 주된 보장내용에는 질병이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회사가 따로 지정한 면책사항을 제외하고는 그에 대한 치료비를 보장 받게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면책사항은 의료실비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보험회사의 약관을 보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거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치과나 한방병원, 그리고 항문관련질환 등에 있어서는 국민건강보험법에서 정한 요양급여중 본인부담금에 한해서 보장된다는 것 정도는 기억해 둬야 하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구체적인 보장내용은?


의료실비보험의 통상적인 보장내용을 살펴보면 입원비는 5천만 원, 통원비는 30만 원을 한도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한도금액 내에서 실제치료비의 90%를 보장하고 있지요. 수술비, 응급실, MRI, CT, 검사료, 특진료, 선택진료, 약값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험의 적용폭이 가장 넓은 보험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최근에는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데요, 한가지 기억해 둬야 할 것은 의료실비보험이 의료실비에 대한 보장만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물론, 의료실비보험의 기본적인 기능은 병원비를 실비로 보장해 주는 의료실비와 성인병 진단비, 사망자금, 후유장해보장, 입원일당, 골절, 화상 진단비, 수술비 등의 정액보장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허나,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에는 기본적인 의료보장 이외에도 운전자비용 보장까지 종합적으로 보장되는 상품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죠. 즉, 생활비보장을 비롯한 형사적·행정적 책임비용까지 보장 받을 수도 있으니 필요에 따라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을 상호 중복되는 내용이 없도록 크로스 가입하는 것도 아주 좋은 보험설계의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Tip 1. !!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 뇌졸중 보장

생명보험회사에서는 보장하지 않고 있지만 손해보험회사에는 보장하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뇌졸중'에 대한 보장이지요.

최근 뇌경색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생명보험사에서는 뇌경색에 관한 보장을 제외시켰습니다.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은 뇌경색을 포함한 뇌혈관 질환에 대한 보장을 해주고 있지요. 허나 이것도 일부손해보험사에서는 뇌졸중 보장을 뇌출혈 보장으로 변경하고 있기 때문에 뇌졸증에 대한 보장이 없어지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Tip 2. !!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적인 체크사항, 중복가입여부 확인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은 실제로 지출한 병원비용을 실비형태로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때문에 실손의료비 특약은 여러 개의 상품에 가입되어 있어도 중복으로 보장 받을 수 없습니다. 가입금액에 대한 비례보상을 받게 되므로 여러 개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은 보험료에 대한 부담만 키우는 꼴이 되어 버립니다.


의료실비보험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때는 반드시 비례보상이 되고 있는 담보를 확인해 봄으로써 중복적인 가입이 되지 않도록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일부 담보의 경우에는 중복보장을 허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가입 전에 반드시 체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Tip 3. !!   보험금 어떻게 청구하나?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법은 가입한 보험이 보장하고 있는 내용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약관 등에 기재된 보장내용을 꼼꼼히 살펴 보험금지급사유에 해당하는 내용을 확인하게 되면 해당 보험사에 보험금 지급사유를 알리고 보험금 청구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보험금을 청구하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때 필요한 서류에는 보험금 청구서, 신분증사본 및 통장사본, 주민등록등본과 같이 피보험자와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와 함께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수술확인서, 진료비계산서 영수증, 약값처방전 영수증 등을 준비하면 됩니다.

해당 보험사에서는 보험금 청구자의 서류를 확인한 후 일정 기일 내에 보험금을 지급해 주게 되는데요, 이때 진단명, 진단코드, 입퇴원일자 등은 필수적인 기재사항이니 보험금 청구를 위한 서류를 준비할 때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최초에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금지급이 원활히 이행되고, 그 지급기일도 신속히 처리되는 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요령이라 할 수 있을 터이니 보험금지급사례를 미리 확인해 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 할 것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