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을 담보로!!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
보험상품마다 보장하고 있는 주력 담보는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부족한 부분, 즉 필요한 담보에 대해서는 특약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지는 것도 감수해야 할 테지만…
어쨌든 보험상품이 담보로 인수하는 위험에는 사망, 암, 질병, 병원실비, 사고, 생존(연금), 치매, 간병 등 아주 다양합니다. 오늘은 사망을 담보로 하는 보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개발원의 사망보험금 통계를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 중 단지 16%만이 생명보험의 사망보험금을 받았으며, 사망자 1인당 평균 사망보험금은 2,651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통계인 생명보험협회의 생명보험통계에 따르면 2011년 4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사망보험 지급건수는 13만 3,000건이며, 사망보험금 지급액은 1조 9,847억 원으로 1건당 지급액은 1,492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고요.
이미지 출처 - 2013. 01. 17. DATANEWS
생각보다 훨씬 적은 액수라는 건 불탄만의 생각은 아닐 것입니다. 아울러 사망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담보이기는 합니다만, 위의 보험금 지급 액수를 보니 주로 한 집안의 가장이나 소득이 있는 배우자에게 더욱 필요한 보장이지 싶더랍니다. 필요에 따라 가정 내에서의 소득 비율을 고려해 얼마 만큼씩 가감할 수도 있을 테니까요.
즉, 가장이나 소득이 있는 배우자가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에는 유족보장금액을 크게 할수록 유리하겠지만, 유족보장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는 시점에 이르게 되면 보장금액도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사후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에는 장례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금액 만큼은 미리 설정해 두는 것도 꼭 필요하겠죠.
사망보장보험
사망을 보장 받는 생명보험 상품에는 종신보험, 정기보험, 변액보험, CI보험 등이 있으며, 특약으로는 정기특약, 가족생활보장특약, 체감정기특약 등이 있습니다. 또한 손해보험 상품에는 통합보험이 있으며, 특약으로는 실손의료보험 등의 질병사망특약, 상해사망특약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망 시 보험금을 일시에 지급 받는 상품이 아니라 일정기간까지 월급 같이 매월 생활비를 지원 받는 소득보장보험도 등장하고 있으니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상품을 비교,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종신보험 등 사망에 관한 상품 가입 시에는 우선 기존에 가입한 보험상품을 먼저 확인한 후 추가로 필요로 하는 금액을 설정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건강상태가 양호할 경우엔 건강체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더 쉬운 내 보험 찾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