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2월 13일 신문에서 조선일보는 친박과 친노가 판박이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혁신과 통합’이라는 기치를 들었음에도 “자기들끼리만 어울리면서 공직·공천을 주무르고 자기들과 견해가 다른 사람은 배척”하는 풍토가 똑같다는 것이죠. 게다가 공영방송의 공공성 회복 등 언론 개혁의 필요성을 말하는 야당을 향해서는 ‘방송 길들이기’를 시도하고 있다 주장했습니다.


물론 이런 주장에 근거는 없습니다. 여당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으니 야당도 함께 끌어내리겠다는 조선일보의 의지가  빛나는 나날입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오늘 신문보도'- 친노와 친박, '판박이라는 조선'(2016. 12. 13)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친박이나 친노나’ 되도 않는 물타기 나선 조선


새누리당 친박계가 당 쇄신을 추구하겠다며 13일 ‘혁신과 통합을 위한 보수 연합’이란 계파 모임을 발족했습니다. 박근혜의 실정을 끝까지 추종하며 기득권과 박근혜 권력 유지에만 힘을 기울여온 친박계가 뻔뻔스럽게도 ‘혁신’과 ‘통합’을 간판으로 내걸고는 ‘당을 나가지 않고, 당권도 놓지 않겠다’는 선언을 한 셈입니다.


친박의 이 ‘혁신과 통합’이라는 명칭은 지난 2011년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와 이해찬 의원, 배우 문성근씨 등이 주축이 되어 만들었던 정치조직의 이름과도 같습니다. 당시 ‘혁신과 통합’은 민주주의 후퇴와 부자감세 등 전반적인 역사 퇴행에 맞서 야권통합과 이를 통한 정권창출을 이뤄내자는 목표를 내세웠습니다. 결국 새누리당 친박계가 단체명 ‘표절’까지 한 셈입니다.


△ 친박과 친노가 다를바 없다고 주장한 조선일보 2016.12.13


이런 상황에서 조선일보 "2016 친박의 구당 모임은 혁신과 통합 2011 친노의 모임과 이름·명분 판박이"(2016. 12. 13)는 새누리당 친박 계파모임과 2011년의 이 모임이 “여러 면에서 흡사하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두 단체가 “‘혁신’ ‘통합’이라는 동일한 가치를 앞세웠”고 그러면서도 실질적으로는 “자기들끼리만 어울리면서 공직·공천을 주무르고 자기들과 견해가 다른 사람은 배척”했기에 유사하다는 것이지요.


이런 주장은 “전혀 정치적 성향이 다른 양극단의 계파가 똑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친노나 친박이나 일관되게 패권주의 행태를 보였는데 입으로는 통합과 혁신을 외치는 모습은 아이러니하다”는 익명의 정치권 관계자 발언으로 재차 ‘요약’됩니다.


조선일보에서 두 모임의 차이점으로 말한 것은 “5년 전 친노 진영의 ‘혁신과 통합’은 당시 손학규 민주당 대표, 안철수 후보와 통합을 이뤘지만, 친박 판 ‘혁신과 통합’은 시작부터 분열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 정도입니다.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로 대통령의 탄핵안이 가결된 상황에서, 사태의 주범인 박근혜를 끝까지 비호하던 세력이 사욕을 채우기 위해 혁신을 운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과거 야권통합 모임과 ‘다를 게 없다’고 말하는 것은 문재인 전 대표와 ‘친노’를 지금의 친박 만큼 욕하고 싶다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야당만 비난할 수 있다면! ‘프로 아무말러’ 등극한 조선


조선일보의 억지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야, 방송 길들이기 나서나"(2016. 12. 13)에서는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특정 방송사들 운영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대선을 앞두고 ‘방송 길들이기’를 시작한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조선일보가 ‘야당의 방송 길들이기 사례’로 꼽은 것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하나. 12일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가 당 회의에서 YTN 사장이 최순실과 관계있다는 제보가 당에 들어왔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문회장에 MBC 사장과 YTN 사장 등 방송 관계자들의 증인 채택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친 것


둘. 여당 일색인 이사 선임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야당 소속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 위원회 의원들의 주장


셋. 사회 개혁 과제 중 하나로 언론 문제를 언급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의 11일 성명서 내용


그런데 이렇게 나열한 ‘사례’가 ‘야당의 언론 길들이기 행보’라는 해석의 근거는 어디에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고작 나오는 것은 최순실 인사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YTN측이 이미 해명을 했다는 내용 정도인데요. 해명으로 모든 진실이 다 밝혀지지 않는다는 건 박근혜 대국민담화만 봐도 알 수 있지요.


사실 권력을 감시해야 할 공영방송이 지속적으로 정권 비호 방송을 지속한 덕에 ‘언론도 공범이다’라는 집회 구호까지 나온 상황에서, ‘방송의 공정성 문제를 짚고 가자’는 주장이 나오지 않는 게 더 이상한 일일 겁니다.


게다가 최근 공개된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망록에는 김기춘 비서실장의 ‘언론통제 가이드라인’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도 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조선일보가 언론으로서의 양심과 자존심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정권의 언론통제 시도에 저항하며 언론의 공공성과 공정성 회복에 앞장서야 하는 것 아닐까요? 도리어 이런 주장을 대신하고 있는 야권을 향해 ‘언론을 길들이려 한다’고 지적하다니. 뭔가 야권을 비난하고는 싶은데 비난할 ‘건수’가 부족해서 성의 없이 아무 말이나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일 지경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