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갈수록 보험금을 노린 사기 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원되는 수법 또한 너무나 교묘해 눈 뜨고 당하기 십상입니다. 오죽하면 금융감독원에서 '보험사기 의심사고 동영상 제보 캠페인'까지 벌였을까요?
 
지금부터 불탄이 소개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블랙박스를 통해 본 자동차 보험사기 실태'에 관한 내용입니다. 보험사기 조사에 블랙박스 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금감원과 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캠페인의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상품파트 상품종류 링크
운전자보험 (무)삼성화재운전보험안심동행(1304.2):2종
(무)메리츠운전자보험M-Drive1304
(무)스마트드라이브운전자보험1305


금감원의 발표에 따르면 고의 자해, 법규위반차량 대상 고의사고, 고의 추돌유발 사고 등 다양한 유형의 보험사기 의심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블랙박스 영상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의 자해에 해당하는 보험사기 의심사고 2건 입니다.

 

1

2

3

4


횡단보도 옆 전봇대 뒤에 몰래 숨어있던 보행자가 신호를 위반하여 좌회전하는 차량에 고의로 뛰어들어 자해를 합니다. 여기에서 의심되는 부분은 충돌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차량을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차량 위에 올라 타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1

2

3

4


정상 주행 중인 차량에 갑자기 보행자가 차도를 횡단하여 뛰어들어 고의 충돌하려 하였으나, 해당 차량이 충돌 직전 급정거를 합니다. 여기에서 의심되는 부분은 횡단 중 차량을 주시하고 있으며, 충격 전 차도에 주저 앉는 등 충돌을 감수하는 행동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법규위반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고의사고 입니다.


 

1

2

3

4


무단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침범한 차량을 마주오던 차량이 감속 없이 고의로 충돌합니다. 여기에서 의심되는 부분은 충분히 제동이 가능한 상황이었을 뿐만 아니라 야간임에도 불구하고 라이트를 켜지 않은 채 주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의추돌을 유도하는 보험사기 의심사고도 있습니다. 고속도로 진입 중 차선 변경 후 특별한 이유 없이 고의로 급제동을 해 후행 차량의 추돌을 유발한 사고가 있었는데, 이 때의 사고 도로는 차량 소통이 충분히 원활했고, 특별히 돌발상황이 우려되거나 급제동을 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일명 '손목치기'라 불리는 보험사기 의심사고 사례도 3건의 블랙박스 영상을 통해 알 수 있는데요, 첫째는 횡단보도 진행 중이던 보행자가 주행하던 버스의 뒤쪽 측면에 고의로 손목을 접촉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한 사고였습니만, 혐의자와 버스간의 간격상 접촉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또 고의로 손목을 뻗어 접촉하는 행동이 확인되었습니다. 둘째는 좁은 이면도로를 지나가던 보행자가 주행 중인 차량에 고의로 신체일부를 접촉한 사고였는데, 보행자가 왼쪽 손을 들고 있는 상태로 걷고 있었고, 도로 상황도 진행차량을 피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었습니다. 셋째는 좁은 골목길을 진행하던 보행자가 고의로 신체일부를 접촉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한 사고였는데,보험금 청구내역을 확인한 결과 물리적 거리상 접촉이 불가능한 오른쪽 보행자가 사고를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피해자 바꿔치기 수법까지 동원되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보험사기 의심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금감원에서는 아래의 행동요령에 따라 침착하게 대처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느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자라면 누구에게나 들이닥칠 수 있는 상황이니 미리부터 숙지해 두는 편이 좋을 테지요.


   ① 사고 즉시 경찰 또는 보험회사에 신고를 합니다.

   ② 사고 현장 및 충돌 부위 등을 사진 촬영해 증거를 확보합니다.

   ③ 사고 차량 탑승자와 목격자를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④ 사고 현장에서의 합의 시에는 반드시 합의서를 작성해 보관합니다.

   ⑤ 사고에 대한 과실을 함부로 인정하지 말고 보험회사에 일임합니다.



상품파트 상품종류 링크
운전자유족보장보험 (무)삼성화재운전보험안심동행(1304.2):2종
(무)한아름슈퍼플러스종합보험:유족생활자금운전자플랜
(무)프로미라이프다이렉트운전자보험1304:유족자금운전자플랜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