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내가 셋째아이를 임신하고 난 다음부터는 임신과 출산에 대해 여간 신경이 많이 쓰이지 않더랍니다. 절친한 이웃님들께서는 불탄이 두딸을 얼마나 어렵고, 힘들게 출산했었는지 잘 아시겠지만요. 그래서인지 오늘 수원강남여성병원에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직장인 임신부 수칙 5가지"라는 제목으로 배포한 보도자료가 눈에 크게 들어오더군요. 우선적으로는 개인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불탄의 이웃님 중에서도 현재 직장에 다니고 계시는 임신부가 계시기 때문에 혹여라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포스트로 남겨보기로 했습니다.


※ 방문해 주신 님 또는 주변의 친지분이 임신과 무관하실 경우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포스트이니 그냥 부드럽게 "PASS!"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임신사실을 주변동료와 상사에게 알리기


임신을 했을 때에는 가급적 빨리 주변동료와 상사에게 알리고 도움과 협조를 구한다.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로하고 일의 능률도 떨어질 수 있다. 또한 과중한 업무나 스트레스는 자연 유산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유해한 작업 환경은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다. 동일한 근무 여건 하에서 임신을 이유로 업무 부담을 더는 것 자체가 직장 동료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처럼 여겨질 수도 있고, 본인 스스로 자존심이 상할 수도 있지만 임신 기간이 평생 지속되는 것이 아니므로 지나치게 의식할 필요는 없다.

회사 차원에서 지원하는 임산부 지원 정책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고, 적절히 조율하여 안전한 일로 업무 전환을 하거나 주위에 알림으로써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2.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하기


임신만으로도 지치고 힘이 드는데 업무와 집안일까지 하려면 쉽게 지치고 몸에 무리가 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피곤하다고 해서 너무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것도 좋지 않다.

출퇴근 할 때나 점심시간에 틈틈이 가볍게 걸어 다니는 습관을 들이고, 가능하다면 점심시간이나 휴식 시간에 5분이라도 누워있도록 한다. 누울 곳이 없다면 보조의자에 발을 올려놓고 쉬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이것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푸는데 도움이 되고 다리가 붓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업무 중에는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 자세를 자주 바꿔주고, 목과 어깨를 가볍게 돌려주거나 팔다리를 쭉쭉 펴주는 스트레칭을 해준다. 퇴근 후에는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거나 발 마사지를 받는 것도 좋다.


3. 알맞은 옷 입기와 체온 유지하기


임신 중에는 굽이 높은 신발이나 조이는 옷은 피하고 속옷은 면 소재가 좋다.

임신 12~16주 무렵이면 아랫배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청바지나 너무 꽉 끼는 옷은 피하도록 한다. 배를 꽉 조이거나 배 나온 것을 가리려고 배를 압박하게 되면, 하지 부종이나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 등에 걸리기 쉬우므로, 여름철 냉방이 잘 되는 사무실이라면 카디건을 입거나 숄이나 담요로 무릎을 덮어 보온에 신경 쓰도록 한다.


4. 규칙적인 식생활과 식사량 조절하기


바쁜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식사를 거르거나 한번에 과식할 수 있고, 야식이나 회식으로 인해 과다하게 영양을 섭취하기가 쉽다.

이러한 식습관은 입덧을 심화시키고, 임신 중기 이후에 체중조절에 실패할 가능성을 높인다. 가능하다면 음식을 먹을 때에는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도록 하고,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선택한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등은 가급적 피한다.

입덧이 심한 경우에는 과일, 껌, 비스켓 등을 수시로 먹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


5. 이상 증상이 있으면 즉시 진찰받기


임신 초기에 출혈이 있는 경우는 유산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진찰을 받아야 한다. 중기에는 조산을 조심해야 하는데 마찬가지로 출혈이 있거나 자궁수축이 10~20분 간격으로 지속된다면 조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즉시 내원해야 한다.

그 외에도 심한 두통이 복통과 동반하는 경우, 구토·오한·발열이 있는 경우, 갑자기 태동이 없어진 경우 등도 꼭 진찰을 받아야 한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