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험의 종류가 갈수록 많아지고, 세분화되어가면서 도대체 뭘 들어야 할지 갈피를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쏠린다고 하는 보험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터이니 알고나 넘어가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오늘은 저축보험에 대해 살펴보고, 저축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따져봐야 할 것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축보험
은 10년 이상을 유지하게 되면 비과세혜택이 주어지는 보험상품입니다. 따라서 10년 이상 장기적인 저축설계가 가능하며, 기간이 장기간으로 이어질수록 기대되는 이자효과도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즉, 장기부리효과와 복리부리방식이기 때문에 만기시 높은 환급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장과 저축을 함께 노릴 수 있는 대표적인 보험상품이라는 거지요.

그런데......

이러한 저축보험은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다른 건 몰라도 아래의 체크사항 3가지 정도는 꼼꼼히 따져본 후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축보험저축보험



첫째, 저축보험의 보험기간은 10년 이상이 좋습니다

보험상품이 10년 이상 경과하면 이자가 발생하더라도 이자소득세가 면제됩니다. 또한 은행 등의 저축보험과 달리 납입한 금액의 전부를 적립하는 것이 아니어서 단점이 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복리로 이자를 부리하여 10년이 되면 은행 등의 단리를 적용한 상품보다 이자가 더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저축보험은 보험기간을 10년 이상 되게 선택하여 10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저축과 보장의 가입목적을 명확히 하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보험은 다른 금융기관의 저축상품과는 달리 이자가 발생하면서 보장도 같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장이 있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이자를 적게 하는 요인이 되어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즉, 보장이 많으면 그만큼의 보험료
가 추가로 부과되어 이자가 적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자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라면 보장이 작을수록 유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저축보험의 보장은 이미 가입한 상품에 보완하는 용도로 생각을 하고 만기 시 수익률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셋째, 확정이율을 적용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판매되는 저축보험은 대부분 변동되는 이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상품의 경우 적용이율 또는 최저보증이율에 확정이율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확정이율이라는 것은 현재 적용되는 변동이율보다 적다는 건 사실이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이율의 추이를 감안하면 변동이율이 계속해서 확정이율보다 높을 거라는 가정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확정이율을 적용하는 상품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어떠신가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현재 보험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저축보험은 무척이나 많습니다. 그리고 각 상품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서로 다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두 가지 상품만 비교해보고 선뜻 결정하는 것은 나중에 후회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기게 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니 많은 보험상품을 편리하게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더욱 현명할 것입니다.

보험상품을 전문적으로 비교해주는 전문사이트를 통해 보험사별 보험료와 보장내용 등을 확인하시게 된다면 우선적으로는 경제적인 보험료 설계가 가능할 것이며, 보험상품전문가가 제공하는 상품비교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후회없는 결정을 할 수도 있게 되겠지요.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