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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판매기 또는 벤딩머신(Vending Machine)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면 일본이라는 나라를 떠올리게 됩니다. 자판기로 판매할 수 없을 것 같은 기상천외한 물품들도 코인이나 지폐만 넣으면 쑥쑥 꺼내쓸 수 있으니 참으로 감탄스러울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죠.

자판기에 제품을 취급할 경우 가장 염려스러운 것 중의 하나는 아무래도 유통기한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불탄이 대학교에서 기업가론을 수강했을 때(아마도 1990년 쯤 되었을 것 같네요) 막걸리를 자판기에서 취급하자는 내용도 건드려봤었습니다. 지금이야 막걸리의 유통기한을 얼마든지 늘릴 수 있는 제조기술이 있겠지만 그 당시로서는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는 기술개발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맹점만 노출시켰었지요. 어쨌든 크기와 유통기한만 해결된다고 한다면 귀금속과 같은 고가의 일부 품목을 제외한다면 자판기로 취급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디스플레이를 통한 소비력 창출에는 점포와 판매원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고정비에 해당하는 점포임대비용과 인건비가 부담스럽게 됩니다. 경제가 발전해 갈수록 인건비는 올라가지만 그렇다고 수익도 함께 상승한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판매를 하고 어떻게 수익을 내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 되리라는 것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을 테지요. 그래서 일본에서는 무인시스템을 많이 생각하고 생활경제에 곧바로 반영시켰을 거고, 그러한 사회, 경제적 방편의 하나로써 자판기 문화가 발전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도 점점 자판기를 비롯한 무인시스템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점의 셀프서비스는 이미 고전적인 교과서가 되어 버렸습니다. 자동차와 관련한 셀프주유소나 셀프세차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에는 새롭게 유흥과 관련해서 자동차무인모텔(응? 이건 인건비보다는 이용객의 기밀유지 측면이 더 강하게 작용할지도 모르겠군요.)도 등장하고 있더군요. 어떤 형태로든 따지고 들어가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에서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조금이라도 싸게 공급하거나 조금이라도 마진을 높게 가져갈 수 있기를 기대하는 행위가 될 테지요.

게다가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자판기 판매라는 것이 분양형식으로 개인들이 자판기계를 구매하고, 제품을 납품받아 채워넣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함으로써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였습니다. 그러니 자판기에 채워넣는 제품을 납품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도 자판기 판매회사 또는 설치 및 A/S 업체와의 공조체계만 잘 가지게 된다면 꾸준한 매출을 기대할 수 있으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사설이 엄청 길었습니다. 대신에 본론은 짧고 명쾌하게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LG생활건강과의 M&A 이후 판매와 유통에 탄력을 받고 있는 더페이스샵이 화장품을 자판기로 판매하는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LG생활건강과 더페이샵 관련 포스트 : http://ceo2002.tistory.com/243   /   http://ceo2002.tistory.com/255

자판기 운영을 분양형태로 나갈 것인지 아니면 회사 직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화장품을 자판기로 판매하는 것 자체는 최초가 될 듯 싶습니다.
더페이스샵이 자판기 설치를 고려하고 있는 곳은 당연히 더페이스샵의 주요 수요층이 대학생임을 고려하여 국민대학교 복지관 1층이라고 합니다. 카페테리아와 서점 등이 위치해 있다고 하는군요. 또한 6월 말에는 통합LG텔레콤 사옥 내의 입점을 시작으로 대학교 및 오피스빌딩, 호텔 등 자판기가 필요한 상권을 중심으로 연내 5개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페이스샵에 의하면 지난해 세계적 화장품 유통업체 세포라(Sephora)도 미국 백화점 업체 JC페니(JCPenney) 매장 20여 곳에 화장품 자판기를 시범 운영해 주목 받은 바 있다고 하니 선례를 남긴 세포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것이라 판단을 내렸겠지요.

게다가 LG생활건강의 자회사로서 코카콜라가 가지고 있는 자판기 운영 노하우는 많은 힘이 되어줄 것 같습니다.


이미지 - 경향신문

아무래도 아모레는 이번 더페이스샵의 자판기 시장진출에 많은 신경이 쓰일 겁니다. 화장품업계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아모레라고 할지라도 이렇게 계속해서 뒤를 쫓아온다면 심기가 편할 리는 없을 테니까요. 앞으로 화장품업계에서 불게 될 마케팅 후폭풍이 벌써부터 기대되는 순간입니다.


Posted by 불탄