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2월 19일 오후3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는 경실련 강당에서 ‘제2회 좋은사회적기업상’과 ‘제25회 경실련 좋은기업상’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시상식에는 오광성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 이광택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이사장(국민대 명예교수), 임효창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소장(서울여대 경영학과 교수), 김종근 경제정의연구소 기업평가위원장(서울여대 경영학과 교수), 고계현 경실련 사무총장, 수상기업 대표 및 임직원 등이 참석했습니다.


제2회 경실련 좋은사회적기업상은 평가점수에 따라 2개 부문에서 각각 최우수기업과 우수기업을 선정했습니다. 먼저, 일자리제공부문 최우수기업으로는 (주)중원기업, 우수기업은 (주)싸리비가 선정되었으며, 지역사회공헌 및 사회서비스부문 최우수기업으로는 미담장학회, 우수기업은 (주)가온이 선정되었습니다.


좋은사회적기업상은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제공과 사회서비스, 지역사회공헌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유도하고, 이러한 기업들을 시민사회에 널리 알려 사회적경제영역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제정했습니다. 평가대상기업은 사회적기업진흥원에 2015년 말 기준 성과를 자율공시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평가항목은 공익적가치(45점 만점), 윤리적가치(35점 만점), 경제적가치(20점 만점)이며, 총 100점 만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평가결과 수상기업들의 점수와 선정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경실련


일자리제공부문 최우수기업상 - ㈜ 중원기업


중원기업은 총점 69.22점으로 일자리제공 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평가항목별 점수는 공익적가치 25.04점, 윤리적가치 30.80점, 경제적가치 13.38점으로 각 항목별 좋은 평점을 얻었습니다.


중원기업은 1996년 설립자 41명 전원이 주주인 시민주주기업으로 설립되어 2012년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회사 자체의 수익사업을 적극 개발하여 자생적인 기업으로 사회적 목적 달성 및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로 현재 위탁 운영 하고 있는 성남시 대형폐기물처리 위탁사업의 지속적 계약으로 고용인력에 대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재투자 차원에서 취약계층에게 도배 및 장판교체, 폐기물 무상처리 등의 활동과 지역사회 기부를 통해 지역에 기여하는 사회적기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자리제공부문 우수기업상 - ㈜ 싸리비


싸리비는 총점 69.02점으로 일자리제공 부문 우수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각 항목별 점수를 보면, 공익적가치 25.33점, 윤리적가치 31.70점, 경제적가치 11.99점으로 우수한 평점을 얻었습니다.


싸리비는 지역의 취약계층인 기초생활수급자, 고령자, 저소득자 등의 탈수급 및 자립을 지원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및 일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2008년 설립되어 2012년 사회적기업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모든 사업 영역에 있어 매뉴얼화를 마무리 하고, 사업다각화(저수조청소업, 경비업 등)를 꾀하며, 지역의 선도 사회적 기업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취약 계층에 대한 청소용역과 지역사회 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재투자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공헌 및 사회서비스제공 부문 최우수기업상 - 미담장학회


미담장학회는 총점 71.57점으로 지역사회공헌 및 사회서비스제공 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평가항목별 점수는 공익적가치 29.76점, 윤리적가치 30.05점, 경제적가치 11.76점으로 각 항목별 높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미담장학회는 2009년에 대학생들이 주도해서 설립하여 비영리민간단체로 출발하였고, 2013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전국(대전, 울산, 부산, 광주, 대구, 구미, 제주, 포항)에서 교육의 기회가 다소 적은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국 어디서나 공부할 의지만 있으면 마음대로 찾아 갈 수 있는 마을학교를 만들어 지역사회와 공유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무료 방과후 학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멘토링캠프, 장학금 수여 등 다양한 교육 기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공헌 및 사회서비스제공 부문 우수기업상 - ㈜ 가온


가온은 총점 66.09점으로 지역사회공헌 및 사회서비스제공 부문 우수기업 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평가항목별 점수는 공익적가치 24.79점, 윤리적가치 30.05점, 경제적 가치 11.25점으로 각 항목별 우수한 평점을 얻었습니다.


가온은 중·장년층 여성들이 고연령, 저학력, 기술 및 경력부족으로 경제활동에 제약을 받거나 노동착취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문제를 경제·사회·정서적 측면에서 해결하고자 설립되었고, 2008년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가사관리, 산후관리, 간병 등의 사업을 하면서 사회의 중장년 여성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이들의 권익증진을 위해 취업 안정성 보장 및 근로조건 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돌봄서비스와 종사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여 직업적 자존감과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자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25회 경실련 좋은기업상은 2015년 한국거래소 코스피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6대 평가항목에 의한 정량평가, 언론검색 등의 정성평가 후 정밀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기업을 선정했습니다. 수상기업은 한 개 기업으로 금속·비금속·화학업종 최우수기업 미원스페셜티케미칼(주)입니다. 대상 및 나머지 업종은 수상기업을 선정하지 않았습니다.


한 개의 기업만 선정한 이유는 수상후보기업 중 일부는 결격사유가 있었고, 일부는 최근 미르·K스포츠재단 비리로 인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대외적 활동을 자제한다며, 정중하게 거절한 기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좋은기업상 평가지표는 크게 6대 평가항목, 즉 건전성(제조 및 비제조 25점, 금융업 35점), 공정성(20점), 사회공헌도(15점), 소비자보호(15점), 환경경영(제조 및 비제조 10점,금융업 제외), 직원만족(15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00점 만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수상기업으로 선정된 미원스페셜티케미칼(주)의 평가점수와 선정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경실련


금속·비금속·화학업종 최우수 기업 - 미원스페셜티케미칼(주)


미원스페셜티케미칼은 총점 65.91점으로 금속·비금속·화학업종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평가항목 중 건전성(17.06점), 공정성(15.35점), 소비자보호(10.25점), 직원만족(10.92)에서 특히 높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자기자본에 비해 현저히 낮은 부채비율을 보여주면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재무구조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 건전성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아울러 교육훈련비 및 복리후생 등의 투자, 지속적인 고용창출 노력과 함께 비정규직 비율을 낮추어 고용안정 부문에 있어서도 꾸준한 노력을 펼치고 있어, 직원들의 만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외이사의 활발한 이사회 참여와 독립적인 감사위원회 운영을 통해 투명경영 확립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한편, 경실련은 "향후에도 사회적기업의 정착과 활성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임은 물론 "아울러 어려운 경제·사회적 여건 속에서 사회적 목적을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사회적기업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국내 상장기업들을 발굴하여 널리 알리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