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 가정 평균 자녀수가 1명에 가깝다는 소식을 최근 몇년동안 쉼없이 듣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러니 이미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하나밖에 없는 아들·딸한테 기울이고 있는 정성은 실로 엄청나다는 말로 밖에 표현할 방법이 없을 정도입니다. 물론, 자녀계획을 갖고 있는 예비아빠·엄마도 전혀 그에 뒤지지 않을 테고요.

그런데 어느 가정에서나 자녀에 대한 걱정과 근심은 많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바로 우리의 자녀들에게 노출되어 있는 사고의 위험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지요.

여기에는 사회적인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새롭게 생겨나는 질병이나 보건·환경적 요인들도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보건·환경적인 요인이 왜 중요한 걸까요?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예전과 같은 결혼적령기의 언급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니, 이제는 결혼적령기라는 말이 아무런 의미가 없을 정도로 퇴색해졌겠지요.


태아보험태아보험 vs 어린이보험



30대 결혼이 늘어나고 있고, 어느 정도 안정적인 상태에서 자녀를 맞고자 하는 가정이 많아질수록 첫출산의 연령층도 자연적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조산을 경험하는 산모가 많아지게 되고, 선천성 이상증상을 보이는 신생아의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최근 판매되는 보험상품 중 어린이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성인들이라면 하나씩 가입했다는 의료실비보험과 마찬가지로 이미 자녀를 두거나 앞으로 자녀를 둘 계획이 있는 가정의 부모 또는 예비아빠·엄마라면 필수적으로 어린이보험이나 태아보험에 가입해야 된다는 인식도 함께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은 같은 보험일까요?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은 한 뿌리에서 갈라진 서로 다른 가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우리의 소중한 자녀가 질병에 걸리거나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경우 종합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이라는 면에서는 서로가 너무나 닮아있기 때문입니다. 아니, 어쩌면 똑같을 지도 모르겠군요.

먼저 태아보험이라는 것은 어린이보험 안에 태아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임신중 태아에 대해서만 가입할 수 있지요. 출산 이후 대략적으로 약 1년 동안을 여러가지 위험으로부터 보장받을 수 있게 되고요.

대부분의 태아특약은 자녀의 선천이상(기형아), 인큐베이터 사용, 질병으로 인한 입원, 임신부의 사망 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출산 이후에는 어린이보험으로 존재하면서 자녀의 사고나 질병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게 되는 거죠.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입니다.

먼저 저축형보험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우리가 그동안 너무나도 많이 들어왔던 교육보험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어린이 변액보험에 대한 관심도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요.

보장성보험의 대표적인 것에는 어린이상해보험과 어린이질병보험을 들 수 있을 겁니다.

예전의 어린이보험은 교육보험과 어린이상해보험이 대세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보장성 어린이보험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즉, 상해나 질병, 화상 등과 같은 사고발생시에 각종 의료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것은 기본이요, 소아암이나 재해장해에 대한 보장은 물론이며, 나아가 학원내 사고나 골절 사고, 유괴나 납치 등 범죄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피해도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 가입요령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태아보험의 가입시기와 선택특약을 체크하세요

태아보험을 손해보험사를 통해 가입할 때는 임신 사실을 알게 된 시점이 좋습니다. 허나, 생명보험사에서는 임신16주 때부터 가입할 수 있는데요, 임신 22주 이전에 가입해야 출산위험에 대한 담보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는 것,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자녀 출산후 자녀의 선천성 수술비, 저체중아 인큐베이터 보장과 같은 선택특약도 반드시 함께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할 것입니다.


2. 어린이보험의 보장내용과 선택특약을 체크하세요.

어린이보험은 자녀가 학원이나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사고 및 어린이안전사고에 종합적으로 보장 받는 담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암이나 소아암 등 고액치료비에 관련된 보장과 성장기질환, 골절, 식중독, 화상 등과 같이 아이들에게 쉽게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특약도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가 부담되면 이렇게 하세요.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에 가입하려고 할 때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축성보다는 보장성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만기환급형보다 보험료가 싼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게 좋다는 뜻입니다.

또한 보험기간 전기간 납입을 하면 보험료도 크게 부담되지 않게 가입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4.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장·단점을 잘 활용하세요.

어린이보험은 생명보험회사와 손해보험회사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는데요, 상품의 특징은 서로 조금씩 다르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생명보험회사 상품은 백혈병, 암 등 중대 질병에 대한 보장이 강합니다. 보장금액도 이미 정해져 있는 정액형 상품이지요.


이에 반해 손해보험회사 상품은 보장해주는 사고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습니다. 실제 치료비 만큼 보장해주는 실비보장형이 대부분이라는 거지요.


그러니,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보험사 어린이보험과 손해보험사 어린이실비보험을 함께 가입하여 보장내용을 키우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5. 가입 목적을 명확히 하세요.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을 가입하려는 목적이 자녀의 학자금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자녀의 질병이나 상해를 위한 것인지 가입시점부터 명확히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학자금을 위한 것이라면 어린이저축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질병이나 상해를 위한 것이라면 보장성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6. 보험금지급이 빠른 보험회사를 선택하세요.

어린이보험, 태아보험은 보험금 청구절차가 간단합니다. 그러니 보험금 지급을 빨리 해주는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참고로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보험회사별로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에 대한 가격비교는 물론이요, 추천상품과 함께 각 상품별 장·단점까지 안내 받을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현명하다 할 것입니다.


Posted by 불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