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파워트레인·디자인까지 완전히 바뀐 '올 뉴 푸조 2008 SUV'
푸조가 6월 15일부터 7월 14일까지 한달 간 오픈마켓 11번가에서 자사의 베스트셀링 모델의 완전변경 모델인 '올 뉴 푸조 2008 SUV : All New PEUGEOT 2008 SUV'의 사전 계약에 나섰습니다.
푸조 2008 SUV는 2013년 글로벌 출시 이후 현재까지 120만 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SUV 차량인데요, 2018년 푸조 3008 · 5008 SUV와 함께 푸조를 유럽 SUV 판매 1위 브랜드로 견인한 주역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2014년 사전계약 일주일만에 1,000대를 돌파하면서 2015년 수입 콤팩트 SUV 부문 판매 1위를 거둔 바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8,094대가 판매되는 등 최다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푸조의 베스트셀링 모델이기도 합니다.
푸조, 콤팩트 SUV의 리더 '올 뉴 푸조 2008 SUV' 사전 계약 실시
■ 6년만에 완전변경 모델로 돌아온 올 뉴 푸조 2008 SUV
올 뉴 푸조 2008 SUV의 핵심 변경 사항은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추가 · 더 커진 차체 · 3D 인스트루먼트 계기반 ·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의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 고급스럽고 스타일리시한 내외부 디자인에 있습니다.
PSA 그룹이 개발한 차세대 공용화 플랫폼, Common Modular Platform을 적용한 올 뉴 푸조 2008 SUV는 기존 플랫폼은 30㎏ 이상 경량화되었지만 강성은 오히려 높아졌습니다. 무엇보다 내연기관과 전동화 파워트레인 모두 적용할 수 있게 개발된 것이 특징인데요, 한 모델에 가솔린과 디젤, PHEV, EV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하겠다는 푸조의 '파워 오브 초이스 Power of choice' 전략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의 디자인은 세련된 스타일로 거듭났다는데요, 먼저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LED 주간주행등은 세 줄 형태로 변화했으며 후면부도 사자의 발톱을 형상화한 3D Full LED 리어램프를 적용했습니다. 측면에는 직선적인 캐릭터 라인과 무광 블랙 패널, 크롬 몰딩을 통해 SUV의 강인한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의 가장 혁신적인 변화는 내부에 있습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는 다양한 주행 정보를 홀로그램 형태로 표시하는 3D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를 포함한 최신 아이-콕핏(i-Cockpit®) 인테리어를 적용했습니다.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를 비롯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스탑&고 · 차선 중앙 유지 시스템 · 오토 하이빔 어시스트 · 액티브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시스템 등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 ADAS - 도 대거 적용했습니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역시 지원하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등 다양한 편의장비도 갖췄습니다.
파워트레인은 직렬 4기통 1.5ℓ BlueHDi 엔진과 EAT8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최고출력 130마력 · 최대토크 30.6㎏.m를 발휘하며 복합 연비도 17.1㎞/ℓ로 우수합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는 알뤼르(Allure)와 GT라인(GT Line)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트림 별 상세 옵션은 출시일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의 사전 계약은 11번가를 통해 진행하며, GT라인 구매 시 150명까지는 알칸타라 가죽 시트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사전 계약 고객에게는 5년/10만㎞ 보증 연장 · 푸조 캔들 3종 세트를 제공합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의 판매가격은 각각 3,290만 원과 3,590만 원 - VAT 포함 · 개별소비세 인하분 미 반영 - 입니다.
※ 더 뉴 푸조 e-2008 SUV는 3분기 내 출시 예정인데요, 더 뉴 푸조 e-2008 SUV에는 50㎾ 배터리가 탑재되었으며, 1회 완전충전으로 WLTP 기준 최대 310㎞까지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 7월 28일 덧붙임 : 더 크고 고급스럽게! '올 뉴 푸조 2008 SUV' 드디어 국내 출시
프랑스를 대표하는 Premium generalist Peugeot가 드디어 수입 콤팩트 SUV의 리더 '올 뉴 푸조 2008 SUV'를 온라인 생중계로 출시합니다.
전기와 디젤 버전으로 출시되는 올 뉴 푸조 2008 SUV의 가장 큰 변화는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추가 · 더 커진 차체 · 3D i-Cockpit® 인테리어 · 자율주행 2단계 수준의 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 · 고급스럽고 스타일리시한 내외부 디자인 등에 있습니다.
■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의 시작
푸조의 '파워 오브 초이스 : Power of Choice' 전략은 단일 모델에 가솔린과 디젤, EV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함으로써 각기 다른 고객들의 주행환경에 폭넓게 대응하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무엇보다 어떤 파워트레인을 선택하더라도 푸조 고유의 운전감각과 스타일링, 동일한 승차 및 적재공간 제공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발상도 특이합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
올 뉴 푸조 2008 SUV는 푸조가 국내에서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을 반영한 첫 번째 모델이라고 합니다. 우수한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는 디젤 모델과 함께 푸조 SUV 라인업 최초로 전동화 모델인 '뉴 푸조 e-2008 SUV'를 함께 출시하는데요, 푸조 공식 수입원 한불모터스는 올해를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의 원년으로 삼고 향후 출시되는 푸조 전 모델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푸조 측에 따르면, 올 뉴 푸조 2008 SUV는 파워트레인과 관계없이 동일한 주행의 즐거움과 적재공간을 지원하는데요, 차량 총 소유비용 측면에서도 전기와 디젤 버전이 동일한 수준이기 때문에 먼저 푸조를 선택하고 그 다음 파워트레인을 고르면 된다고 하더랍니다.
■ 플랫폼부터 크기, 디자인까지 완벽하게 새로워진 푸조 2008 SUV
올 뉴 푸조 2008 SUV는 PSA 그룹이 개발한 차세대 공용화 플랫폼 'CMP : Common Modular Platform'과 전기차 버전인 e-CMP를 적용했습니다. 즉, 내연기관과 전동화 파워트레인 모두 적용할 수 있게 개발된 것인데요, 이것이 바로 파워 오브 초이스 전략을 가능케한 핵심 자산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초고장력강판 · 고장력강판 · 열간성형강 · 알루미늄 등을 활용해 안전성과 차체 강성은 높이면서도 무게는 30㎏ 이상 경량화했다는군요.
올 뉴 푸조 2008 SUV
차체 크기는 더욱 커졌는데요, 전장 4,300㎜ · 전폭 1,770㎜ · 전고 1,550㎜로 전장과 전폭은 길어지고 넓어졌음에 반해 전고는 5㎜가 낮아져 더욱 크고 역동적인 차체 실루엣을 완성했다는 평가입니다. 이로써 푸조의 신형 2008 SUV는 '미니 3008'로 불리울 정도로 당당한 모습과 함께, 파워트레인의 종류에 상관 없이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하게 된 셈입니다.
■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올 뉴 푸조 2008 SUV 는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 ADAS'을 적용했는데요, 상세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차선 이탈 시 차량이 스스로 스티어링 휠을 조향해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차선 이탈 방지 : LKA' 어시스트
- 충돌 위험시 위험 경고 및 스스로 제동하여 사고를 예방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는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 도로의 속도 표지판을 인식해 계기반에 표시해 주는 제한 속도 인식 및 권장 속도 표시
- 65㎞/h 이상의 속도로 2시간 이상 주행하면 운전자에게 경고음과 함께 휴식을 권장하는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
- 후방 카메라와 후방 파킹 센서
올 뉴 푸조 2008 SUV
※ 이보다 상위 모델인 GT 라인은 자율 주행 2단계 수준의 주행이 가능하다고 앞서 언급했었는데요, 상세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속도와 거리 조절은 물론 정차와 재출발까지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 앤 고'
- 차선 중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차선 중앙 유지 : LPA'
- 전방 차량의 접근 거리 등 주행 환경을 분석해 자동으로 헤드라이트를 조절하는 '오토 하이빔 어시스트'
- 안전한 차선 변경을 지원하는 '액티브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시스템'
■ 파워트레인을 옵션처럼 선택, 가격 차이도 최소화
올 뉴 푸조 2008 SUV는 전기와 디젤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합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주행 여건과 패턴에 따라 파워트레인을 마치 옵션처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젤 버전은 직렬 4기통 1.5ℓ BlueHDi 엔진과 EAT8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립니다. 최고출력 130마력, 최대토크 30.6㎏.m를 발휘하며 복합 연비도 17.1㎞/ℓ - 도심 15.7㎞/ℓ · 고속 19.0㎞/ℓ - 로 우수한 편입니다.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면서도 기존 모델보다 출력은 10마력 상승했고, 연료효율성도 이전 모델 대비 약 13% 향상되었습니다.
전기 버전은 최고 출력 136마력, 최대 토크 26.5㎏.m의 성능을 통해 SUV 모델임에도 경쾌하고 부드러운 주행 능력을 보입니다. Normal · Eco · Sports 등 세 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하며, 회생 제동 시스템을 더 활성화 하는 Brake 모드도 갖췄습니다. 50㎾h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237㎞ - WLTP 기준 310㎞ - 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100㎾ 출력의 급속 충전기 기준으로 30분에 약 80%의 배터리 충전이 가능합니다.
올 뉴 푸조 2008 SUV는 알뤼르와 GT 라인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는데요, 가격은 부가세 포함 기준으로 올 뉴 푸조 2008 SUV 알뤼르가 3,248만 원, GT 라인이 3,545만 원이며, 전동화 버전인 뉴 푸조 e-2008 SUV 알뤼르가 4,590만 원, GT 라인이 4,890만 원입니다. ※ 뉴 푸조 e-2008 SUV는 국고 보조금 628만 원과 차량 등록 지역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추가 보조금 지원을 받을 시, 3천만 원 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