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화제가 되었던 청와대 게시판의 글, "당신이 대통령이어선 안되는 이유...."를 올렸던 누리꾼이 자발적으로 삭제를 했나 봅니다. 해서, 원 게시자가 공개를 원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 불탄 또한 본 포스트에 올렸던 전체 내용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삭제된 url : 당신이 대통령이어선 안되는 이유....


다만, 원 글의 서두에 언급했던 "대통령이란 직책, 어려운 거 안다. 아무나 대통령 하라 그러면 쉽게 못 한다. 그래서 대통령을 쉬이 비판할 수 없는 이유도 있었다. 그리고 "대통령 물러나라" 라는 구호는 너무 쉽고, 공허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정부가 아무리 무능해도 시민들이 정신만 차리면 그 사회를 바꿔 나갈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아주 중요한 몇 가지를 놓쳤다."는 전제에 이어 예리하게 지적한 내용에 대해서는 박근혜와 측근 참모진들이 곱씹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출처 - 뉴시스



특히 "대통령이 구조 방법 고민할 필요 없다. 리더의 역할은 적절한 곳에 책임을 분배하고, 밑의 사람들이 그 안에서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고, 밑에서 문제가 생기면 그 책임을 지는 것이 기본이다. 특히 아랫사람들끼리 서로 조율이 안 되고 우왕좌왕 한다면 무엇보다 무슨 수를 쓰든 이에 질서를 부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한 부분은 효율적 권력 이양 즉, 임파워먼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실천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어지는 다음의 말은 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안행부 책임 하에서 잘못을 했다면 안행부가 책임지면 된다. 해수부가 잘못했으면 해수부가 책임지면 된다. 그런데 각 행정부처, 군, 경이 모여있는 상황에서 가 책임소관을 따지지 못하고 우왕좌왕했다면 그건 리더가 제 소임을 다하지 못한 거다. 나는 군 최고 통수권자이자 모든 행정부를 통솔할 권한이 있는 사람은 우리나라에서 딱 한 명밖에 모른다. 대통령이다.


어쨌든 국가적 재난이 닥칠 경우 정부는 최우선적으로 사람을 살리는 데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와 같이 구난의 책임에서 정부가 자유로울 수 없는 경우라면 국무총리에게 모든 책임을 지게 하는 꼼수 처방이 아닌, 대통령 자신의 진성성 있는 사과와 정부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은 발빠른 수습에 우선해야 할 것입니다. 모두가 더불어 사는 세상은 저마다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