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험이 가지고 있는 취지가 좋다는 것에 대해서는 두말 할 필요가 없을 겁니다. 허나, 불시에 이러한 질문을 받게 된다면 모르긴 몰라도 속은 많이 상할 것 같습니다.

"그 좋다는 보험을 왜 지금껏 가입 안하고 있는 건데?"

......, 선뜻 대답을 못하고 미적거리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큰일이 닥쳤을 때 보험이 힘이 되어줄 수 있다는 것 정도는 충분히 알고 있지만, 여러가지 말 못할 사정 때문에 쉽게 말문을 열지 못하는 거겠지요.

아마도 거기에는 이런저런 이유가 있을 거에요. 그것이 경제적인 여건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자신의 건강 상태가 보험에 가입할 수 없는 지경에 몰렸기 때문일 수도 있을 테고요.

혹여라도 하루를 살아가야 하는 살림살이가 너무나 빠듯해 지쳐있는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한다면 속으로 한마디 정도는 하고 싶을 겝니다.

"알아! 나도 안다고! 그치만 지금은 들고 싶어도 못 든다고! 지금 당장 메워야 할 게 산더미 같은데 어떻게 거기다 갖다 바칠 수 있겠냐고."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체념으로 돌리기에는 너무나 불안한 게 사실이니까요.
어쨌든 자신의 불확실한 미래 상황을 예측 범위 내에서 조절할 수 있는 것도 결국 자기 자신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그러니 답을 구해 봐야겠지요. 남들이 좋다고 하는 그 보험, 어떡해서든 부담을 최대한 줄이면서 가입을 해야겠으니 말입니다.

그렇다면 보험료를 싸게 해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00%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겁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 최대한 부담을 줄인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면 비슷한 답은 얻을 수 있다는 거지요.

보험료 절약 방법보험료 절약 방법


허니, 보험료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방법이라도 알고 싶은 분들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일독해 보시길 바랍니다.


건강체 할인제도의 활용


건강체 할인제도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보험대상자의 건강이 좋으면 그만큼 납입해야 할 보험료도 할인해 주겠다는 겁니다.

1년간 담배를 피지 않고, 혈압이 정상이며, 신장과 체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BMI(Body Mass Index) 지수가 일정 범위 내에 있다고 한다면 보험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기억해 놔야 되겠습니다.

비록 성별과 나이 등에 따라 할인율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그래도 보통 10-20% 정도 할인 받을 수 있으니 분명 도움이 되는 얘기일 겁니다.

허나 이와 같은 건강체 할인이라는 것도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종신보험, 정기보험, 변액보험 등과 같이 주로 사망을 보장하는 일부 상품에서 적용되고 있다는 것, 염두에 둬야 하겠습니다.


자동이체 할인제도의 활용


보험계약자는 매달 보험료를 납입해야 합니다. 이때 초회보험료 이후에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에 대해 자동이체를 신청한다면 일정 수준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보통 매달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의 1~2% 정도를 할인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자동이체 할인제도라는 것도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보험회사마다 적용하고 있는 상품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단체할인특약의 활용


보험도 단체로 가입을 하게 되면 할인을 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경우라고 한다면 직장 동료 5명 이상이 동시에 같은 보험상품에 가입할 경우 1% 정도의 보험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소셜커머스와 같은 서비스 흐름에 밝은 사람이라고 한다면 충분히 이에 대한 견적을 뽑아낼 수 있으리란 생각을 해보게 되는군요.


고액할인제도의 활용


고액할인제도라는 것은 보험에 가입할 당시 보험회사외의 약정된 금액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어떤 보험사고에 대해서 보험회사와 보험계약자가 미리 약정해 놓은 보험가입금액을 일정 금액 이상으로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겠다는 것이지요.

보통 1억원 이상의 보험가입금액으로 가입할 경우에는 보험료의 1~3%를 할인해 주고 있는데요,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에서 많이 적용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보험료 인상 이전에 가입


예정이율의 변경이라거나 위험률의 변경 등으로 보험상품의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이번 달의 경우만 하더라도 많은 보험상품들이 약관변경, 위험률 변동, 보험가입자의 도덕성 등을 이유로 지급보험금을 축소하거나, 보험금지급사례를 축소하거나, 납입보험료를 인상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최근 암보험과 같은 경우에는 수시로 보험료를 올리거나 진단금과 보장내용을 축소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손해보험사의 보험료도 6월부터는 전체적으로 오르게 될 것이고요.

그러니 이럴 경우에는 제도나 약관의 변경이 있기 전에 가입하는 것도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이상과 같이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두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두 써 놓고 보니, 한가지 자그마한 바람이 생기는데요, 그건 바로 이곳을 찾아주신 모든 님들이 위의 방법들을 활용해 한푼이나마 보험료를 아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물론 나중에는 커다란 혜택도 보게 되셨으면 좋겠고요.

모쪼록 이 글이 읽어주신 모든 님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어 줬으면 하는 바람을 다시 한번 가져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