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기보험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종신보험과 비교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겠지만 오늘은 그냥 가볍게 정기보험의 개념과 가입요령만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보험을 한마디로 정의하라고 한다면 모든 보험이 마찬가지겠지만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이리저리 채이고 버리고 챙겨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너무나도 간편하고 명확하게 설명을 해야 할 터이니 짧게 개념만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보험 종신보험정기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은 사망시 사망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점에서는 종신보험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보험계약자가 자신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적으로 지정하여 계약한 보험기간 만큼만 보장을 받는다는 점에서는 종신보험과 완전히 궤를 달리 하는 거겠지요.


한마디로 말하자면 사망시에는 약정된 사망보험금을 수급할 수 있으며, 60세, 70세, 80세와 같이 보험기간을 보험계약자가 정할 수 있다는 것이 다르다는 겁니다.


이 외에 입원 및 수술, 암이나 성인병 등과 같이 특정 상황이나 질병에 대해서 별도의 특약을 들 수 있다는 것은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정기보험은 누가 가입을 해야 하는 걸까요?


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의 입장에서 불의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남아있는 유가족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길 소망한다면 정기보험 가입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즉, 통장에 쌓아둔 잔액이 넉넉하지 않거나 나중을 위해 확보해 놓은 부동산 등이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 거겠지요.



정기보험 종신보험정기보험 종신보험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보험계약자의 현재 나이는 36세, 4살난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이 자녀가 30세에 보험계약자로부터 독립을 하게 된다고 가정을 한다면 보험계약자의 입장에서는 앞으로도 26년이란 시간 동안을 4살난 자녀의 양육과 보육, 그리고 교육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이럴 경우 보험계약자는 자신의 나이가 62세가 될 때까지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보험상품을 설계할 수 있으면 되는 겁니다.


종신보험은 보험기간을 훨씬 길게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정기보험보다 더욱 합리적인 보험상품이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문제는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주저할 수밖에 없을 뿐입니다. 그러니 종신보험의 필요성은 이해하고 있지만 지금 현재 처해진 환경으로 인해 보험료 부담을 크게 느끼거나 부득이하게 종신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시기를 놓쳤을 경우에는 대안책으로서 정기보험이라는 걸 선택하는 것도 좋다는 말씀입니다.



정기보험 가입 요령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무엇보다 먼저 합리적인 보험가입금액을 정해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정설계를 통해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료가 대략 어느 정도 수준으로 지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먼저 따져보아야 할 것입니다.



2. 어느 보험상품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이미 가입했던 보험과 중복되는 보장이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기가입 보험상품의 보장내용을 먼저 체크함으로써 동일한 보장항목이 있는지 또는 꼭 필요한 보장내역임에도 불구하고 누락시킨 것은 아닌지 꼼꼼하게 챙겨야 할 것입니다.



3. 살아있는 동안에 혜택을 볼 수 있는 특약사항도 미리 체크해 놔야 합니다


보험은 확률의 게임입니다. 보험료를 책정하는 것도 보험금을 산정하는 것도 확률을 통해 매겨지는 숫자게임인 거지요. 그러니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히 확률적으로 볼 때 내게도 닥쳐올 수 있는 상해나 질병에 대해 특약으로 가입을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4.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가입해야 합니다


내년에 가입하는 것보다 올해 가입하는 것이 일단 조금이나마 보험료를 적게 낼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통상적으로 보험 나이와 건강상태, 직업 등을 기준으로 책정이 되는 법이니까요. 나이가 한살이라도 더 많다는 것은 한살이라도 적은 사람에 비해 사망에 대한 위험이 조금이라도 더 높다는 건 인정해야 될 테니까요.



5. 주변에 상담을 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지금 불탄이 언급하고 있는 보험상품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닐 겁니다. 모든 인생살이를 통털어서 인맥이라는 것은 언제나 훌륭한 자산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보험이라는 것은 가입전이나 가입중이라 할지라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얼마든지 더 좋은 보장내용이나 가입상품에 대한 재설계를 의뢰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 클 수밖에 없을 겁니다.


자녀들의 교육자금, 결혼자금, 대출금, 배우자의 생활자금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조건 속에서 내게만 꼭 필요한 보장규모는 분명히 존재하고 있을 터이니 무조건 보험료가 싸다고 좋은 것도 아니요, 불필요한 보장내역까지 감수하면서 보험료를 지급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언제나 현재 상태에서의 부족한 자금이나 노후에 필요한 자금 등에 대해 전문가의 진단을 받은 후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면 그만큼 불필요한 자금의 누수를 막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시간의 낭비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언제나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스스로가 선택했던 보험상품에 만족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