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세라티 자동차의 새로운 심장이라는 Nettuno은 2020년에 데뷔할 MC20 슈퍼카를 위해 자체 설계된 6기통 엔진입니다.


Via Emilia Ovest에 있는 마세라티 이노베이션 랩에서 설계되었으며, 마세라티 레이싱과 인연이 깊은 Via Delle Nazioni의 워크샵에서 개발된 엔진입니다.


제작은 Viale Ciro Menotti에 위치한 엔진 허브에서 맡았으며, 현재 MC20 제작을 위한 새로운 생산 라인과 페인트 샵 구축이 한창이라고 합니다.



Maserati Racing 2020에 데뷔할 마세라티 MC20의 새로운 심장, Nettuno 엔진



'MC20'은 Maserati Racing 2020을 의미합니다. 마세라티 자동차의 새로운 시대를 장식할 첫 번째 모델 MC20은 지난 2004년 마세라티를 37년 만에 레이싱계로 복귀시킨 모델 MC12의 진화형 모델입니다.



Maserati



MC12는 2004년부터 2010년까지 FIA GT에서 14개의 챔피언십 타이틀을 석권했으며, 22개의 레이스에서 우승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전력을 가진 마세라티가 MC20이라는 신형 슈퍼 스포츠카와 함께 레이싱으로의 복귀를 꾀하고 있는데요, 얼마 안 있어 첨단 전동 파워트레인 생산을 위해 대대적인 생산라인 개선작업이 진행 중인 모데나 공장에서 탄생의 순간을 맞게 될 것 같습니다.


국제 특허까지 내면서 Nettuno 엔진에 고도로 숙련된 기술자들과 엔지니어로 구성된 팀의 열정과 헌신을 쏟아부은 마세라티는 20년만에 다시 모데나로 돌아오는 것에 대해 엄청난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100% Made in Modena' 프로젝트를 발동, 오는 9월 9일과 10일 이태리 모데나에서 열리게 될 'MMXX' 이벤트 중에 언박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Nettuno 엔진의 특징



Maserati



Nettuno 엔진은 V90° 아키텍쳐로 제작되었으며, 6기통 3.0ℓ 트윈 터보와 드라이 섬프를 갖추고 있습니다. 485파운드의 Nettuno 엔진은 7,500rpm에서 630 마력을, 3000rpm에서는 730Nm 토크와 201 마력을 발휘합니다. 압축비는 11:1이며, 82㎜ 스트로크와 88 보어를 지니고 있습니다.


Nettuno 엔진의 핵심 사양은 트윈 스파크 플러그를 갖춘 프리챔버 시스템입니다. 이 기술은 F1 포뮬러 레이싱에서 파생되었으며, 일반 도로용 차량에는 최초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 Nettuno 엔진의 3가지의 주요 기능



Maserati



① 프리챔버 : 중앙에 위치한 전극과 기존의 연소실 사이에 설치되는 연소실로 특수 설계된 일련의 홀과 연결됩니다.


② 측면 점화 플러그 : 엔진이 프리챔버의 개입이 필요 없는 수준으로 작동 중일 때 기존의 스파크 플러그는 지속적인 연소를 유지시킵니다.


③ 트윈 분사 시스템 : 350bar의 연료 공급 압력을 유지하면서 소음을 제한 범위 내로 조절하며, 배기가스 감소는 물론 연비를 개선시킵니다.


이 새로운 모데나제 6기통 V90° 엔진은 전례 없는 출력과 토크를 갖췄으며, 마세라티의 새로운 MC20 스포츠카에 최초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 한편, 2015년부터 설계하기 시작한 마세라티의 새로운 엔진 Nettuno는 2017년에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드라이 섬프와 트윈 터보를 갖춘 이 엔진에는 전실 점화 시스템과 트윈 터보 차지 방식 - 터보가 엔진의 중앙이 아닌 엔진 외부에 장착 - 과 직/간접 연료분사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마세라티의 수석 엔지니어 Matteo Valentini에 따르면 Nettuno 엔진이 궁극적으로 회사의 모든 차량에 동력을 공급할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MC20 이후에 사용할 특정 모델의 이름은 아직까지 정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따라서 마세라티가 르반테나 콰트로 포르테에서 사용할 수 있는 V8로 대체하게 될 것인지, 아니면 업계 전반에 걸쳐 감소하는 소형화 흐름에 따를 것인지 지금으로선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어쩌면 마세라티에서 8기통 시장에 통용될 수 있는 4.0ℓ V8로의 변신을 꾀하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