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가입하는 이유 - 매년 늘어만 가는 병원진료비 때문
"암진단비, 특진료, 급성심근경색, 치매, 치질과 같은 질병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은요?"
"통원비, MRI, CT촬영, 뇌졸증, 수면내시경, 한방치료, 치과치료가 가능한 보험상품을 알고 싶어요."
"내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안과, 방사선과, 응급실, 어느 병원에서도 가능한 보험상품이 정말로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의문입니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건강에 대한 자신감은 감소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궁금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특히나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후에 대한 걱정 또한 커질 수밖에 없을 테고요. 경제적 대비만 되어 있다면 어느 정도는 마음 한구석 든든함을 가질 수 있을 될 텐데도 말입니다.
병원진료비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의료실비보험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의료비 지출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서도 잘 알 수 있듯이 가계지출에서 보건의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요.
질병에 걸리거나 상해를 당했을 때 가장 당황스러운 것은 역시나 병원비나 약값이 예상보다 많은 지출을 강요 받는 데 있다고 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병과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험을 기능상으로 구분하자면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보장성보험은 병이 걸리거나 다쳤을때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기능을 가진 보험으로 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 암보험,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실버보험, 운전자보험, 상해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 종합보험 등이 있으며 저축성보험은 저축이나 투자성격을 지닌 보험으로 연금보험, 변액보험, 저축보험, 교육보험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보험의 종류가 있지만 보장을 받기 위해 일일히 이렇게 많은 보험을 다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필요한 보장만을 골라서 가입한다 하더라도 최고 2~3개의 보험을 선택해서 가입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 같은 불경기에 보험에 많은 돈을 투자할 여력은 도저히 만들어낼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이들을 우울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많은 금융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을 의료실비보험에서 찾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민영의료보험이라고도 하며 저렴한 보험료를 받고 병원비를 100% 지급해주는 상품으로 최근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보험상품입니다. 최근에는 평균연령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보니 기존의 80세 만기를 100세까지 확장할 뿐만 아니라 입원비와 통원비 한도에 있어서도 더 높임으로써 가입률도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장점 중 하나는 주계약 이외에 가입자가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는 선택특약이라는 것이 있어 실손보험 하나로 다수의 보험을 가입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의료실비보험의 암보장 특약으로 암보험의 보장을, 7대질병 특약으로 건강보험을, 운전자 특약으로 운전자보험을 보장받게 하는 것이죠.
1.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적으므로 가급적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기존 보험과 중복되는지 체크하십시오
어느 보험이나 마찬가지입니다만, 기존에 가입했던 보험의 보장 내용을 체크하여 보장내용이 겹치는 것이 있다면 제외시키고 가입을 해야 합니다.
특히나 의료실비보험은 종신보험과는 달리 실제 병원에서 치료받은 병원비를 지급받는 보험입니다. 보장내용이 동일한 건에 대해서 중복하여 보장해주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꼭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갱신조건을 꼭 따져보십시오
보통 의료실비보험은 가입 후 5년마다 갱신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경우 보험료도 올라갑니다. 의무적으로 갱신을 해야 하는 보험과 그렇지 않은 보험에 대한 여부를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보장기간과 보장금액을 확인하십시오
원래 보험이라는 것은 보장기간은 길고, 보장금액은 큰 것이 좋습니다.
기존에 판매했던 대부분의 상품들은 80세 만기였으나 최근에는 100세 만기상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현재 평균수명은 83세이며,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80세까지 보장받는다는 것은 다소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을 겁니다. 더군다나 나날이 화폐가치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보장금액도 큰 것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이라 해서 병원비를 돌려주는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여러 가지로 보험가입자에게 유리한 보장내용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무엇보다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들에 대해 충분히 전문가와 상담을 하면서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적은 지출이라도 너무나 아쉬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월 2만원대의 의료실비보험 하나로 병원비는 물론 건강보험이나 암보험, 운전자보험에 버금가는 보장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곧 재테크의 길이 될 것입니다. 보험상품을 비교하거나 상담을 하는데는 돈이 들지 않으니 충분히 그런 제도를 이용해 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