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미지 - 뉴스1



'소신과 원칙', 박근혜 의원을 늘상 따라다니는 말입니다. 그것이 박근혜 의원의 입과 행동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언론이 덧입힌 이미지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니다.

한가지 확실한 건 2009년 9월부터 MB 정권이 세종시를 두고 '행정복합도시'의 원안에서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의 수정안으로 추친했을 때 원칙과 신뢰를 앞세워 제동을 걸었던 이가 바로 박근혜 의원이었으니 최소한 충청 지역권에서는 '소신과 원칙의 정치인'이란 이미지를 세울 수 있었겠지요.

최근에도 비박주자 3인방이라 불리는 정몽준 의원, 이재오 의원, 김문수 경기지사 등은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에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오는 9일까지는 박근혜 의원이 협상의 가능성을 아주 미약하게나마 남겨두었으니 아직까지는 현재진행형이라 할 수 있을 텐데요, 허나 박근혜 의원이 경선 룰 변경에 대해 그들의 요구를 어떤 형태로든 조금이나마 수용할 가능성은 완전 제로퍼센트라는 게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언론에서도 확정짓는 모양입니다.

이와 같은 진행과정에는 박근혜 의원이 갖고 있는 '소신과 원칙'의 정치적 이미지와 어긋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미 대선후보 경선 만큼은 당헌·당규대로 밀고 가겠다는 뜻을 새누리당 지도부의 입을 빌어 수차례 표현했던 것도 사실이고요. 허나, 비박주자 3인방뿐만 아니라, 야권, 언론, 국민들조차 그게 전부라는 생각은 절대로 하지 않을 겁니다. 열심히 계산하고 있을 박근혜 의원의 셈법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는 정황이 여기저기에 많이 널려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들어 '편의적 원칙주의'나 '편의주의적 원칙'이란 말이 자주 보입니다. 그리고 그 말이 향하는 곳에는 박근혜 의원이 자리하고 있고요. 결국 '편의적 원칙주의'가 팽팽히 매겨진 화살이라 한다면, 영락없이 박근혜 의원이 과녁이라는 셈이 되는 것이죠.

왜 이런 말이 나오고 있는 걸까요? 그건 아마도 지난 4.11 총선을 겪으면서 드러난 박근혜 의원의 모순된 행동에서 기인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공천심사위를 구성하면서 당권·대권 분리라는 공정한 경선의 가장 큰 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렸으니까요.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바꾼 사건이 이보다 더 큰 <원칙의 파괴>였다는 것을 차치해 두고서라도 말입니다.

하지만, 경선 룰 변경을 놓고서는 또 다시 '원칙고수'라는 자신의 본래 이미지로 회귀하는 박근혜 의원입니다. 만약에 박근혜 의원이 소신과 원칙, 신뢰를 중히 여긴다고 한다면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에서만 강제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에서는 헌신짝처럼 버리는 모습을 보여서는 아니 될 터인데 말입니다.


이미지 - 뉴시스


하지만 오늘도 역시 소신과 원칙의 박근혜 의원을 너무나도 애처롭게 만드는 기사가 보도 되었습니다. 적어도 박근혜 의원 스스로가 '편의적 원칙주의자'로 낙인 찍히고 싶지 않다면 이와 같은 상황을 절대 만들어서는 안되는 것인데도 말입니다. 그것도 박근혜 의원을 
대통령으로 만들겠다며 캠프에 합류한 인사들이 하나 같이 박근혜 의원이 강조하는 '소신과 원칙', 그리고 '신뢰'와는 이처럼 어긋난 행보를 보이고 있으니 그야 말로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 노릇'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박근혜 의원 경선캠프에 합류한 인사들 대부분이 새누리당에 가입하지 않은 채 대통령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새누리당 당규에는 분명히 "당원이 아니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는 규정이 있는데도 말이죠. 게다가 일부 인사들은
"캠프 활동을 하더라도 입당할 의사는 없다"고 분명히 밝히고 나섰다지요? [관련 기사 : '박근혜 캠프' 비당원 인사들은 모두 당규 위반]

이 기사에 따르면, 박근혜 의원의 경선캠프에 참여한 인사는 김종인·홍사덕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총 30명 정도인데, 이 중 외부 인사는 김종인 공동위원장, 윤성규 前국립환경과학원장, 박명성 신시컴퍼니 대표, 박효종(서울대)·김광두(서강대)·최외출(영남대)·변추석(국민대) 교수, 윤병세 前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수석, 방송인 자니윤 씨 등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들 대부분은 현재 새누리당 당원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고요.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대통령 후보 규정을 담고 있는 당규 제34조의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의 규정인데요, 여기에는 분명히 "당원이 아닌 자"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어렵사리 꾸민 캠프일 테지만 박근혜 의원이 편의적 원칙주의자로 낙인 찍히지 않으려면 이들 캠프 참여 인사들 모두 새누리당원으로 가입을 시키던지, 그게 아니라면 새누리당에 당원으로 가입하지 않은 인사들 만큼은 캠프에서 나가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 나갈지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꼭 지켜보고 있겠습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