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도 그랬겠지만 요즘 들어서 보험상품을 재테크나 세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분들이 부쩍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보험의 원기능인 재해 및 상해에 대한 보장은 기본적인 베이스로 깔고, 그 위에 여러 가지 수익적인 부분을 강화해 온 것이 사실이니까요. 그런 면에서 보자면 그와 같은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보험업계의 노력도 인정해줘야 되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보험과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다 보면 보험에도 연령별 맞춤상품이 있다는 사실이 눈에 많이 들어옵니다. 정말 그럴까 싶어 개인적인 상황에 대입시켜 비교를 해 보았더니 상당 부분 공감하게 되더군요. 보험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명칭만 보더라도 "1525"나 "4080"과 같은 가입 대상을 한정하는 상품이 있을 정도니까요.

물론, 연령별로 필요로 하는 위험이나 보장 받고 싶어하는 내용들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와 같은 보험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시키기 위한 방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비교적 젊은 계층에서는 결혼과 주택마련, 자동차 구입과 같은 문제에 관심이 클 것입니다. 이에 반해 중·장년 계층에서는 자녀문제가 무엇보다 우선일 것이며, 노년 계층에서는 노후생활에 가장 많은 관심을 두게 될 것입니다.


20대 맞춤형20대 맞춤형


따라서 연령별로 갖고 있는 평균적인 관심사와 지금 현재의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비교·확인하고 그에 걸맞는 보험재테크를 실행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령별로 우선할 수 있는 맞춤형 보험상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령별 보험재테크 - 20대 맞춤형 보험상품

20대의 젊은 계층은 확실히 취직과 결혼을 많이 고민하는 시기입니다. 뭐, 다 그런 것은 아니겠습니다만, 대부분이 이상적이면서 이론에는 충실하지만 의외로 단순한 동기나 분위기에 쉽게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이니 만큼 경제적으로는 스스로 독립을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며, 여행이나 취미 등으로 활동이 많은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보험업계에서는 이러한 20대를 "경제의식이 투철하고, 계산적이며, 각자의 목적에 따라 단기상품 위주의 저축을 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20대에게는 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설명보다는 내집마련이나 여행자금, 또는 자동차 구입과 같은 꿈을 실현시킬 수단으로 보험을 권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의하면 20대는 위궤양 등 소화기계질환과 생식기계 질환의 발생비율이 상대적으로 많고, 사망원인으로는 자살을 제외하고는 재해로 인한 것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20대에는 보험료 부담이 적은 상품으로 본인의 생존치료를 준비할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건강보험 상품을 선택함으로써 평소에 우려하던 질병의 보장금액을 크게 설정해 놓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재해사망을 보장 받기 위한 상품으로 상해보험을 고려하는 것도, 여유가 된다면 미래를 위해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을 대비책으로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