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강보험은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입니다. 보험약관에 정해놓은 금액만큼만 보장해주는데요. 질병이나 상해 등에 의해 수술을 하거나 입원을 할 경우 특약보험에 가입한 보장금액에 따라 1종부터 5종까지 중에서 해당되는 보험사고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급하게 되어있습니다.

그에 반해 민영의료보험, 즉 의료실비보험은 손해보험사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보험약관에서 보장하지 아니하는 손해 이외의 모든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보험사고에 대해 본인부담금의 100%를 실비로 보장해주는 상품인 거죠.

그런데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민영의료보험, 즉 실비의료보험에 가입했다고 해서 모든 질병과 모든 상해를 전부 다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은 그 중에서도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많은 보험가입자들은 보험사고가 발생하고 나서야 비로소 그런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안타깝습니다만 보험사는 보험계약자가 매월, 또는 일시에 내는 보험료를 가지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보험가입자에게 치료비 등을 보장해 준다고 한다면 손실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게 될 겁니다.

그러니 보험사는 모든 질병과 상해에 대해서 보장해줄 수 없는 노릇일 테고, 따라서 보험약관에 명시된 내용을 제외한 것에 대해서만 보장해주고 있는 겁니다.

오늘은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 가입과 관련하여 꼭 따져봐야 할 것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적으로 보장하지 않는 손해비용을 확인하십시오.

손해보험사에서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 등의 명목으로 보장해주는 금액은 최저 3천만원에서 최고 1억원까지입니다. 통원의료비는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금액 중 최저 30만원에서 최고 50만원까지 보장을 해주고 있고요.

그럼 보험사에서 공통적으로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 볼까요?


▶- 치과, 정신과 치료 (질병으로 인한 치과치료 제외)
- 한방병원, 한의원에서의 통원치료 및 보신용약재
- 의료보조기구입 및 대체비용
- 상위병실 차액의 50%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의 의료비


사실 그 동안 치질은 모든 의료실비보험상품에서는 보장하지 않았었는데 2009년 10월 1일, 표준화 방안에 의해 치질 등의 항문질환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보장하지 않았던 한방치료 통원의료비와 질병으로 인한 치과치료의 경우도 변경 후에는 보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치과치료 및 한방치료나 항문질환(치질)이라 하더라도 국민건강보험법상 요양급여에 해당하지 않는 비급여 의료비에 대해서는 보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도 명심해야 되겠습니다.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는 자동갱신 주기가 있습니다.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와 같은 의료비담보에는 의료수가인상이나 손해률상승 등의 사유로 3년 또는 5년마다 갱신주기가 있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기 전 미리 꼼꼼하게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해보험사는 중대형 보험사 일수록 3년자동 갱신제도를, 중하위 보험사 일수록 5년자동갱신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도 꼭 알아둬야 할 것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중복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민영의료보험, 즉 의료실비보험은 2개 이상 가입을 한다 하더라도 중복해서 보상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상품과 손해보험상품을 각각 가입했을 경우에는 중복보상을 해줍니다만 의료실비보험을 2개 이상 가입했을 경우에는 중복보상을 해주지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손해보험은 비례보상원칙을 적용하고 있어 증권확인시 내가 중복으로 실비보험 상품을 2개이상 가입하고 있다면, 한가지 상품은 담보축소 및 해지를 하는 것이 올바르다 할 것입니다. 중복가입이 되어 있다는 것을 모르고 보상도 되지 않는 보험료를 부담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유쾌한 일이 아닐 테니까요.
 

보험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보험을 가입해야 되겠다는 결정을 했다고 해도 보험사와 보험상품에 따라 보장 받을 수 있는 내용에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뜻 어떤 보험사의 어떤 보험상품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난감할 겁니다.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또 서로 상이하기도 하고, 보험약관도 복잡하기 때문이죠.

그렇게 일반인이 봐서는 파악하기 힘든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보장내역과 약관 등을 정확하게 상담해 줄 수 있는 보험전문가의 조언이 절실히 필요할 겁니다. 상담에서부터 시작하여 보험가입, 나아가 보험사고에 대한 보상까지 전체적으로 책임을 져줄 수 있다면 보험가입이 훨씬 편리할 테고요.

그럴 때는 보험전문 비교사이트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한번 가입하면 최대 20~30년을 한결같이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전부터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으니까요.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