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NC 마케팅'은 'Social Network Communication'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려는 마케팅 기법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한다는 의미에서는 단순하게 바이럴 마케팅이나 블로그, 카페를 포함한 입소문 마케팅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SNC 마케팅'은 1인 미디어의 기능을 실천하고 있는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비롯하여 카페나 클럽 등의 커뮤니티 집단에 대한 마케팅까지 포함합니다. 또한 이러한 매개체를 통해 확산되어가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이슈를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이나 기업 자체에 대한 평판관리까지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유기적으로 연계시키는 것이 바로 SNC마케팅인 것입니다.





SNC마케팅은 정확한 타깃층과 빠른 피드백으로 홍보효과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성과 경제성이라는 측면에서는 가장 큰 무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NC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할 조건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소비자 중심의 트렌드와 선호도를 조사하는 일입니다.


▶ 소비자 중심의 트렌드와 선호도 조사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카페는 실패할 수밖에 없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세를 따라 이러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여 오픈을 하지만 정작 필요한 컨텐츠의 지속적인 관리나 전담부서의 배치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인색할 뿐만 아니라 단기성과에 연연해 하는 조급증까지 보이기 때문입니다.

일방향으로 나가는 기업의 블로그나 카페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개설한 브랜드 블로그나 카페만 보더라도 기업이 홍보하려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벤트를 포함한 프로모션을 진행한 이후에는 지속적인 관리를 하지 않음으로써 죽어버린 공간이 되어 버립니다. 기업에서 알리고 싶은 바를 모두 알렸다는 생각에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관심있는 소비자는 검색을 통해서나 아니면 자신이 참여했던 기억을 통해서라도 새로운 정보나 뉴스를 기대하면서 재방문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1회성이나 단기적인 캠페인, 프로모션은 어떤 면에서 보면 시작하지 않느니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다 줄지도 모릅니다. 기업은 항상 소비자로서의 네티즌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창구를 열어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트렌드를 읽을 수 있으며,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그림을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2011.06.04 by Bultahn ]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