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 vs 생명보험, 건강보험 가입 방법
생활의 중심이 먹고 살기에서 웰빙과 로하스로 변해가고, 또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이젠 점점 가치와 문화, 노후 등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중심에는 건강이라고 하는 절대적 명제가 언제나 함께 하고 있지요.
건강에 대한 관심은 바로 보험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종신보험등의 사망보장 상품의 관심이 다소 줄고 질병 및 상해와 같은 건강 보험 상품이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실정입니다.
건강보험
개인의 건강을 보장하는 상품 중 대표상품이 바로 생명보험사에는 민영건강보험이 있고, 손해보험사에는 민영의료보험이 있습니다.
허나 이 두가지 상품 중 "어떤 상품이 무조건 좋다!" 라고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각각의 특성을 바로 알고 본인에 맞는 보험에 가입하는 지혜가 필요할 뿐이지요.
생명보험사의 “민영건강보험” 상품은 질병에 걸렸을 때 처음 입시 약정한 금액을 보상하는 반면에 손해보험사의 “민영의료보험” 상품은 고객이 실제로 사용한 병원비 등에 대한 실손(實損)을 보상합니다.
"민영건강보험" 상품은 연령별보장 및 질병의 종류와 지급액 더 많고, "민영의료보험"상품은 생보사 상품서 보장하지 않는 질병 및 상해까지 폭 넓게 보장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질병과 재해(또는 상해)로 인한 입원비, 수술비, 진단비 등을 주로 보장해주는 상품으로 암이나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 등과 같은 특정질병을 보장하거나, CI(Critical illness 치명적질병)의 보장을 강화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영의료보험" 과 "민영건강보험" 상품에는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좋은 건강보험을 선택하려면 보장내용, 보험금액 및 적정한 보험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각 상품마다 보장하는 대상질병이나 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같은 보험료라면 보장되는 질병의 범위가 넓은 상품을 선택 하시는게 유리하죠.
그러니 몇 가지 성인질환만 보장하지는 않는지, 보장에 대한 단서조항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건강보험의 대상이 되는 질병은 아주 많습니다. 그러나, 질병의 종류에 따라서 보장의 크기도 달라야 합니다.
급성심근경색이나 뇌출혈등 추후 장애를 동반하는 고액치료비 관련 질병은 보장되는 금액의 크기가 충분한지 반드시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성인질환, 노인성질환들이 더 많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질병에 대한 위험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커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한창 보장이 필요한 시기에 이르렀을 때 보장기간이 끝나버린다면, 그래서 다시 재가입을 해야 한다면, 당황스럽겠죠? 무엇보다 보험가입연령이 높아짐으로써 위험률이 커진만큼 보험료 부담도 그만큼 커지게 되겠고요.
그러니 최소 80세 만기, 또는 그 이상의 보장기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100세를 만기로 하는 상품이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험계약시 보험회사는 다른 가입자와 위험율이 같은 지 심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보험계약시 보험회사에 건강상 이상유무를 알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건강하지만, 차일피일 미루는 사이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향후 가입이 제한되거나 안 될수도 있으니 건강할 때, 하루라도 빨리 가입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또한 보험은 보험나이를 적용하는데요, 하루 차이로 보험나이가 많이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보험료도 비싸지게 될 텐데요, 이에 대한 내용도 알고 있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