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암 사망자암 사망자



바로 얼마 전까지도 일일극에서 어머니와 할머니로 볼 수 있던 중견배우 박주아 씨가 신우암 수술 후 향년 69세의 나이로 별세하셨는데요, 포털사이트에서도 그 안타까움을 함께 하기 위한 검색이 아주 많았던 것 같습니다. 불탄의 어머니께서도 "평생 처녀로 살다 갔으니..... 좋은 곳으로 갔으면 좋겠네."라는 말씀으로 명복을 대신 빌어주셨고요.

주변을 보면 불탄에게도 이런 류의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중년의 나이를 살아가고 있으니 만큼 당연한 일이겠습니다만 말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니, 어쩌면 이젠 그 말 자체가 너무나도 진부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의학이 발달하고 삶의 환경이 좋아지면서 해마다 평균수명도 늘어나고, 사고방식도 많이 변화했기 때문일 겁니다. 60대 어르신들께 자리를 양보하거나 하는 것이 도리어 그분들께 불편함을 주는 것은 아닌지 염려해야 할 만큼 할아버지에 대한 개념도 많이 바뀌게 되었고요.

하지만 아무리 그렇더라도 자식과 가정을 위해 희생해 오셨던 우리의 부모님이 계셨기에 우리가 있는 것이니 지금 당장의 살림살이를 걱정함에 앞서 부모님 건강 챙기기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적어도 1년에 한두 번 정도의 건강검진을 포함해서 말입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직장생활을 하는 남성의 경우에는 직장 건강검진 혜택을 받기 때문에 사정이 좀 나은 편이지만, 가정주부나 자영업자가 많은 중·장년층의 여성들의 경우에는 2년에 1회 꼴로 발송되는 국민건강보험단의 정기검진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허니, 우리 어머니들이 유방암, 갑상선암, 자궁경부암 검진 같은 국민건강보험 암검진이나마 제대로 받고 계신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2010년 통계에 따르면 지역보험 가입자들의 국민건강보험 정기검진 수검율이 평균 6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무슨 말씀인고 하니, 44~64세 지역보험 가입자 10명 중 4명 꼴로 건강검진을 받지 않고 있으며, 2006부터 2009년에 이르는 4년 동안에는 한 번도 검진을 받지 않은 지역보험 가입자의 수도 100만 명이나 된다나요?

그러니까......

중·장년층 여성들에게 필수적인 정기적인 암 검진 만큼은 반드시 빼먹지 말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특히 자궁경부암 검진은 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라도 년 1회 정도는 반드시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이쯤에서 한가지 자료를 검토해 봐야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최근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암 환자로 진단받은 304,681명 가운데 2007년 말까지 사망한 128,446명의 암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방암 사망환자의 총진료비가 2,079만 원으로 가장 많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는 자궁경부암 역시 결코 만만찮은 진료비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쉽게 알 수 있었죠.


진료비암 진료비



자궁경부암은 성관계 후의 출혈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남편과 사별한 장년 여성의 경우에는 정기검진에 신경을 쓰고 있지 않다가 뭔가 불편함을 느껴야만 병원을 찾게 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그제서야 비로소 자신이 암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된다고 한다면 그에 대한 충격은 얼마나 클지 상상하기도 싫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부터 자궁경부 세포이형성증이나 상피내암 단계를 거쳐 자궁경부암까지 진행되는데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 만큼 조기검진에서 발견하기만 한다면 국소적 치료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는 환자가 매년 4천명 가까이 생기고 있다는 것은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습니다.

자궁경부암을 피해갈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아마도 미리미리 예방하는 거라 하겠습니다. 년 1회 정도의 정기검진은 반드시 필요할 테지요.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의 효과가 현재 55세까지 입증되어 있으니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을 접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테고요.

경제적 불안감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에 가입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일 겁니다. 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하면 꼼꼼한 비교와 검토가 가능하고, 의문점 발생 시에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을 때까지 상담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