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첫 질문은 ‘세월호 대통령의 7시간’


현업‧언론인들과 시민단체들이 구성한 언론단체 비상시국대책회의가 3일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관련 언론이 밝혀야 할 10대 의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언론단체 비상시국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유라 등 최순실 친인척의 불필요한 사생활 추적, 검찰 브리핑만 바라보는 취재, 국회의 수습방안을 따라가는 보도가 아닌 진정한 ‘시민의 알 권리’를 대신할 언론이 필요하다”며 10대의제 선정의 이유를 밝혔다.


이날 이들이 선정해 발표한 10대 의제는 다음과 같다.


△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대통령은 무엇을 했는가

△ 외교 사안에서 대통령은 어디까지 최순실에 의존했는가

△ 예측할 수 없고 돌발적인 대통령의 대북정책은 최순실의 영향인가

△ 재벌과 대기업들은 최순실과의 거래에서 무엇을 얻었는가

△ 최순실, 차은택이 사유화하고 검열한 문화 행정‧사업의 끝은 어디인가

△ 이화여대 정유라 특혜의 배경은 무엇인가

△ 대통령은 최순실의 청와대 및 공직 인사 개입을 어디까지 허용했는가

△ 공영방송은 최순실 인사 전횡에서 자유로웠는가

△ 최순실과의 관계에 침묵하는 자 누구인가

△ 산적한 의혹 규명에 나선 검찰은 과연 믿을 수 있는가


▲ 언론단체 비상시국대책회의 주최로 3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것이 알고 싶다- 최순실 국정농단 10대 의제 발표’ 기자회견에서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사진 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다. ⓒ언론노조


“언론 물타기 가능성 감시해야”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국면에서 언론이 보이는 실망스러운 모습을 비판하는 말로 발언을 시작했다.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며칠 전 ‘최순실 문제로 국내 소비심리 최대 위축’이라는 뉴스 자막을 봤는데, 그걸 보는 순간 ‘세월호 때문에 경기 위축’, ‘세월호 때문에 장사 안 돼’ 등 (언론으로부터) 수많은 마타도어를 들었던 게 떠올랐다”고 말했다. 유 집행위원장은 “언론은 힘이 세기 때문에 국민은 언론이 제 역할을 해주길 바라지만 (지금도) 검찰만 바라보고 있는 반면, 정작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로 생명을 빼앗기고 인권을 유린당한 이들 곁엔 몇몇 언론과 기자밖에 없다”며 “이게 대한민국 언론이 가야 할 길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도 언론에 대한 시민의 불신을 지적하며 “(향후) 세 군데에서 물타기가 일어날 수 있는데 바로 검찰의 정보 통제 과정과 박 대통령을 비롯한 사건 당사자들의 초점 흐리기, 언론의 초점 흐리기 혹은 축소 가능성”이라고 꼽았다.


김 위원장은 특히 “언론사 스스로의 물타기 시도” 가능성을 유력하게 지적하며 “기자와 PD 등 언론인들이 이 문제에 대해 발제하고 취재와 보도 필요성에 대한 내부 설득, 필요시 적절한 항의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요구와 설득, 항의 등이 (내부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민에게 이를 알려갈 것”이라며 “이는 언론이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의 공범 혹은 기획자와 한 몸이라는 증거인 동시에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의 또 다른 본질을 드러내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선정‧발표한 10대 의제에 대한 언론의 진상규명 노력을 당부하는 발언들도 이어졌다.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수백 명이 (가라앉는) 세월호에 갇혀 있는 7시간은 결코 대통령의 사생활이 될 수 없는 만큼, 그 시간에 (박근혜 대통령이) 무슨 일을 했고 최순실과는 어떤 관계가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지금 드러나고 있는 내용들을 보면 박 대통령은) 스스로 무엇인가를 결정할 의지도 없었고 위치도 아니었다”며 “세월호 침몰 당일 누군가 무슨 작용을 한 게 아니냐는 합리적인 의심으로, 지금은 국가 비상상태인 만큼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통해 특검을 도입해 ‘(대통령의) 7시간’을 둘러싼 의혹을 조사, 세월호 침몰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관련 통일‧외교‧안보 분야 5대 의혹으로


△ F35 기종 결정과정

△ T50 전투기 사업 지원

△ 대북확성기 배치

△ 개성공단 전면 폐쇄

△ 사드 배치


등을 꼽으며 “이들 의혹의 공통점은 모두 기존의 (정부) 입장이 갑자기 뒤바뀌거나 갑작스레 결정이 됐다는 데 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사드 배치의 경우 (국방부와 외교부) 주무부처 장관이 제외된 상황에서 대통령의 결단으로 전격 발표됐고, 대북확성기 사업도 장관 의사를 무시하며 대통령이 신속하게 결정했다”며 “배경을 둘러싼 언론의 심층 취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일부 언론과 정치권에서 대통령에게 내치(內治)에선 손 떼고 외치(外治)에만 전념하라고 주문하고 있는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정 대표는 “지난 몇 년 동안 확인된 건 내치와 외치가 분리되지 않는다는 점”이라며 “특히 외치의 경우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정국이 수습돼도 되돌리기 어려운 만큼, 대통령은 외치에서도 손을 떼야 하며, 이를 위한 유일한 길은 (결국) 대통령 퇴진”이라고 주장했다. [ PD저널 ]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