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새누리당이 토네이도급 시한폭탄을 스스로 안게 되었습니다. 그렇잖아도 대선후보 경선 룰과 관련하여 정몽준 의원, 김문수 경기지사, 이재오 의원 등 비박주자 3인방과 그들을 추종하는 당원 및 지지세력들로 인해 당내 분위기가 어수선한 때인지라 멘탈붕괴 수준으로 비쳐비는 모습입니다.

지난 6월 14일, 모든 언론은 새누리당의 '당원 명부 유출 사건'을 앞다퉈 보도했습니다. 220만여 명에 달하는 새누리당 당원 명부를 수석전문위원이 문자메시지 발송업체에 400만 원을 받고 팔아넘겼다는 것이었죠.


박근혜이미지 - SBS뉴스 캡쳐

최근 통합진보당 사태에서도 보았듯이 당원 명부는 해당 정당에게는 심장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그렇게 중요한 기밀사항을 어떤 정치적인 목적이나 권력의 개입 없이 개인의 돈벌이용으로 활용되었다는 사실은 그야 말로 충격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SNS에서는 이와 같은 황당한 사건이 일어난 새누리당 지도부를 향한 조롱의 글이 나돌고 있습니다. 220만 명의 당원명부가 400만 원에 팔렸으니 결론적으로 새누리당은 1인당 2원도 안되는 당원들의 정당이라고 비꼬는가 하면, 통합진보당에서는 국회의원 당선자와 현직 국회의원이 구타와 폭행을 당하고 쌍욕을 먹으면서까지 서버 압수를 저지하려 했던 것도 사실 당원명부 때문이었는데, 그런 당원명부를 새누리당에서는 허술한 관리로 스스로 내놓은 형국이 되었으니 응당 도덕적·정치적 책임을 지어야 한다는 성토가 잇따랐습니다.

현재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에서는 유출된 당원명부의 행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대선후보 경선에 나서는 어느 특정 캠프가 이용하거나, 야당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할 수 있으니까요.

자! 이쯤 되면 책임의 소재를 밝히고 그에 합당한 징계 및 처벌을 새누리당으로서는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텐데요, 한 가지 문제가 되는 것은 당원명부가 유출된 당시의 지도부가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권영세 사무총장' 체제였다는 것입니다. 과연 누가 그에 대한 책임을 온전히 지게 될까요?

그러니 비박주자 3인방들과 함께 박근혜 前위원장은 나름대로의 셈법을 취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박근혜 前위원장으로서는 이 사태를 어떻게 처리하게 될까요?


박근혜이미지 - 아시아경제


아마도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가능성을 원천차단하는 데 활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뜩이나 2007년 대선후보 경선에서 룰 변경을 받아들인 탓에 이명박 후보에게 패배했던 경험이 트라우마로 작용하고 있는 박근혜 前위원장으로서는 지금까지 견지해 왔던 입장을 결코 변경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당원 의사가 50%가 반영되는 현행 룰에서 유출된 당원명부가 누구의 손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대선후보 경선에서의 결과도 달라질 수 있으니, 박근혜 前위원장 입장에서는 이전보다 더욱 '돌다리 두들기기'에 집중할 거란 생각입니다. 그래야만 '박정희 시대로의 회귀'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을 테니까요.

하지만 내면적으로야 얼마든지 일방적이거나 강압적이거나 오만하게 진행하더라도 겉으로는 어느 정도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만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 새누리당 당원과 국민에게 외면 받지 않을 테니까요.


박근혜이미지 - 뉴시스


그런 느낌이 강한 오찬 모임을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오늘(6월 15일) 오전에 비박주자 3인방의 대리인들과 가졌는데요, 이 또한 하나마나 한 자리였을 것입니다. 다만, 그렇게나마 '할 만큼 하고 있다'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노력하는 인상을 심으려는 뜻일 테지만, 그 또한 '친박계식 언론 플레이'로 밖에 비쳐지지 않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한 가지 사족의 말씀을 덧붙이자면, 만일 유출된 새누리당 당원명부에 등록되어 있는 220만 명의 당원 중에 고위공직자, 공무원, 교사, 군인 등이 포함되어 있고, 그들의 명단이 어떤 경로로든 공개된다면 그들에게도 예전 민주노동당 사태 때와 똑같이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박근혜 前위원장의 의견도 무척이나 궁금한 오늘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