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8대 대선 출마자



18대 대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기 위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절정을 향해 치닫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특히나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성사 여부는 모두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많은 유권자들은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대선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미지 - 모노리서치

지난 11월14일,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서는 아주 재미있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전국 남녀 유권자 2,320명을 대상으로 이번 18대 대선과 관련, 어떤 방법으로 정보를 얻는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는데, 전체 유권자 중 49.2%가 TV뉴스와 같은 방송매체라고 답을 했으며, 그 뒤를 포털사이트(22.4%)를 잇고 있더랍니다. 물론 신문과 같은 지면매체(3.2%)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3.0%)를 비롯한 트위터·페이스북과 같은 SNS라는 응답도 있었다고 하고요.

결국 유권자들이 정보 획득 창구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TV뉴스'를 비롯한 방송매체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터인데, 작금의 현실이 그렇지 못하다는 사실은 정말이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방송매체가 공익을 위한 공정보도를 하지 못하고,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으니 말입니다.


다음 소셜픽이란?


대선을 주제로 하는 별도의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포털사이트 역시 정보의 부족함을 많이 갖게 됩니다. 특히나 포털사이트의 첫화면(메인 페이지)에 노출되는 각 언론사별 뉴스에서도 그와 같은 느낌을 갖기는 매한가지라는 생각이고요.

그래서 불탄은 사용자 반응 검색과 실시간 화제 뉴스를 언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셜픽'을 즐겨 이용하고 있는데요, 정보를 취득하고 여론을 확인하는 용도로는 아주 그만이지 싶더랍니다. 왜냐하면 지금 이 시간 네티즌들의 가장 많은 관심이 무엇인지 즉, 포털사이트마다 운영하고 있는 의도적으로 노출하거나 숨기기도 하는 실시간 인기검색이 아닌 검색수·트윗수·댓글수로 집계된 진짜 이슈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소셜픽에서 대선정보 활용하는 방법


11월18일 현재, 다음 소셜픽은 종합, 시사, 대선, 스포츠, 연예 등 5개의 카테고리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불탄이 즐겨 이용하는 대선 카테고리와 대선 소셜픽에 대한 소개를 간략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셜픽의 대선 카테고리를 선택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은 다음과 같으며, 대선 관련 소셜픽 인기검색어는 '문재인 단일화방식', '민주지도부 총사퇴', '박근혜 비전' 등 3개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 http://durl.me/27kq4o ]


이미지 - 소셜픽 대선 카테고리 캡쳐 이미지, 포털사이트 다음


그리고 대선 카테고리에 노출된 각각의 인기검색어에는 검색수, 트윗수, 댓글수가 표시되어 있어 얼마나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셜픽 인기검색어의 검색수는 네티즌들이 검색에 참여한 수를 의미하며, 트윗수는 이슈와 관련된 문서가 트위터를 통해 인용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인용된 횟수와 댓글수가 많은 이슈일수록 상위에 랭크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대선 후보별 이슈 활용하는 방법


그렇다면, '대선후보 빅3'의 관련된 주요 이슈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 또한 아래와 같이 소셜픽 페이지 중간에 있는 대선 소셜픽 코너를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 대선 소셜픽 캡쳐 이미지, 포털사이트 다음


이 외에도 실시간 반응 코너에서는 아래와 같이 트위터 사용자들의 트윗과 리트윗 등을 통해 어느 만큼 이슈가 확산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 소셜픽 실시간 반응 캡쳐 이미지, 포털사이트 다음


앞서 소개한 대선 소셜픽에서는 대선 후보별 주요 이슈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11월18일을 기준으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에게는 '박근혜 비전'이, 민주당 문재인 후보에게는 '문재인 단일화 방식'이,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는 '황주홍 안철수'가 소셜픽 인기검색어로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박근혜 후보의 '박근혜 비전'

그렇다면 대선 후보별 소셜픽 인기검색어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기에 수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걸까요? 먼저, 박근혜 후보의 '박근혜 비전'부터 소셜픽 인기검색어가 된 이유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 바로가기 : http://durl.me/3vs7bm ]


이미지 - 소셜픽 인기검색어 박근혜 비전 캡쳐 이미지, 포털사이트 다음


아! 그렇군요. 박근혜 비전이란 소셜픽 인기검색어는 박근혜 후보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박근혜 후보 비전선포식-준비된 여성대통령 박근혜' 행사 때문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후보는 말춤까지 췄던 모양이고요.


2. 문재인 후보의 '문재인 단일화방식'

문재인 후보의 '문재인 단일화방식'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바로가기 : http://durl.me/27kq4o ]


이미지 - 소셜픽 인기검색어 문재인 단일화방식 캡쳐 이미지, 포털사이트 다음


11월18일, 문재인 후보는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성사를 위해 민주당 지도부의 총사퇴를 감행했습니다. 아울러 단일화를 이루는 방식에 있어서도 안철수 후보측에 모두 일임하겠다는 통큰 결정을 내리기도 했었지요.

민주당과 야권 전체, 나아가 진보진영을 비롯한 여권에까지 큰 반향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으니 소셜픽 인기검색어로 노출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3. 안철수 후보의 '황주홍 안철수'

마지막으로 안철수 후보의 '황주홍 안철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바로가기 : http://durl.me/3voqy3 ]


이미지 - 소셜픽 인기검색어 황주홍 안철수 캡쳐 이미지, 포털사이트 다음


 안철수 후보와 관련된 소셜픽 인기검색어는 박근혜 후보나 문재인 후보의 경우와는 달리 히스토리 상태로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소셜픽 이슈의 반응집계가 종료되었기 때문이며, 종료된 소셜픽 이슈는 위에 보이는 바와 같이 히스토리 상태로 전환되어 화면에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상과 같이 각 대선 후보별 소셜픽 인기검색어까지 살펴보았는데요, 각각의 이슈에 달려있는 '뉴스댓글 주요반응'이 아래와 같이 노출되어 있다는 것도 네티즌들의 반응을 살피는데 유용하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미지 - 소셜픽 인기검색어 문재인 단일화방식 관련 뉴스댓글 주요반응 이미지, 포털사이트 다음


오는 12월에 있을 18대 대선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겐 너무나도 중요한 날입니다. 유권자들 나름대로 각자 지지하는 대선후보가 있을 터이지만, 그래도 투표장에 가기 전까지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고민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우리 자녀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