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성을 위한 보험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위험을 집중적으로 보장하는 보험이란 뜻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여성전용보험이 가지는 의미와 어떤 내용의 보장을 주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전용보험이라는 게 대체 뭐지요?

일반적으로 보험상품은 성별에 관계없이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허나, 보험상품이라는 것은 특정 연령대에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도 있고, 여성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이렇듯 여성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는 보험상품을 여성전용보험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런 여성전용상품들은 주로 부인과질환 등 여성들만의 특정질병을 보장하거나 강간·폭행 등의 여성5대강력범죄위로금 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여성전용상품들이 등장한 이유는 뭔가요?

최근 언론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는 알파걸(엘리트 소녀), 골드미스(고소득의 미혼녀), 스완족(성공을 거둔 미혼의 강한 여성들), 밀리오네제(고소득의 이혼녀) 등과 같은 용어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런 용어들의 공통점은 주로 30, 40대의 여성들을 지칭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보통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경제력도 어느 정도 갖춘 계층이라는 겁니다.

기업을 비롯한 판매자집단에서는 이런 30, 40대의 여성들을 구매력이 강한 소비계층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보험회사에서도 이런 추세에 맞게 여성전용보험을 등장시키게 된 것이죠.

실제로 삼성생명의 라이프케어연구서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변액연금보험에 가입한 사람 중 여성이 6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33%를 차지하고 있는 남성가입자보다 2배 이상 높은 가입율을 보이고 있는 셈입니다.


여성의 경우 남자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나 꼭 필요한 보장은 뭔가요?

여성전용보험은 여성들에게 민감한 유방이나 자궁 등과 같은 부인과질환을 무엇보다 먼저 다루고 있습니다. 거기에 임신과 출산 등과 관련된 각종 위험도 포함하고 있지요. 최근에는 노후에 남편을 먼저 보내고 홀로 남는 것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도 중요한 보장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성에 비해 외모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여성의 입장이다 보니, 불의의 사고로 얼굴 등 외모에 상처가 나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성형수술비용까지 보장하는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성전용건강보험외에 상해보험과 연금보험의 보장 내용은 뭔가요?

여성전용보험여성전용보험


상해보험인 신한여성안심상해보험에서는 직장 여성들을 위해 출·퇴근시 교통사고에 대해 고액보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5대강력범죄·폭력사고시에는 위로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이런 사고에는 살인, 상해 및 폭행, 강간, 강도, 폭행 등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여자예찬연금보험에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평균 10년 이상을 혼자 사는 것에 대비하기 위하여 부부가 동시에 살아있을 때에는 일정 비율의 이자만을 지급하다가 배우자가 사망할 경우 그때까지 적립된 금액을 연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노후대비를 위한 생존자금 마련으로 적절한 상품이라 할 것입니다.


여성이 많이 걸리는 질병에는 자궁근종이나 유방암 같은 것들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암보험 중에서도 여성전용보험이 있나요?


현재 암보험 중에서는 여성만이 가입 가능한 전용상품은 없습니다. 허나, 암보험의 특약 중 성별특정암특약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여성의 경우에는 여성특정암이라 할 수 있는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등에 대해 추가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있습니다.


여성전용상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여성들이 여성전용보험에 가입하는 장점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여성들에게 필요한 특화된 보장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부인과질환 등과 같은 여성특정질병에 대한 보장이 다른 일반 상품에 비해 많고, 크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보장으로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보장이 있는데, 임신과 출산에 대한 보장 역시 다른 일반 상품에 비해 폭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전용상품을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뭔가요?

여성이라고 해서 무조건 여성전용상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만 한다는 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성전용보험에서 보장하는 여성과 관련된 특화된 보장이 다른 일반상품에는 전혀 없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즉, 일반상품에서도 특약 등의 형태로 반영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여성전용보험에 가입하기 전 여성전용보험이 보장하고 있는 내용과 일반상품의 내용을 함께 비교해 보고 판단하는 것이 현명하다 할 것입니다.

또한 본인이 보장 받으려고 하는 보장이 진짜로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을 보장하는지 따져볼 필요도 있습니다. 발생확률이 아주 미미한 여성관련질병을 받으려 여성전용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그리 좋은 생각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미 가입한 상품이 있다면 가입한 상품에서 이러한 보장이 되고 있는지 무엇보다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보험 가입 시, 여성이라면 꼭 보장받아야 한다거나 챙겨야 할 점은 뭔가요?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수명이 길다는 것은 보장기간을 가능한한 길게 가져가야 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연금의 경우에도 연금을 받는 기간을 일정기간으로 한정하는 것보다는 종신연금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가 변액이나 유니버셜보험 등으로 장기적인 재테크를 하려 한다면 남편보다는 아내가 피보험자 즉 보험대상자가 되는 것이 수익률면에서 조금 더 유리하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지요.

그리고 최근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많아지면서 여성운전자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한 대비로 여성들의 운전자보험 가입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