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병원진료비 걱정되시죠? 노인진료비 부담 덜 수 있는 방법
노인진료비
건강보험공담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진료비가 최근 7년새 2배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매월 진료비로 247,166원을 부담하고 있다나요?
또한 건강보험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2009년)에 따르면 치매환자 또한 7년새 5배가 증가하여 21만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형편이며, 보험사회연구원이 발표한 자료(2010년)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 중 2명 중 1명(53.2%)이 고혈압으로, 5명 중 1명(19.6%)이 당뇨병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보험광고를 보면 무심사까지는 아니더라도 간단한 심사 절차를 거쳐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편심사보험은 건강상태가 양호하지 않거나 일반 보험상품에의 가입할 수 없었던 사람이라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보험료는 조금 비싼 편이지만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생각해 볼 만한 상품이지요. 까다로운 심사 대신 몇 개의 질문에 답변만 하면 가입이 되니까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간편심사보험은 AIA생명의 (무)꼭필요한건강보험(갱신형)이라고 합니다. 유병력자 등 일반 의료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보험 대상자를 대상으로 40세부터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한데요, 질병 및 상해에 대한 수술비와 입원비를 정액으로 보장하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다만, 다음의 3가지 질문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만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최근 3개월 이내에 입원, 수술, 추가검사(개검사)등의 의사 필요소견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합니다.
둘째, 최근 2년 이내에 질병이나 사고로 입원이나 수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셋째, 최근 5년 이내에 암으로 진단, 입원 및 수술 받은 적이 없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당뇨 및 고혈압으로 꾸준히 약을 복용 중인 사람에게는 보험 가입이 제한되거나 설령 가입할 수 있다손 치더라도 제출해야 하는 자료가 많고 절차가 복잡했었지만, AIA생명의 (무)꼭필요한건강보험(갱신형)은 이와 같은 별도의 자료 없이도 가입이 가능하고, 또 자궁근종과 같이 수술하지 않고 꾸준히 추적 관찰을 하는 질병의 경우 부담보 없이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간편심사보험에는 동양생명이 최근 출시한 (무)수호천사홈케어실버암보험이 있습니다. 61세에서 75세까지의 고령자를 위한 100세보장 암보험인데요, 특히 대부분의 암보험이 가입할 수 있는 연령을 60세로 제한하고 있는 상황에서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0년마다 갱신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동양생명의 (무)수호천사홈케어실버암보험은 고혈압, 당뇨, 협심증, 백내장, 녹내장, 노인성난청 등 15개 질병에 대해서도 가입을 거절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별도의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준에 따라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합니다. 허나, 고혈압,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는 보험료를 5% 할인해 준다고 하니 이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